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기술을 국제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기반 마련
  • 미래부 국립전파연구원은
    지난 4일부터 12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국제전기통신연합 전파부문(ITU-R) 전파관리분과(SG1)> 회의에서
    우리나라 제안에 따라
    무선전력전송을 위한 국제 공통주파수와 기술기준 마련을 위한
    표준화 논의가 시작됐다고 19일 밝혔다.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는
    정부와 민간의 전기통신망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 운영에 관련된 제반사항,
    주파수의 조화로운 사용과 표준화 및 통신의 발전을 논의하는
    정부간 국제기구를 말한다.

    [무선전력전송 기술]은
    자기장 및 전자파 공진 원리를 응용해,
    휴대폰-전기자동차 등의 전기제품·시스템에
    [무선으로 에너지를 전송해 충전하는 기술]로써
    국제적인 이용방안 마련이 중요하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
    국내 [전파응용설비](전기자동차 무선전력전송용)로
    2011년에 분배된 주파수 대역과
    국내 KAIST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자기공진 형상화기술]을  
    ITU-R 보고서 초안에 반영해
    [우리기술을 국제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
    했다.

    그러나 ITU-R 보고서 초안에 포함된
    국내 주파수(19~21㎑, 59~61㎑)와
    일본의 주파수(85㎑, 120㎑)는
    국제표준시보 및 무선항행용으로 국제 분배되어 있다.

    이를 국제 공통주파수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국제분배(전파규칙)의 개정이 있어야 해,
    향후 주파수 이용을 위한 국제적 논의 및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이번 회의에서
    우리나라는
    무선전력전송 기술 특성,
    주파수 이용방안,
    기술기준 항목을
    국제권고 사항으로 제안하고
    ITU-R 무선전력전송 권고 초안에 반영시켰다.

    앞으로 국립전파연구원은 무선전력전송 산업을 활성화 시키고
    국민들이 무선전력전송 관련 기기들을 원활히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 정비]와 [전파환경 조성을 위한 활동]을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온라인전기자동차]

    도로 밑에 매설된 전선에서 발생하는 [자기장]을
    차량 하부에 장착된 집전장치를 통해
    효율적으로 모아 [전기에너지]로 변환한 후 운행한다.


  • ▲ 온라인 전기자동차의 무선전력전송 개념 및 원리
    ▲ 온라인 전기자동차의 무선전력전송 개념 및 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