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말, 국회 정보위 여야 의원 현장조사에서 ‘해킹팀’의 RCS 사용내역 보여주기로
  • ▲ 폭로사이트 '위키리크스'가 이탈리아 해킹팀의 자료를 공개하자, 국내 언론들은 너도나도 "국정원이 국민들의 스마트폰을 해킹한 것으로 보인다"는 주장을 전했다. ⓒJTBC 관련보도 화면캡쳐
    ▲ 폭로사이트 '위키리크스'가 이탈리아 해킹팀의 자료를 공개하자, 국내 언론들은 너도나도 "국정원이 국민들의 스마트폰을 해킹한 것으로 보인다"는 주장을 전했다. ⓒJTBC 관련보도 화면캡쳐


    폭로사이트 ‘위키리크스’가 이탈리아 보안업체 ‘해킹팀’의 문서, 이미지 등 각종 자료 400Gb를 공개하자, 한국의 좌익 성향 언론들은 “국정원이 국민들을 대상으로 무차별 사찰을 해 왔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이에 국정원이 정면 돌파라는 승부수를 던졌다.

    국정원은 17일 홈페이지에 입장 자료를 올려 ‘해킹팀’으로부터 구매한 RCS(원격조종 프로그램)의 사용 내역을 국회의원들에게 보여 주겠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입장 자료를 통해 지난 14일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있었던 일들도 간략하게 밝혔다.

    국정원은 14일 국회 정보위 의원들에게 “국정원은 이탈리아 ‘해킹팀’으로부터 20명분의 해킹 소프트웨어를 구입했다. 그 용도는 연구용이며 해외에서 필요한 대상에 사용할 목적으로 도입했다”고 밝힌 뒤 ‘해킹팀’에게서 구매한 소프트웨어에 대해 사실대로 설명했다고 한다.

    국정원은 “정보 역량을 보호해야 하는 국정원 입장에서는 (해킹 프로그램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는 것을 주저했지만, 정보위원들에게 보안유지를 당부하면서 있는 그대로, 진실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부 정보위원들’이 “(2012년) 댓글 사건 전력이 있는 국정원이 하는 설명을 믿을 수 없으니 국정원을 방문해 직접 확인하겠다”며 국정원의 설명을 무시했고, 국정원은 이들의 현장 방문까지 받아들이는, 매우 이례적인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국정원이 ‘일부 정보위원들’의 요구를 그대로 받아들였음에도 이 국회의원들은 지난 16일 자체적인 ‘해킹 검증 시연회’를 통해 국정원을 ‘능욕’하다시피 했다. 결국 ‘공개모욕’을 당한 국정원은 정면대응을 선택한 것이다.

    국정원은 17일 공개한 입장 자료에서 “(해킹 프로그램의) 사용 기록을 정보위원들께 보여드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는 기밀이지만 지금의 논란을 종식시키기 위해 ‘비상조치’로 보여드릴 예정”이라면서 “이를 보면 국정원이 국민들을 사찰하지 않았다는 것이 명백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정원의 설명에 따르면, ‘해킹팀’에게서 구매한 ‘20명분의 프로그램’이라는 것은 휴대전화를 최대한 많이 해킹했을 때 20개가 한계라고. 게다가 이 프로그램을 작동하려면 모든 내역이 이탈리아에 있는 ‘해킹팀’의 서버에 보관된다고 한다. 때문에 정보를 은폐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한 구조라는 것이 국정원의 설명이었다.

    국정원의 설명대로라면, ‘해킹팀’으로부터 구매한 RCS 프로그램은 민간인 사찰에 사용이 불가능한 수준이다. 실제 美NSA(국가안보국)가 운용하는 에셜런의 수십만 분의 일, FBI가 한때 범죄자 감청 프로그램으로 운영했던 ‘카니보어’의 수천 분의 일에 불과한 수준이다.

    국정원은 “이런 역량으로 무슨 민간인 사찰이 가능하겠느냐”면서 답답함을 호소했다.

  • ▲ 국정원은 17일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해 '스마트폰 해킹 논란에 관한 입장자료'를 배포했다. ⓒ국가정보원 홈페이지 캡쳐
    ▲ 국정원은 17일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해 '스마트폰 해킹 논란에 관한 입장자료'를 배포했다. ⓒ국가정보원 홈페이지 캡쳐


    국정원은 ‘해킹팀’의 RCS 프로그램에 대한 입장과 함께 ‘음모론’을 제기한 일부 언론과 정치인들을 향해 참담한 심정을 드러냈다.

    국정원은 “세계 35개국 97개 기관이 (이탈리아 해킹팀으로부터) 이 프로그램을 구입했지만 우리나라처럼 시끄러운 나라가 없다”면서 “(세계) 어떤 정보기관도 이런 보도 자료를 통해 해명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국정원은 이어 “국정원은 여당의 국정원도, 야당의 국정원도 아닌 국민의 국정원”이라면서 “국정원이 왜, 무엇 때문에 우리 국민을 사찰하겠느냐”고 반문하며, “국정원이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거짓 증언을 해야 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국정원 직원은 어떻게 하면 북한에 관해 하나라도 더 정보를 얻어낼 수 있을까 매일 연구하고 고뇌한다”면서 “이들의 노력을 함부로 폄하해서도 안 되고, 더구나 국정원이 국민을 감시하는 ‘사악한 감시자’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며 일부 좌익 성향 매체와 몇몇 정치인의 무분별한 음모론을 가리켜 “근거 없는 의혹으로 매도하는 것은 자해행위”라고 지적했다.

    17일 ‘조선일보’ 등은 “국정원이 사용한 RCS 프로그램 계정 가운데 18개는 재미종북인사들을 감시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는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이나 국정원의 해명과 일맥상통한다.

    아무튼 여야는 오는 20일 국정원 현장 방문조사 일정을 정할 예정이라고 한다. 국회 주변에서는 이르면 7월 말에 국정원을 방문하게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7월 말, 국정원을 찾은 국회 정보위 의원들이 ‘해킹팀’의 RCS 프로그램과 사용내역을 직접 보면 과연 어떤 이야기를 할까. 자신들의 눈으로 본 것도 “못 믿겠다”고 하는 것은 아닐까.

    국정원의 설명처럼 ‘위키리크스’의 자료만 믿는 국내 좌익 성향 매체들과 이들에 부화뇌동한 일부 야당 정치인들의 무책임한 ‘음모론’ 때문에 국정원의 대외적 이미지와 신뢰도는 이미 크게 훼손됐다.

    국정원의 입장 자료가 사실로 밝혀지면, 국정원의 전 국민 사찰이라는 ‘음모론’을 제기한 매체들과 이를 악용해 국민여론을 호도한 일부 국회의원들은 ‘국가안보 역량’을 훼손한 데 대한 책임을 반드시 져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해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