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심판 받을 것" 김부겸·김두관·이재명 반대… "명분 없다" 민주당 안에서도 반대
  •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성원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성원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공개회의 석상에서 범여권 시민단체가 제안한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참여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그동안 미래통합당이 만든 비례정당인 미래한국당을 향해 "가짜정당"이라고 비난했다. 이 대표도 처음에는 "국민의 투표권을 침해한다"며 반대 견해를 표명했다. 그런데 총선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오자 말을 바꿔 스스로 '가짜정당'에 참여하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민주당은 비례정당 참여 여부를 전 당원 투표를 통해 결정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날 이 대표가 '찬성' 쪽에 투표하도록 독려하는 발언을 하면서 결과가 이미 정해진 '투표 쇼'라는 지적이 나왔다.

    "연합정당 참여 전 당원 투표에 부치기로"

    이 대표는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오늘 촛불혁명세력 비례대표 단일화를 위한 연합정당 참여를 전 당원 투표에 부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현 선거법은 거대정당의 선거에서 얻는 불공정한 이익을 최소화하고 소수정당의 국회 진출을 촉구하기 위해 민주당이 손해를 무릅쓰고 만든 개혁선거법"이라며 "그러나 미래통합당은 페이퍼 위성정당을 만들어 소수당에 돌아갈 의석을 도둑질하는 반칙을 저지르고 있다"고 통합당을 비판했다. 

    미래한국당은 지난해 12월 민주당과 범여권 군소정당이 결성한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가 자유한국당을 배제하고 여권에 유리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처리하자 당시 자유한국당이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창당했다. 그런데 이 대표는 이날 "통합당이 위성정당을 만들어 의석을 도둑질하는 반칙을 저질렀다"며 적반하장식 태도를 보인 것이다.  

    이 대표는 "우리 당은 연합정당에 참여하면서 우리가 가질 수 있는 의석을 하나도 추가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앞 순위는 소수정당에 다 배정하고 뒷 순위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역할을 다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소수정당 후보에 앞 순번 양보"

    이 대표는 "민주당은 선거법상 얻을 수 있는 의석에서 하나도 더 얻을 생각이 없다. 소수정당 후보에게 앞 순번을 양보하는 희생으로 개혁적이고 진보적인 소수정당이 원내에 진출하도록 돕고자 한다"며 "우리의 목적은 선거법의 취지를 살리고 반칙과 탈법을 저지르는 통합당을 응징하는 데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러나 민주당이 비례대표 연합정당에 참여한다면 민주당 이름으로 후보를 내지 못하는 사상 초유의 희생을 해야 한다"며 "의석을 더 얻지 못하면서 이런 큰 희생을 치러야 하기에 당의 주인인 당원의 총의를 모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낙연 "우리가 비례당 만는다는 것 아니다"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도 이날 당 회의 후 비례정당 참여 여부와 관련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했던 취지가 위협받고 있다. 원래 취지를 살리기 위해 당은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가 논의의 출발점"이라며 비례정당 참여 필요성을 우회적으로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과거 비례용 위성정당을 비판하더니 이제 와서 말을 바꿨다'는 지적과 관련해서는 "우리가 (비례당을) 만든다는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이처럼 이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는 비례정당 참여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반대 여론도 만만치 않다. 

    김해영 민주당 최고위원은 "민주당은 미래한국당에 대해 강력한 규탄의 입장을 견지했다. 선거연합정당은 우리 사회 공동체의 중요한 문제에 대한 여론수렴 형성 기능이 없어 보인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함께 주도한 정의당이 연합정당 참여에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어 민주당의 연합정당 참여는 명분이 없다"고 주장했다. 

    "국민 심판 받을 것" 이재명·김부겸·김두관 등은 반대

    앞서 이재명 경기지사와 김부겸·김두관 의원 등 여권의 차기 대선주자들도 비례정당 참여에 반대한다는 견해를 밝힌 바 있다. 이들은 "꼼수를 비난하다 같은 꼼수를 쓴다면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 "소탐대실" 등의 이유를 들었다.

    민주당은 12일 오전 6시부터 24시간 동안 권리당원 80만 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투표 결과에 따라 비례정당 참여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김성원 통합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위원장이 이틀 전 얼굴색 하나 안 변하고 '비난은 잠시지만, 책임은 4년'이라고 할 때부터 답은 정해져 있었다"며 "오는 12일 실시한다는 전 당원 투표도 다를 바 없다. 순전히 명분 쌓기를 위한 요식행위일 뿐임을 국민이 모를 리 없다"고 비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