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부, 중대 사유 발생했는데도 시정하지 않는다면 직무유기 아닌가”
  • 새누리당 박인숙 의원은 5일 안철수 대선후보의 성공 신화가 미화된 상태로 초·중·고 교과서에 실린 것과 관련, 교육과학기술부에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했다.

    박인숙 의원이 교과부 국정감사를 앞두고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각종 교과서에 안철수 후보의 활동이 미화된 채 등재된 내용은 총 16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초등학교 교과서 1건, 중학교 교과서 9건, 고등학교 교과서 6건이다.

    특히 중학교 교과서 6건에는 자서전 인용 문구와 MBC ‘황금어장’ 출연 당시 밝힌 인터뷰 내용 및 사진이 고스란히 등재돼 있었다.

    곳곳에서 제기된 거짓말 의혹이 확인되지도 않은 채 교과서에 실린 것이다.

    이와 관련해 중앙선관위는 지난달 20일 ‘게재사실 자체는 적법하지만 이를 홍보하는 행위는 불법’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박인숙 의원이 교과부에 안철수 후보 관련 교과서 등재 내역과 교육 지침을 물어본 결과, “국가 수준 교육과정, 시·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학교교육계획서 등에 의거 과목별로 교수·학습이 이뤄지며 별도의 교육지침은 없음”이라는 답변이 돌아왔다.

    박인숙 의원은 “교과서에 등재된 대상이 대선후보라는 중대한 사유가 발생했음에도 기존의 지침이나 교육계획을 들어 시정하지 않는다면 이는 직무유기에 해당된다”고 밝혔다.

    앞서 새누리당 심재철 최고위원도 “이른바 ‘안철수 현상’은 그동안 안철수 후보가 쓴 12종의 책을 바탕으로 교과서를 통해 현대판 위인전으로 각색됐고 TV프로그램 등에 힘입어 더욱 부풀려졌다”고 지적했다.

     

    ❒ 안철수 후보관련 학교급별 교과서 등재내역

    출판사

    학교급

    교과서

    단원명

    쪽수

    주요내용

    적용

    일자

    비고

    1

    교육과학기술부

    초등3-2

    도덕

    Ⅰ소중한 나

    19

    <지혜의 샘터-네꿈에 도전하라>안철수교수를 직접 언급하지 않고, 안교수의 자신감을 극복하는 방법을 수록

    ‘11.3.1

    2

    천재교육

    중1-1

    생활

    국어

    Ⅰ-(2) 미래 설계를 위한 면담

    26~27

    <특별활동>학생과 안철수교수와의 면담 내용을 수록

    직업선택, 컴퓨터보안전문가, 꿈에 대한 질문과 답변 수록

    ‘10.3.1

    3

    미래엔컬처

    중1-1

    국어

    Ⅰ-(2) 글에 담긴 삶

    19

    <활동1-가치있고 감동적인 경험에 공감하기>에서 안철수교수의 자서전(‘과학자가 되고 싶었던 컴퓨터 의사 안철수 아야기’)을 직접 인용하면서 안교수의 독서에 관한 생각을 수록

    ‘10.3.1

    4

    천재교육

    중 2

    도덕

    Ⅰ-3 계획과 성취

    74~75

    미래계획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안철수 교수의 삶을 소개

    ‘11.3.1

    5

    새롬교육

    중2-1

    생활

    국어

    6-(2) 그대에게 속삭이는 라디오

    191-192

    <선택2-말하기 방식 비교하기>를 통해 .텔레비전과 라디오 프로그램 진행자의 말하기 방식을 비교하도록 하면서 안철수 교수의 TV 및 라디오 인터뷰 내용과 사진 제공(MBC'황금어장')

    ‘11.3.1

    6

    금성출판사

    중2-1

    국어

    7-(1) 나의삷, 나의기록

    215

    안철수 교수의 자서전 내용을 일부 직접 인용하며 능력이 뛰어나고 이타적인 사람이라 소개

    ‘11.3.1

    7

    좋은책

    신사고

    중2-1

    국어

    5-(1) 노력으로 성장하는 삶

    243~251

    <본문>안철수교수의 자서전 일부를 직접인용

    <학습활동>자서전을 읽고 난후, 안교수의 삶과 가치관에 대한 평가 활동

    ‘11.3.1

    8

    천재교과서

    중3

    사회

    10-2 기업과 노동자의 경제적 역할 및 책임

    237

    <탐구>를 통해 존경받는 기업의 사례로 언급

    ‘12.3.1

    9

    교학사

    중3-2

    생활

    국어

    Ⅱ-2 전문가와 면담하기

    61쪽

    <생활논술>제공되는 CD내의 안철수 교수의 강의를 듣도록 하고 21C 전문가가 갖춰야할 요소를 작성하게 함(본문에 안교수의 사진 제공)

    ‘12.3.1

    10

    경기교육청

    중학교

    진로와직업

    Ⅲ-3 직업인의 역할 모델 탐색

    157

    안철수 교수의 직업선택과정을 자서전의 형식으로 인용

    ‘11.3.1

    자서전

    11

    교학사

    고교

    기술․가정

    (윤)

    Ⅲ-2 진로 계획과 직업윤리

    163

    안철수 교수를 실명으로 거론치 않고(○○○씨) 바람직한 직업인의 사례로 소개

    ‘11.3.1

    ○○○씨

    12

    씨마스

    고교

    컴퓨터일반

    Ⅰ-2 정보 통신 윤리

    23

    <컴퓨터 전문가 탐방>을 통해

    컴퓨터 보안 및 윤리 의식에 대한 안철수 교수의 뉴스 인터뷰 기사를 제공하고 인터넷 보안 및 윤리의식에 대한 탐구활동을 전개하도록 함.

    ‘11.3.1

    기사

    13

    비상교육

    고교

    사회

    Ⅵ-1 현대사회의 변동

    187쪽

    <탐구활동>무엇이 현대 사회변동을 일으켰을까?를 통해 실명을 거론하지 않고 (‘안OO씨’) ‘컴퓨터바이러스백신 개발 및 무료 제공 사실, 인간중심주의적 기업경영‘을 소개

    ‘11.3.1

    안OO씨

    14

    디딤돌

    고교

    국어

    (상)

    2. 우리가 만난사람들

    64~72

    면담과 관련된 2개의 제재를 수록

    박경철씨의 안철수교수와의 면담 글을 9개면에 걸쳐 수록

    안교수에 대해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내용으로 구성

    (성공기호, 겸손, 독서광, 정돈되고, 정갈하며, 투명한 사람 등)

    ‘11.3.1

    자서전

    15

    금성출판사

    고교

    국어

    (하)

    5-(1) 면담 기사와 전기문

    159

    <대단원준비학습>에서 안철수교수의 군입대 상황에 대한 면담 모습을 만화로 소개하고 이를 육하원칙에 따라 정리토록 함

    ‘11.3.1

    만화

    16

    교학사

    고교

    기술․가정

    (정)

    Ⅲ-1 일과 직업의 세계

    133

    <체험마당>안철수교수에게 직업이란?을 통해, 안교수의 방송사 인터뷰 기사 및 사진 제공

    ‘11.3.1

    면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