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어버이연합과 한겨레청년단을 비롯한 애국단체가 16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에 위치한 산케이신문 서울지부를 찾아 허위보도한 산케이신문 규탄집회를 이어갔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 국민에게 사과할 것과 정정보도 및 사과문 게재를 요구했다.

    다음은 이날 발표한 성명서 전문이다.
    [성명서] 산케이 신문은 즉각 사과하고 정정보도 게재하라!

    검찰이 최근 세월호 사건 발생 당일 박근혜 대통령의 행적을 둘러싼 보도로 물의를 빚은 일본 산케이신문 가토 다쓰야 전 서울지국장을 불구속기소했다.

    이와 관련해 일본 관방장관은 “언론자유” 운운하며 우리 정부에 유감의 뜻을 표했고 일본 외무성도 우리 주일공사를 불러 유감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우리는 이 시점에서 일본 정부의 이 같은 대응이 자국민을 보호한다는 것에서 비롯된 것임을 이해하면서도 이 사건의 본질인 언론의 자유와 책임의 한계에 대해서는 외면하고 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언론은 국민의 알 권리를 지키는 존중되어야 할 소중한 존재임에 틀림이 없다. 하지만 이 언론자유에는 그 자유에 상응하는 책임이 따른다.

    기사를 쓴 가토 다쓰야 전 서울지국장도, 우리 정부에 항의하는 일본 관방장관이나 일본 외무성도 이를 모르지는 않을 것이다.

    이 사건의 본질은 산케이신문의 박 대통령 행적 보도가 양심에 반하는 기사를 써서는 안 된다는 기자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을 무시한 것이라는 점이다.

    산케이신문의 문제가 된 보도는 증권가 찌라시에서 돌아다니는 루머를 기반으로 한 것이다. 이를 기사화한 것은 우선 기자의 가장 기본 원칙인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산케이의 기사는 입에도 담기 부끄러울 정도로 변태적 상상력을 자극하는 저급한 내용이다.

    이처럼 파장이 예상되는 기사를 쓰면서 사실관계의 확인과 청와대 관계자의 입장을 듣지 않았다는 점은 우선 기자로서의 기본을 저버린 처사로서 비판받아 마땅한 일이다.

    함께 그에 상응하는 책임도 져야 한다. 지국장을 맡을 정도의 연륜과 한국에 대해 잘 이해하는 가토 다쓰야 기자가 보도의 ABC를 몰랐을 리 없다. 또 한국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이런 보도를 했다고는 생각할 수 없다.

    문제의 보도는 악의적인 생각을 갖고 있었거나 흔히 말하는 팔리는 기사를 만들기 위해 일국의 대통령을 작심하고 음해한 것이라는 것이 분명하다.

    더구나 산케이는 청와대의 발표로 자신들의 보도가 오보로 밝혀졌음에도 불구하고 사과나 정정보도를 일체 하지 않았다. 이런 산케이의 오만은 비단 박 대통령에 대한 결례일뿐만 아니라 우리 대한민국 국민 모두를 무시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도쿄의 한국 특파원이 일본 왕실에 대해 악의적인 보도를 했다면 일본이 과연 어떻게 했을까를 산케이신문이며 일본 정부 당국자들은 생각해보기를 바란다.

    우리는 오늘 이 자리에서 산케이신문의 박 대통령과 한국 국민에 대한 사과를 요구한다. 그리고 과오에 대한 당연한 법의 판단을 자숙하며 기다리고, 그 처분을 감수하길 바란다.

    <우리의 주장>
    1. 산케이신문은 박 대통령과 한국 국민에 사죄하라!
    1. 산케이신문은 즉각 정정보도와 사과문을 게재하라!
    1. 사법당국은 가토 다쓰야 전 서울지국장을 엄정히 처리하라!

    2014년 10월 16일
    교학연 · 뉴코리아여성연합 · 대한민국어버이연합
    탈북난민인권연합 · 탈북어버이연합 · 한겨레 청년단


    *****************************************


    혐한(嫌韓) 부추기는 황색언론, ‘산케이’ OUT!


    근거 없는 ‘박근혜 대통령 7시간 의혹’ 등 혐한(嫌韓)성 선정보도로 물의를 빚고 있는 일본 산케이신문의 만행에 대해, 시민사회의 분노가 들끓고 있다.

    특히 산케이신문이 ‘한국인 위안부는 고급 매춘부’, ‘한국의 이미지는 매춘’ 등 한국여성을 노골적으로 모욕한 저질 기사를 잇따라 내보내면서, 이에 대응하는 여성 시민사회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학부모들로 구성된 엄마부대봉사단(대표 주옥순, 이하 엄마부대)은 14일 오전 산케이신문 서울지국 건물 앞에서, 산케이신문사와 가토 다쓰야(48) 전 서울지국장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주옥순 대표는 "산케이의 고의성 짙은 반한·폄한 보도가 한일 외교갈등의 새로운 걸림돌로 불거질 것"이라며 "산케이신문과 가토 전 지국장은 진정성 있는 사죄로 결자해지(結者解之)할 것을 강력 촉구한다"고 밝혔다.

    주 대표는 이어 "'선정적인 한국 때리기로 먹고사는 신문'이라는 일본 내의 악평조차 모르쇠하고, 혐한(嫌韓)보도를 일삼는 산케이신문은 그간의 잘못에 대해 맹성(猛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엄마부대는 "산케이신문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집중적으로 보도하면서, '한국인 위안부는 고급 매춘부', '한국의 이미지는 매춘' 등의 표현을 사용해 한국여성을 고의적으로 비하했다"며, 산케이신문의 상식 밖 보도행태를 거세게 비판했다.

    엄마부대는 산케이신문의 박근혜 대통령 비하, 일본 내 혐한 분위기를 부추기는 저질 보도에 대해서도 반성을 촉구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외교를 ‘고자질 외교’로 비아냥거리고, ‘한국의 고자질 외교는 민족적 습성의 탓’이라고 야비하게 깍아내리기도 했다.

       - 엄마부대봉사단, 산케이신문 규탄집회


    이날 기자회견을 위해 모인 엄마부대 회원들은 "대한민국 최초의 여성대통령을 모독한 가토 다쓰야가 눈앞에 있다면 멱살을 잡아 광화문 아스팔트에 패대기 치거나 한강물에 처넣고 싶다는 대한민국 엄마들의 격분을 알고 있느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엄마부대는 가토 전 지국장이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기소된 사실과 관련해 "시중에 떠도는 의혹을 제대로 확인조차 하지 않고, 박 대통령을 근거없이 비방한 결과"라며 우리 수사당국과 법원의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했다.

    산케이신문은 이른바 [찌라시]로 불리는 증권가 소식통을 인용,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대통령이 7시간 동안 종적을 감췄다는 취지의 허위보도로  행적에7시간 의혹을 제기하며 큰 파문을 일으켰다.

    이에 자유청년연합(대표 장기정) 등 시민단체는 가토 전 지국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사실 확인 끝에 지난 8일 가토 전 지국장을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상 명예훼손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