국토부, 파업 첫날 참여율 40% 집계… 화물연대 자체 추산은 훨씬 웃돌아화물 운송 차질… 관련 업계 피해 확산도 우려
  • ▲ 화물연대가 경기도 의왕시 ICD(내륙컨테이너기지) 2터미널을 화물차로 봉쇄 중인 모습.ⓒ어윤수기자
    ▲ 화물연대가 경기도 의왕시 ICD(내륙컨테이너기지) 2터미널을 화물차로 봉쇄 중인 모습.ⓒ어윤수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총파업 참여율이 예년보다 높은 40% 안팎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물연대 자체 집계는 이를 훨씬 웃돌아 장기화 시 '물류대란'이 불가피하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노동계에 따르면, 총파업 이틀째인 8일 오전 10시 기준 화물연대 총파업 참여율은 34%를 기록했다. 조합원 2만2000여 명 중 7500여 명이 동참한 셈이다.

    총파업 첫날인 7일 오후에는 참여율이 40%인 것으로 집계됐다. 9000명가량이 전국 14개 지역에서 열린 출정식에 참석했다. 4000여 명은 전국 주요 거점에서 '봉쇄투쟁'을 위한 철야농성을 벌였다.

    이는 첫날 23%를 기록했던 지난해 11월25~27일 총파업보다 큰 규모다. 당시 참여한 조합원은 5080명이다.

    화물연대는 정부 추산보다 참여율이 훨씬 높다고 주장한다. 정부가 집계한 조합원 수(2만2000여명)보다 많은 2만5000여명이 동참했다고 밝혔다. 정부 추산은 파업이 아닌 '출정식'에 참여한 조합원 수 기준이라는 것이 화물연대의 주장이다.

    이 때문에 이번 총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당장 출하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시멘트·철강업체는 물론 전 차량물류 분야로 피해가 확산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제조·유통·건설 등 관련 산업들로 타격이 번질 가능성도 있다.

    올해보다 규모가 컸던 2008년 파업 당시에는 참여율이 72%까지 치솟아 약 8조원의 피해금액을 기록한 바 있다.

    특히 화물연대 측은 이번 총파업의 핵심 요구인 '안전운임제 폐지 철회'가 관철되지 않는 한 파업을 중단하지 않겠다는 태세여서 장기화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 전차종·전품목 확대, 운송료 인상, 지입제 폐지, 노동기본권 확대, 산재보험 확대 등을 요구하며 지난 7일부터 총파업에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