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백원우 비공개로 불러…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첫 조사
  • ‘청와대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백원우(53)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현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비공개로 소환 조사했다. 그가 관련 의혹으로 검찰 조사를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진은 백 전 비서관이 지난 3일 서울성모장례식장에 마련된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특별감찰반 수사관의 빈소 조문 후 장례식장을 나서는 모습이다. ⓒ뉴시스
    ▲ ‘청와대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백원우(53)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현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비공개로 소환 조사했다. 그가 관련 의혹으로 검찰 조사를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진은 백 전 비서관이 지난 3일 서울성모장례식장에 마련된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특별감찰반 수사관의 빈소 조문 후 장례식장을 나서는 모습이다. ⓒ뉴시스
    ‘청와대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백원우(53)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현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비공개로 소환 조사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 김태은)는 28일 오전 백 전 비서관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했다. 그는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의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서울동부지검에 출석해 조사받은 적은 있으나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으로 조사를 받은 것은 처음이다.

    檢 '백원우, 첩보 생산 과정에 깊이 관여했다' 판단

    백 전 비서관은 2017년 10월께 송병기 울산 부시장으로부터 받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위 제보를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에게 전달한 의혹을 받는다. 이 첩보는 경찰에 전달돼 지난해 지난해 6·13 지방선거 전후까지 경찰 수사가 진행됐다.

    검찰은 이날 백 전 비서관을 상대로 2017년 10월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이 김 전 시장 첩보를 생산해 경찰에 내려보낸 경위를 집중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당시 민정비서관실에 근무하던 문모 행정관이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으로부터 받은 제보를 토대로 첩보 문건을 만들었고, 이 과정에 백 전 비서관이 깊이 관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문 전 행정관이 김 전 시장 측근 관련 제보 내용을 단순 편집·정리한 것이라며 다른 비위 의혹을 추가한 사실이 없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검찰은 경찰에 넘겨진 문건 내용 중 일부가 삭제되고 새로운 내용이 추가된 정황을 근거로 청와대가 첩보 문건을 생산했다고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