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 유럽시장에서 5년만에 판매·점유율 후진
    유럽 신차등록 4개월 연속 증가…자동차 시장 회복 기대


    (브뤼셀=연합뉴스)  현대자동차의 유럽시장 판매실적과 점유율이 5년 만에 처음으로 후퇴했다.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가 16일 발표한 메이커별 작년 유럽연합(EU) 27개국(28개국 중 몰타 제외)에 대한 판매실적에 따르면 현대차는 40만8천대를 팔아 전년에 비해 2.2% 줄었다.

    기아차는 작년 유럽시장에서 32만9천대의 판매 실적을 올려 전년 대비 0.4% 증가했다.

    현대차의 유럽시장 점유율은 2012년 3.5%에서 2013년 3.4%로 축소됐으나 기아차는 2.7%에서 2.8%로 확대됐다.

    현대차의 유럽시장 판매와 점유율이 하락한 것은 2008년 이후 지난해가 처음이다.

    현대차는 유럽 경제위기가 시작된 2009년 이후 위기를 기회로 삼아 공격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여왔다.

    그 결과 2008년 27만대였던 판매 대수는 2012년 41만7천대까지 늘었고, 같은 기간 점유율도 1.8%에서 3.5%로 확대됐지만 작년에 5년 만에 뒷걸음질을 친 것이다.

    현대차 측은 경제위기에 휘청대던 유럽 업체들이 구조조정을 거치면서 경쟁력을 회복, 시장의 경쟁이 한층 치열해졌다고 분석했다.

    유럽 최대 메이커인 독일의 폴크스바겐 그룹은 지난해 295만8천대를 팔아 전체 시장의 25%를 차지했다. 프랑스 르노자동차 그룹은 작년에 판매량이 4.4% 늘어 주요 업체 중 가장 두드러진 성장세를 나타냈다.

    한편 EU 27개국의 지난해 신차등록은 1천185만대로 전년 대비 1.7% 감소했다. 다만 12월 신차등록은 90만6천대에 달해 전년 동기 대비 13.3%나 증가했다고 ACEA가 밝혔다.

    지난해 9월 신차등록이 5.4% 늘어난 데 이어 10월에 4.7%, 11월에도 1.2% 증가한 바 있다. 신차등록이 4개월 연속 증가함에 따라 유럽 자동차시장 회복 기대를 높였다.

    유럽 최대 경제국인 독일의 12월 판매량은 5.4% 증가했고 프랑스도 9.4% 늘었다.

    남유럽 위기 국가인 그리스, 포르투갈, 스페인이 각각 15.8%, 35.8%, 18.2% 씩 급증해 경기 회복 조짐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