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로고

[도서] 멋지게 나이 드는 기술

늙는 법을 아는 것은 지혜의 최고경지이자인생을 사는 데 필요한 고급 기술

입력 2012-08-28 13:54 수정 2012-08-28 14:39

나이가 들어가면서 도움이 되는 것과 되지 않는 것, 얻게 되는 것과 잃게 되는 것, 노년을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안내를 해줄 책이 출간되었다.

“진짜 인생은 지금 시작해도 늦지 않다!”

현대 사회의 비약적인 발전은 따라가고 적응하기 벅찰 뿐 아니라 40대 이후부터 퇴직을 종용받음으로써 ‘사오정’이니 ‘오륙도’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 냈다. 마치 새로운 기술 방식에 적응하지 못하면 설 자리가 없는 것처럼 정말 나이 먹는 것이 무서울 지경이다. 이미 사회의 모든 분야는 젊은 인재들로 대체되었다. 그렇지만 변화와 속도의 시대가 어느 정도 익숙해진 지금에 와서는 젊은이들만의 사회는 한계 상황에 직면했다고 볼 수 있다.

똑똑한 것과 지혜로운 것은 엄연히 다르다. 젊은이들이 해결할 수 없는 경험과 성숙한 지혜가 필요하다는 것을 이제는 사회 내부적으로 조금씩 깨달아야 할 시점이다.

사람은 누구나 미처 개발하지 못한 잠재력이 있다. 당신에게는 자신이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많은 재능이 내재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나이가 들면 게으름을 피울 수도 있고, 약간은 이기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노년은 자아실현을 위해 그 가능성을 탐험해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뉴데일리 댓글 운영정책

뉴데일리 경제

대구·경북

메인페이지가 로드됩니다.

로고

뉴데일리TV

칼럼

특종

미디어비평

제약·의료·바이오

선진 한국의 내일을 여는 모임. 한국 선진화 포럼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