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대장동' 특검 촉구 도보투쟁 전국단위로 확대"김기현, 국수본·대검 항의방문… "이재명은 배임죄 유죄""합수본은 합동해서 뭉개자는 것… 특검 거부하는 이가 범인"
  • ▲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판교 대장동 게이트 수사를 촉구하는 항의 방문했다.ⓒ정상윤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판교 대장동 게이트 수사를 촉구하는 항의 방문했다.ⓒ정상윤 기자
    국민의힘이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특검 도입 및 신속한 검찰 수사를 촉구하는 등 전방위적인 공세 수위를 높이는 모습이다.

    평소 장외투쟁을 경계하던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도 거리로 나와 1인 도보시위에 나섰다.

    이준석 "'대장동' 도보투쟁, 전국단위로 확산"

    이 대표는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의혹 규명에 소극적일 때는 국민들 역풍을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특검 수용을 압박했다.

    이 대표는 또 특검 관철을 위해 지난 6일 진행한 장외투쟁을 전국단위로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당장 서울에서 도보행진으로 의지를 알렸지만, 앞으로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세대와 계층에서 창의적 방식으로 이런 투쟁을 기획해 나가고, 그 과정에서 특검을 관철시키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오후 대장동 게이트 수사 촉구를 위해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와 대검찰청을 연이어 항의방문했다.

    김기현, 경찰청 국수본 항의방문… 경찰 측, 만남 거부

    김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원내지도부는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사 국수본에서 취재진과 만나 경찰의 수사와 관련 "미흡한 정도가 아니다"라며 "경찰 수사는 뭉개기를 해왔는데 이런 행태가 계속 되면 국민적 저항에 부닥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내대표와 김도읍 정책위 의장 등 당 원내지도부는 이날 남구준 국수본 본부장을 만나 경찰의 '부실수사'를 직접 지적하려 했지만, 만남은 불발됐다. 언론 공개가 불가능하다는 것의 경찰 측 의견이었다.

    이에 김 원내대표는 국수본 건물 로비에서 모두발언 취재를 허용하거나 남 본부장이 직접 로비로 내려와 국민 앞에서 이야기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김 원내대표는 로비에 주저앉아 '성남 대장동 특혜비리 특검 수용하라'고 적힌 팻말을 들고 "특검을 거부하는 이가 범인이다. 진짜 몸통을 설계한 이다. 성남 대장동 특혜비리 특검을 수용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찰, 국민의 분노 외면하고 권력비리 덮는 데만 급급"

    국민의힘 원내지도부와 경찰 측의 승강이가 오가는 상황에서 김도읍 정책위 의장은 "화천대유 사건이 분당서에서 사장이 됐다. 묻혀버렸다. 지금 경찰이 하는 작태가 이런 상황"이라며 "야당 원내대표가 이것을 따지러 온 것인데, 여기에 대해 국수본부장이 국민에게 답을 못할 것이 뭐가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국민의힘은 1시간 넘게 국수본 건물에서 경찰과 대치했지만 남 본부장과 만남은 끝내 관철되지 못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민 여러분들이 현재 경찰 수뇌부가 얼마나 국민을 무시하고 오만불손한지 현장에서 똑똑히 봤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경찰 수뇌부를 구성하는 사람들이 일신의 영달과 자신의 입신양명을 위해 국민의 분노에 대해서도 외면하고 정의는 온데간데 없고 오로지 권력비리 덮는 데만 급급한 모습을 현장에서 보고 있다"고 분개했다.

    "국민을 대변해서 국민의 뜻을 전하기 위해 여기 왔지만 책임자가 만나기를 회피한다. 도망가고 숨기고 은폐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인 김 원내대표는 "특검 해야 할 이유가 현장에서 드러났다. 국민 여러분의 특검에 대한 지지를 다시 한번 호소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현장을 떠나면서도 "20년 정치 하면서 이런 일은 처음"이라고 개탄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에는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항의방문해 박성진 대검 차장검사 등을 면담했다.

    "민주당 '합수본' 제안? 합동해서 사건 뭉개자는 것"

    김 원내대표는 검찰을 향해 "당장 특검을 도입해서 더 철저하고 공정한 수사를 해야겠지만 그때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그 사이에 증거가 인멸되지 않도록 검찰이 신속하고 보다 강한 수사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향해 "이미 특정경제범죄 관련 처벌법의 업무상 배임죄가 유죄로 될 것이 거의 확실하다"며 "몸통이고, 설계를 하고, 지휘와 감독을 했던 사람이 이재명 지사라는 사실은 이미 많다. 다 알려진 사실인데 이재명 지사가 이 책임에서 빠져나가겠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어리석은 시도"라고 비판했다.

    또 민주당이 추진하는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합수본)와 관련해서는 "그것은 합동해서 사건을 뭉개자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검찰의 수사 의지는 매우 불충분하고 의심받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한 김 원내대표는 "그렇기 때문에 정치편향적이지 않고 권력의 눈치를 보지 않는 독립된 특검의 수사가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