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T 강선준 교수, 보안 및 성과보호 위한 '이론·실무 혼합 전문서' 발간
  • 최근 대학-기업연구소 등을 중심으로 기술유출로 인한 피해가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연구보안 방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전문 책자가 발간돼 화제다.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강선준 교수(한국과학기술연구원 캠퍼스, 과학기술정책학)가 집필한 '연구보안론'은 국가연구개발 사업의 시작부터 종료까지 전 단계에 걸쳐 연구보안과 연구성과의 보호를 위한 제반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연구보안론'은 이론과 실무를 혼합·정리한 전문서적으로, 보안 관리의 법적 체계, 수행단계별 적용 규정과 실무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했다.

    그간 산업보안을 중심으로 다룬 도서와 교재는 있었으나, 연구보안 및 연구성과물의 유출 방지에 중점을 둔 단행본 도서는 전무한 실정이었다.

    이번에 출간된 '연구보안론'은 다양한 실제 사례와 실무 경험 내용이 담겨 있어, 국가연구개발 사업에 참여하는 연구보안 관리자들의 업무 수행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인 강선준 교수는 KIST 캠퍼스에서 과학기술정책학 강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12년간 KIST에 근무해오고 있다. 법학 박사이자 다양한 국가연구개발 사업의 연구관리 및 연구보안 업무를 수행해 온 연구보안 전문가다.

    이 책은 지난해 'UST 교재개발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저술, 발간됐다. 강 교수는 지난 해에도 UST 지원으로 '연구계약법론'이라는 책을 펴낸 바 있다.

    강선준
    2000.2. 숭실대학교 법학과 수석 졸업(학사)
    2002.2. 숭실대학교 대학원 법학과 졸업(석사)
    2005.8. 숭실대학교 대학원 법학과 졸업(박사)
    2001.4.∼현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재직 중
    2009.5. AIT MBA 과정 연수
    2010.1. 제1회 산업보안관리사 자격 취득
    2011.9.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부교수
    2012.1. 법무부 Law Educator 및 행정안전부 법교육 전문강사
    2013.3. 기술거래사 자격 등록, 개인정보보호관리사(CPPG) 취득
    2014.1. 미래창조과학부 협동감사인
    2014.3. 한양대학교 과학기술정책학 박사과정 재학 중


    [사진 = 한국학술정보(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