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 11시, KT 올레홀 스퀘어 공연장
  • '탤런트 박상원 씨의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과학입니다'란 광고 문구가 유행할 때 초등학생들이 시험에서 무더기 오답을 냈다.
    '다음 중 가구가 아닌 것은?'이라는 문제에 아이들이 TV에서 봤다며 침대를 고른 것이다.'


  • ▲ 장원재 박사
    ▲ 장원재 박사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였다. 21일 창립식을 갖는 <SNS 바른소리와 사람들(바소사)>이다. 이날 오전 11시부터 kt 올레홀 스퀘어 공연장에서 거짓선동 SNS에 대한 전쟁을 선포한다.

    "우리는 SNS에서 거짓 정보의 날립, 유언비어 무차별 살포 등으로 인한 시민들의 혼란을 정화하고 거짓 없고 바른 소리가 대중적으로 널리 퍼지기를 바라는 사람들입니다."

    "유명인의 발언은 그 파급효과가 일반인과 다릅니다. 아무리 '표현의 자유'라고 하지만 책임을 질 수 있어야합니다."

    <바소사>는 "트위터에서 일어나는 거짓 정보나 유언비어 공인들의 막말 트윗에 대해 엄중 대응할 방침"이라며 다음과 같은 입장을 밝혔다.

    1. 공인은 반드시 책임 있는 표현의 자유를 누려야 한다. 이를 어기고 무책임한 거짓을 유포한다면 끝까지 추적하여 그 책임 소재를 물을 수 있는 조치를 취한다.

    2. 거짓 내용에 대하여는 대대적이고 조직적인 진실 규명 트윗을 통해 반드시 사실을 알리고 언론사에서도 이러한 사실을 보도 하여 모든 국민이 진실을 정확히 알도록 할 것이다.

    3. 건전하고 교육적이며 함께 웃을 수 있는 트윗은 알티와 리트윗을 통해 대대적인 홍보 활동을 벌인다.

    4. 언론사나 공중파는 기사 보도에 정확성을 생명으로 하지 않는 경우 오프라인 활동을 통해서라도 반드시 책임을 추궁한다.

    5. 억울하거나 하소연 할 곳이 없는 개인이나 기업 또는 공익에 반하는 일에 대하여 신문고 역할을 한다.

    6. 사실 확인 방문 등 오프라인 활동도 동원하여 이를 바로 잡는다.

    여러 단체들이 연대하여 이루어진 <바소사>는 장원재 박사(저격수다 사회자)를 대표로 한다. 홍수연(인터넷 선동 척결단장)씨가 사무총장, 황세영(대한민국 애국 보수주의 연합 당주)씨가 기술위원장으로 참여한다.

    참여하는 단체들은 다음과 같다.

    인터넷 선동 척결단(대표 홍수연)
    대한민국 애국 보수주의 연합(대표 황세영)
    사단법인 한국 자유 연합(대표 김성욱)
    대한민국 수호 천사(대표 이예지)
    미리 보기(대표 주동건)
    대한민국 문화예술 전문인 총연합(대표 박동)
    공교육 살리기(대표 이경자)
    불교 사찰 순례단(대표 김관운)
    대학생 미래 연합(대표 김이환)
    나무 자전거 갤러리(대표 김명엽)
    나라(독도) 살리기 운동본부
    국악 앙상블 너울 소리
    국제 다문화 협회
    재난간호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