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화물연대, 전국 동시다발적 총파업 돌입
  •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 7일 오전 경기도 의왕시 ICD(내륙컨테이너기지)에서 조합원들이 총파업 출정식을 하고 있다. ⓒ강성규 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 7일 오전 경기도 의왕시 ICD(내륙컨테이너기지)에서 조합원들이 총파업 출정식을 하고 있다. ⓒ강성규 기자
    조합원과 정부·경찰 간 '강 대 강 대치'로 우려를 낳은 화물연대 총파업 첫날은 예상보다 조용하고 평화롭게 진행됐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는 7일 0시를 기해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를 요구하며 전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화물연대는 이날 오전 전국 지회별 출정식을 가진 데 이어 오후부터 비조합원이나 대체물류의 배송을 막는 봉쇄투쟁을 벌였다.

    수도권 조합원들은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 1~2터미널에서 출정식을 가진 후 투쟁을 벌였다. 

    하지만 드나드는 차량이 평소보다 적을 뿐더러 출입하는 차량들도 물류 진입이 아닌 '반납'을 위해 빈 컨테이너를 옮기는 차량이 대부분이어서 출입을 둘러싸고 승강이를 벌이는 상황은 보이지 않았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우리가 파업에서 요구한 '안전운임제 폐지 철회'는 파업 참가자들뿐 아니라 모든 화물 종사자들이 공감하는 부분"이라며 "이 때문에 비록 이번 파업이나 집회에는 참석하지 않았더라도 (배송 중단 등) 적극 협조를 해 주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사측 견해는 다소 달랐다. 이날부터 파업이 예고됐던 만큼 물류사들은 필요한 물량을 이미 사전에 확보해놓은 상태이고, 이날은 충돌을 피해 거의 발주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 ▲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봉쇄 투쟁에 앞서 결의를 다지고 있다. ⓒ어윤수 기자
    ▲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봉쇄 투쟁에 앞서 결의를 다지고 있다. ⓒ어윤수 기자
    비교적 평화로운 농성… 물류대란 조짐도 보여

    달리 말하면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물류대란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 사측에서 사전에 물량을 미리 확보해 놓았다고 하더라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시멘트와 편의점 물량의 경우 이날부터 당장 차질이 빚어지는 사례가 발생했다. 경기도 의왕유통기지 등 일부 시멘트 공장에서 출하가 중단됐고, 현대제철 포항공장은 하루 물량 9000t의 출하가 중지됐다.

    또 주류업계에 따르면, 오비맥주는 이날 오전부터 이천·청주·광주공장 등 3곳에서 생산한 맥주 물량을 출하하지 못하고 있다. 하이트진로도 이날 정오부터 청주공장의 제품 출고를 정지시티고 화물연대의 파업 상황에 따라 출고 재개를 결정할 방침이다. CU도 이날부터, 세븐일레븐과 미니스톱은 지난 4일부터 소주 발주를 제한했다.
  • ▲ 화물연대가 경기도 의왕시 ICD(내륙컨테이너기지) 2터미널을 화물차로 봉쇄 중인 모습. ⓒ어윤수 기자
    ▲ 화물연대가 경기도 의왕시 ICD(내륙컨테이너기지) 2터미널을 화물차로 봉쇄 중인 모습. ⓒ어윤수 기자
    '안전운임제' 놓고 노사 입장 첨예… 정부는 강경대응 방침

    화물연대는 총파업에 들어가며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제 전차종·전품목 확대 △유가 급등에 따른 대책 마련 △지입제 폐지 △노동기본권 보장 등을 요구했다.

    핵심 요구인 안전운임제는 화물차주와 운수사업자에게 최소한의 운임을 보장하고, 이를 지키지 않은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다. 낮은 운임 탓에 발생하는 화물차 기사의 과로·과속 사고를 줄이고자 2020년 도입됐지만 3년 동안 시행하다 오는 12월31일 시행 종료를 앞둔 상황이다.

    안전운임제가 유지되면 운송료가 연료비에 연동되므로 유가가 급등해도 화물차 기사의 수입이 줄지 않는다. 하지만 수출입기업의 가격부담이 커져 경쟁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결국 화물 종사자들과 사측의 '이해관계'를 절충할 묘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출근길에 화물연대 총파업과 관련 "사용자의 부당노동행위든 노동자의 불법행위든 선거운동을 할 때부터 법에 따라, 원칙에 따라 대응하겠다고 계속 천명해왔다"고 밝혔다.

    김창룡 경찰청장도 이날 운송방해 등 불법행위에 즉각 대응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