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종 강제해 놓고 무슨 포럼이냐" "이런 게 사회주의 공산주의 강제 접종" '온라인 포럼' 유은혜에… 학부모 10명 중 9명 "방역패스·강제접종 반대"
  • ▲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8일 '학생·학부모·전문가와 함께하는 온라인 포럼'을 열고 백신 접종에 관련해 학생·학부모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유튜브 캡쳐
    ▲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8일 '학생·학부모·전문가와 함께하는 온라인 포럼'을 열고 백신 접종에 관련해 학생·학부모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유튜브 캡쳐
    정부가 만12~18세 청소년(초등학교 6학년~고등학교 3학년)에게도 방역패스를 적용하겠다며 백신 접종을 사실상 강제한 것과 관련해 반발이 일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직접 설득에 나섰다. 

    하지만 접종에 따른 이익이나 부작용 등에 관한 명확한 설명 없이 '압박행정'을 펼치는 정부의 모습은 청소년 백신 접종 반대 기류에 기름을 붓는 꼴이 됐다.

    지난 8일 유 부총리는 서울 영등포구 양화중학교에서 '학생·학부모·전문가와 함께하는 온라인 포럼'을 열고 백신 접종과 관련해 학생·학부모들의 질문에 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재훈 가천대 예방의학과 교수, 최영준 고려대 소아청소년과 교수 등 예방접종 전문가가 함께 자리했다. 

    이날 포럼은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으로 생중계됐고, 실시간 시청자는 한때 4000명을 넘어섰다.

    유은혜 향해 "안전성 확보 안 됐는데 왜 강제하나" 비난

    방송이 시작되자마자 댓글창에는 청소년 백신 접종을 반대하는 댓글이 읽기 어려울 정도로 빠르게 쏟아졌다.

    유 부총리가 인사말을 하자 "너나 맞아라" "접종을 강제해 놓고 무슨 포럼이냐" "안정성 확보도 안 됐는데 왜 강제하냐" "아이들은 건들지 마라" "나는 모르고 맞았지만, 내 아이는 안 된다" 등의 비난이 잇따랐다.

    또 "죽으면 니가 대신 죽을 거냐" "내 자식 죽이려고 나왔네" "임상실험 마루타 너나 해" "애들을 사지로 몰아넣는 너희들 벌 받는다" "이런 게 사회주의 공산주의 강제 접종" 등 날 선 댓글도 쉽게 눈에 띄었다.

    전문가들이 청소년 백신 접종 필요성을 강조할 때에는 "대본 읽는 것" "이런 쇼 집어치워라" 포럼마저 소통이 아닌 강요"라는 글들이 올라왔다.

    포럼에서 유 부총리는 "현재 상황에서 최선의 감염 예방 방법은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라며 확진된 소아·청소년 다수가 접종하지 않았거나 완료하지 않았다"고 청소년 백신 접종을 호소했다. 

    유 부총리는 "소아·청소년은 무증상 감염이 많아 조기 발견이 어려워 가정·또래집단·다중이용시설에서 감염이 상당히 확산된 후 발견된다"고 설명했다.

    정부 측 "안전 측면에서 검증된 기술" 해명

    강제 접종이라는 지적에는 "백신 접종을 적극적으로 독려하고 권장하는 것"이라며 "불가피하게 접종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다소 불편하더라도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도록 안내한다"고 해명했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한 학생은 "18세 이하에게는 강제 접종하지 않겠다고 해 놓고 두 달이 안돼 내년 2월부터 청소년에게도 백신패스 적용을 하겠다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서 "몇 년 후 부작용은 알 수 없지 않으냐"고 꼬집었다.

    이에 최 교수는 "안전 측면에서 생리학적으로 검증된 기술이라는 것은 확실하고 (접종으로 인한) 위험보다 이득이 크다고 보기 때문에 청소년들에게 접종을 권유하고 있다"고 답했다.

    학생들에게 필요한 공간인 학원·독서실·도서관은 제한하면서 종교시설·백화점·놀이공원 같은 곳은 풀어 두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지적에 정 교수는 "거리 두기를 강화하면 소상공인·자영업자가 큰 희생을 하게 되고, 줄이면 의료진·방역인력에 부담이 돌아간다. 중간 정도에서 찾을 수 있는 방안 중 하나가 방역패스"라고 답했다.

    지난 7일 방역당국 "접종 편익 분석 안 됐다"

    문제는 정부가 사실상 학생들에게 접종 의무화를 강요하면서도 접종에 따른 이득과 잠재적 위험도를 분석조차 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지난 7일 홍정익 중앙방역대책본부 접종관리팀장은 브리핑에서 "12~17세의 접종 편익 분석을 공개할 수 있는 수준으로 진행하지 않았다"며 "전문가 자문을 통해 제안 내용을 공유하는 정도였고, 공개할 수 있는 만큼 접종 편익 분석을 의뢰하지는 않았다"고 말한 바 있다.

    당시 홍 팀장은 "접종편익이라는 것은 방역상황에 따라 변동된다고 밝힌 바 있는데, 환자 발생이 많으면 접종으로 예방할 수 있는 만큼 접종편익이 높아진다"면서 "위험요소는 심근염ㆍ심낭염 등"이라는 설명만 했다.

    학생과 학부모들이 정부를 믿지 못하고 청소년 백신 접종에 반대하는 이유다.

    학부모 91.7% "자녀에게 접종시키지 않겠다"

    앞서 교육시민단체인 '공정사회를위한국민모임'이 전국 초·중·고교생 자녀를 둔 학부모 1만8349명을 대상으로 지난 5~6일 설문조사한 결과에서도 방역패스 적용에 반대하는 여론은 여실히 드러났다.

    91.7%(1만7125명)가 '자녀에게 접종시키지 않겠다'고 답했고, 60.9%(1만1175명)는 '백신 안전성이 확보될 때까지 접종을 시키지 않겠다'고 답했다. 반면 '즉각 접종을 시키겠다'는 답변은 5.9%(1084명)에 불과했다.

    의료계 "정부가 소아·청소년 담보로 성인 감염 예방하려 해"

    이와 관련. 최재욱 고려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정부가 소아·청소년 건강을 담보로 성인들의 감염 예방 이득을 얻겠다고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최 교수는 "성인은 백신패스를 적용하더라도 실질적인 피해가 없지만 청소년의 경우 학원·독서실 등 교육과 학습권 침해라는 직접적 영향을 받게 된다"며 "백신 접종은 권고사항이기 때문에 정부가 모호한 태도를 취하지 말고 전문가들과 충분한 협의를 통해 적극적인 캠페인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 교수는 "청소년은 감염되더라도 대부분 경미한 상태로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도 있다. 결국 백신 접종에 따른 이득이 없다는 것"이라며 "결국 그 이득은 성인들의 감염 전파를 막고 위·중증을 예방하는 것인데, 이 때문에 소아·청소년 접종을 강제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