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도 GTX 예산 100억원 국회 통과, 기본계획 조사 곧 시작될 듯

  • 강남 삼성동에서 일산 킨텍스까지 22분만에 주파하는 꿈의 교통수단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에 대한 예산이 1일 자정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GTX 3개 노선(일산~수서, 송도~청량리, 의정부~금정)의 조기 착공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

    GTX사업은 지난해 4월 정부가 발표한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전반기 착수사업에 반영돼 지난해 12월 14일 예비타당성조사가 착수된 상태다.

    GTX 사업 초기부터 추진해 온 경기도는 1일 국회가 통과시킨 예산이 확보됨으로써 GTX 기본계획 수립, 문화재지표조사 등 100억 원의 국비가 최종 확정됐다고 1일 밝혔다.

    경기도는 이 예산으로 사전환경성 검토를 곧바로 시작할 계획이다.

    “2013년도 예산에 사업비 100억 원을 확보함에 따라 정부는 물론 국회도 조기 착공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가 GTX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한 만큼 2013년부터 탄력을 받을 것이며, KTX 수서~평택 노선을 의정부까지 연장 공약과 GTX 사업을 연계하여 검토 추진할 경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경기도 서상교 철도항만국장

     

  • 하지만 3개 노선 중 어떤 노선이 먼저 시작될지는 아직 미지수다.

    3년 가까이 GTX를 추진해 온 경기도는 일산~수서(동탄) 노선을 먼저 착공하는 것으로 추진하고 있다.

    반면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 유치가 확정된 송도와 청량리 노선도 조기 착공 기대감을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GTX는 설계속도 200km/h급으로 계획돼 표정속도 100km/h로 운행하는 신개념 철도로 동탄에서 삼성까지 18분, 삼성에서 킨텍스까지 22분 등 수도권의 주요 거점을 1시간 이내로 연결하는 꿈의 교통수단이다.

    한편 GTX 3개 노선은 일산~수서(동탄) 구간 46.2km를 비롯해 송도~청량리 48.7km, 의정부~금정 45.8km 등 총 140.7km다. 사업비는 일산~수서(동탄) 구간 4조 6,031억 원, 송도~청량리 4조 6,337억 원, 의정부~금정 3조 8,270억 원 등 총 13조638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