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사업장에서 잔업 거부, 태업 사례 나타나기 시작”…배후에 北 당국 있나
  • ▲ 개성공단 북한 근로자들의 모습.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성공단 북한 근로자들의 모습.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한 측과 한국 측의 ‘개성공단 근로자 임금인상 협상’이 장기화되면서 3월분 임금을 지급하지 못한 데 이어 4월 임금 지급일까지 다가오자, 북한 측이 근로자들을 움직여 태업을 조장하는 듯한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다.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11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개성공단 사업장 일부에서 북한 근로자들이 잔업을 거부하고, 일부에서는 태업을 하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면서 “그동안 태업 및 잔업거부 ‘위협’이 있었는데 이를 실제 행동으로 옮기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북한 측이 (근로자들을 통해) 잔업을 거부하거나 태업을 하겠다고 위협하는 식으로 기업을 압박하는 부당한 행태를 즉각 중단하고, 근로자들의 임금문제 해결에 진지한 자세로 나서 남북 간 협의에 임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현재 개성공단 입주기업 일부에서 일어나는 태업과 잔업 거부가 북한 측이 일방적으로 임금을 인상한 뒤 이에 반발하는 기업들에게 “연체료를 내겠다”고 담보하는 확인서를 요구하면서 했던 ‘위협’이었다고 설명했다.

    실제 지난 10일, 통일부 관계자는 개성공단 일부 입주기업에서 북한 근로자들이 간헐적으로 잔업거부와 태업을 하면서, 일부 생산일정에 차질이 생겼다고 전했다. 어떤 기업은 하루 이틀 태업을 하고 마는 곳도 있지만, 개성공단 입주기업에 가해지는 압박은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는 3월분 임금을 지급한 개성공단 입주기업이 49개 업체로 파악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북한 근로자들의 임금을 지급한 사실을 정부에 신고하지 않은 기업들이 많다”며 “입주기업 대부분이 북한 측에 근로자 임금을 납부했을 것”이라는 추측도 내놓고 있다. “북한 측의 일방적인 임금인상 요구에 굴하지 말라”는 한국 정부의 지침을 어겼다는 뜻이다.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이처럼 정부의 지침을 어긴 데 대해 “정부는 북한 근로자들의 임금을 주지 말라고 하지만, 당장 생산에 차질이 생기면 기업에게 오는 타격은 치명적”이라고 합리화하고 있다.

    한국 정부는 입주기업들이 근로자들이 아닌, 북한 당국에 근로자들의 임금을 입금하던 방식을 바꿔 한국 정부의 개성공단관리위원회가 임금을 일괄적으로 걷어 북한 측에 준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지만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반발이 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정부의 방식에 따르면, 북한 근로자들의 태업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는 것이 이유다. 

    개성공단기업협회는 오는 12일 이사회를 열어 한국 정부가 제시한 안을 따를지 결정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협회 안팎에서는 이번 주가 개성공단 근로자 임금인상 협상의 고비가 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