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승만과 그의 시대> 연재를 시작하며

    우리가 잊어버린 '대한민국의 시조'

    “여보게 백범. 김일성은 왜 만나러 가나? 갈 테면 모스크바 가서 스탈린과 담판해야지...”
    이승만이 이렇게 말려도 김구는 평양에 갔다. 김일성이 벌여놓은 정치놀음판, 남북좌우합작 속임수, 1948년 4월 날조된 수백개 정치사회단체 궐기대회에 참석한 김구는 연설조차 막힌채 김일성만 만나고 돌아왔다. 남한의 총선거 방해 작전이었다. 전국의 남로당 폭동과 제주 4.3폭동. 돌아 온 김구는 총선거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제헌국회가 구성되고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어도 김구는 남북합작을 고집했다. 유엔의 대한민국 정부 승인조차 반대하고 나섰다.
    왜 그랬을까? 그 내막은 북한 ‘로동신문’(1997년5월26일자)이 스스로 폭로한 바 있다.(참조: '이승만 다시 보기' p177~185. 기파랑刊).
    해방 후 3년간은 소련의 한반도 분단이 고착되는 기간이다. 새로운 식민제국주의 '국제공산주의'를 내세운 스탈린은 동유럽 여러나라와 함께 ‘좌우합작’ 수법으로 한반도 전체를 위성국 만들려다 실패했다.
    순전히 이승만 때문이다.
    이승만의 힘! 그는 왜 미국과 그토록 싸우면서까지 남북 좌우합작을 반대했던가?
    이것이 바로 운명의 갈림길. 우남 이승만과 백범 김구의 차이. 인간과 철학 차이. 시대인식능력과 역사관 민족관 국가관의 차이. 전략전술의 차이. 민족이 죽느냐 사느냐의 차이였다.
    그때 이승만이 없었다면 대한민국은 생겨날 수 없었다. 이승만이 없었다면 김구와 김일성이 손잡은 통일정부, 소련 위성국이 되고 말았을 것이다.
    그들은 그래서 이승만을 저주한다. 소련이 저주하고 김일성이 저주하고 김구파가 저주하고 종북파가 저주하고---왜 그들은 지금까지도 줄기차게 저주를 퍼붓고 있는가?
    건국64년 대한민국, 스탈린과 모택동과 김일성의 6.25남침 전쟁이래 최대의 위기상황에 빠져들고 있다.
    북한과 남한의 종북세력은 해방후 3년간처럼, 아니 건국후 현재까지 일관된 통일전선 투쟁을 벌인다. 퍼주기로 개발된 북한 핵을 앞세워 도발 선동 심리전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그들은 대한민국 건국은 부정하면서 상해임시정부만 옹호한다. 당시 상해서 김구 주석이 공산당과 손을 잡았기 때문이다. 공산주의를 비판하는 이승만은 그들에게 밀려났다.
    건국초기 ‘국회프락치사건’ 당시처럼 지금 국회에 대거 진출한 통합진보당은 이름도 아예 ‘진보당’으로 바꾼다. 이승만 시대 '종북혐의'로 사형된 조봉암의 진보당이 재탄생되는 목적은 무엇인가. 오늘도 친북매체들은 '이승만 죽이기‘로 '대한민국 허물기'에 여념이 없다.
    이에 뉴데일리 이승만연구소는 총서시리즈로 출간(2011)한 이주영 박사의 저서 <이승만과 그의 시대>를 연재하기로 했다.
    거짓과 중상모략으로 사라지는 현대사, 역사의 진실을 있었던 그대로 알고 나서 이야기 하자.
    인류사에 유례를 찾을 수 없는 건국 드라마,  ‘이승만의 나라세우기, 나라 지키기, 나라 키우기’ 파노라마를 읽고 나면, 몰랐던 역사와 잊었던 대한민국의 자유정신이 다시 살아난다. 또한 파란만장한 ‘이승만의 90년 인간사’는 미래를 개척하는 젊은이들에게 용기를 주고 ‘롤 모델’로 다가설 것이다.
    특히 4강 맹수들의 사면초가 속에서 '자유 독립국가'를 창조해내는 불굴의 의지와 비전, 신생 약소국 대통령의 지도자 조건, 각국 지도자들이 따르고 존경한 이승만만의 글로벌 리더십이야말로 시급히 연구 정립해야할 현대사 최대 과제이다. 좌파들의 '친북사관'이 판치는 우리 역사학계가 하루 빨리 정상화되는 것이 선결문제임은 물론이다. 눈앞에 벌어지는 미중(美中) 패권경쟁시대, 이 시대가 이승만의 리더십을 간절히 요구하고 있다.

    인보길 /뉴데일리 발행인/이승만 연구소 공동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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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승만과 그의 시대> 글쓴이의 말
    


  • 저자 이주영(李柱郢): 
    건국대 명예교수. 뉴데일리 이승만 연구소 공동대표.
    1942 평북 용천 출생. 인천중-제물포고 졸업  
    서울대-서강대-하와이대 사학과 수학
    프린스턴대-콜럼비아대 사학과에서 연구
     역사학회-한국 아메리카학회 회장 역임
    건국대 사학과 교수, 부총장, 대학원장 역임

                                   주요저서/ 미국의 좌파와 우파. 미국사. 미국현대사의 흐름.
                                   빼앗긴 서양문명의 역사. 빼앗긴 우리역사 되찾기.
                                   한국현대사 이해. 우남 이승만 그는 누구인가.                             

     이 책은 오늘날의 “자유와 번영”을 가져온 대한민국을 세우고 지키는 데 결정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했던 이승만(李承晩,Syngman Rhee,1875-1965) 대통령의 일생과 그 역사적 의미를 알리려는 목적에서 쓰여진 것이다.
        90년에 걸친 이승만 박사의 긴 생애는 역사적 인물 4명의 몫에 해당하는 다양성을 보여 주었다.
       청년기의 독립협회 활동, 중년에서 노년에 걸친 독립운동, 해방직후의 건국운동, 대통령 재임기간의 통치 행위는 각각   한 역사적 인물의 업적으로 기록될만한 가치를 가진 것이다.
       이처럼 길고 다양한 그의 생애를 한 권의 책에서 설명하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필자는 그의 생애 전체를 다룬 전기를 쓴다고 생각하면서도, 대한민국의 건국(建國),호국(護國)과 관련된 부분에 집중할 수 밖에 없었다.
       이러한 취지에서 필자는 몇 년 전에 배재학당총동창회(당시 회장 윤영노)의 협조로 <우남 이승만 그는 누구인가>(도서출판 김&정,2008)를 출간한 적이 있었는 데, 이 책은 그것을 토대로 다시 쓰여진 것이다. 
       이승만과 관련해서 가장 크게 문제되는 것은 국민의 대다수가 그에 대해서 너무 모른다는 사실이다.
    2008년의 어느 대학 연구소가 조사한 역대 대통령 인기도를 보면, 이승만은 겨우 0.6 퍼센트를 얻었을 뿐이었다.
       이처럼 우리 국민 속에서 잊혀지고 지워지고 왜곡되어 있는 건국대통령 이승만을 제대로 알리는 데 이 책이 조금이나마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이 책에서 언급되지 못한 내용들은 뒤이어 나올 후속편에서 계속 다루게 될 것이다.
                                                    2011년 1월     이 주 영 (李柱郢)
             

    연재  이승만과 그의 시대(1) 

  • <목  차>       
    1. 문명의 전환기에 성장한 서울 소년   5
    2. 혁명가가 되었던 개화파 청년  16   
    3. 해양문명권에 대한 적응능력을 갖추려 하다  31
    4. 독립을 찾는 길은 외교뿐이다  50 
    5. 국적없는 망명객의 외로운 독립투쟁  67
    6. 소련의 한반도 개입을 우려하다  87
    7. 좌우합작하면 공산화된다   104
    8. 자유총선거로 정부를 세워야 한다   126
    9. 대한민국은 세워지지 않을 수도 있었다   142
    10. 한반도 최초의 자유민주공화국  156  
    11. 없어질 뻔 했던 나라가 살아남다  176
    12. 동맹국을 얻으려는 약소국 지도자의 벼랑끝 전술  190
    13. 자유민주제의 도입과 실험   205
    14. 국가가 발전할 토대를 마련하다   225
    15. 물러날 때를 놓친 ‘건국의 아버지’   239
    맺음말:  자기 시대의 의미를 알았던 지도자  261


       1. 문명의 전환기에 성장한 서울 소년

    격랑속의 서민 왕손(王孫) ①

    대륙세력과 해양세력의 충돌이 시작되던 해 태어나다

      우남 이승만(雩南 李承晩, Syngman Rhee, 1875-1960)은 조선왕국이 해양으로부터 밀려 들어오는 새로운 문명의 물결에 휩쓸려 흔들리기 시작하던 1875년(3월 26일,음력 2월19일)에 태어났다.
      그 때는 바로 일본이 한 반도 침략의 구실을 찾기 위해 운양호 사건을 일으켰던 해였다.
       그때는 조선왕국이 그때까지 해오던 대로 중국 중심의 대륙문명권(大陸文明圈)에 그대로 남느냐, 아니면 서양 중심의, 그리고 일본이 포함된 해양문명권(海洋文明圈)에 새로이 편입되느냐 하는 중대한 갈림길에 서게 되는 시기였다.
       다시 말해, 한반도로서는 ‘문명의 전환’이 느껴지기 시작하던 때였다.    
       그러한 문명의 전환기에 조선왕국의 지식인들은 대응 방법을 놓고 두 가지로 갈렸다.
       개화파(開化派)는 하루 빨리 개혁⦁개방을 통해 선진문명을 배워 부국강병을 이룩하자고 주장했다.
       그들의 대부분은 일본의 국가주의에 매력을 느꼈다. 그들이 일본에서 새로이 발견한 국가(國家)는 조선왕국에서처럼 단순히 종묘사직이나 지키는 소극적인 것이 아니라, 철도를 놓고 공장을 세우고 선진국에 유학생을 파견함으로써  사회를 발전시키려는 적극적인 것이었다.
       개화파의 일부는 미국의 자유주의에 대해서도 매력을 느꼈다. 그들이 미국인들로부터 발견한 새로운 생활방식은 개인(個人)의 자유를 토대로 이루어지는 개인주의적이고도 민주주의적인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에 따라 개화파는 국가주의적이거나 아니면 자유주의적인 성향을 나타내게 되었다.
       이와는 달리 위정척사파(衛正斥邪派)는 오랫 동안 이어저 내려온 기존의 체제와 생활방식을 지키려는 수구적이고 전통주의적인 지식인들이었다. 그들은 새로운 해양세력의 침투에 대항하려는 민족주의적인 성향을 보였다.
       그들의 반(反)외세 성향은 기득권층에 반감을 가진 민중, 즉 농민들의 민중주의적인 반외세 운동과도 맥을 같이 하고 있었다.
       여기서 다루게 될 이승만은 개화파에 속하게 될 운명이었다. 그리고 그는 길고도 험한한 과정을 거처 “개화파의 전통”을 이어 나가 1948년에 한반도 최초의 자유민주국인 대한민국을 건국하게 될 것이었다.
       그리고 그가 세운 대한민국은 중국 중심의 대륙문명권을 벗어나 미국 중심의 해양문명권에 편입되는 ‘문명의 전환(轉換)’을 달성하게 될 것이었다. 

    황해도에서 태어나 두 살 때 서울로 오다

  • ▲ 현재 서울역 앞 건너편에 있었던 도동(桃洞)서당 시절(1983년) 아버지 이경선(李敬善)옹을 가운데 모시고 찍은 사진. 18세 이승만(오른쪽)과 서당 친구 김홍서.ⓒⓒ
    ▲ 현재 서울역 앞 건너편에 있었던 도동(桃洞)서당 시절(1983년) 아버지 이경선(李敬善)옹을 가운데 모시고 찍은 사진. 18세 이승만(오른쪽)과 서당 친구 김홍서.ⓒⓒ

       이승만이 태어난 곳은 황해도 평산군 마산면 능안골(능내동)이지만, 근본적으로 그는 서울 사람이었다.
       원래 그의 조상들은 서울에서 대대로 살았던 사람들이었다. 그러나 증조부 때 가세가 기울어 황해도의 해주로 내려갔다가 거기서도 버티기 어려워 평산군의 시골로 옮겼던 것이다.
       그러나 두 살 때 서울에 다시 올라와 줄곧 살았기 때문에 그는 평생 서울 사람으로 통했다. 나중에 독립운동 할 때도 그는 기호파로 분류되었다. 그 때문에 그에게는 지방색이 나타나지 않았다.
      그래서 나중에 대통령이 되었을 때는 지역을 초월해 인재를 등용했다. 
       이승만(아명은 승룡)에게는 누이가 둘 있었는 데, 각각 해주 우씨와 평산 심씨 집으로 시집을 갔다. 그러므로 이승만은 6대 독자였다.
       이승만은 태종의 맏아들인 양녕대군(讓寧大君)의 16대손이었다. 양녕대군은 세자책봉을 받아 왕위에 오르게 되어 있었으나 동생(세종)에게 넘겨주어야 했던 비운의 왕자였다. 따라서 이승만 집안을 비롯한 그의 후손은 대부분 조선왕국에서는 별로 빛을 볼 수 없었던 한파(寒派)에 속했다.
       아버지 이경선(李敬善, 1837∼1913)은 ‘남산골 샛님’의 전통을 물려받은 고지식한 선비로서 일생 돈을 번 적이 없었다. 그  때문에 살림은 어머니가 어렵게 꾸려가야 했다.
      그래서 이승만은 언제나 가난한 사람들 속에서 살아야 했고, 그 때문에 그의 생각과 느낌이 서민적이었다.
       그에 따라 조선왕조에 대한 반감과 함께 전통 사회 전체에 대한 저항의식도 강했다. 그는 자신을 늘 대중선동가로 생각하면서 살았다.

    시력을 잃었다가 서양 의학의 힘으로 되찾다

       황해도에서 서울에 올라 온 이승만은 오늘날 남대문 밖의  서울역 근처의 염동에 살았다. 그러나 그의 어머니는 대신을 지낸 이건하가 운영하는 낙동 서당에 아들을 다니게 하기 위해 충무로 뒤의 낙동으로 옮겼다. 
      그러다가 남산 서쪽의 도동(桃洞)에 정착했는데, 양녕대군의 봉사손으로 판서를 지낸 이근수의 도동 서당에 다니기 위해서였다. 거기에는 양녕대군의 위패를 모신 사당 지덕사(    至德祠)가 있었다.
       그가 살던 초가집이 우수현 남쪽에 있었기 때문에 나중에 이승만은 그의 아호를 우남(雩南)으로 했다.
       이처럼 사는 곳을 자주 옮기게 된 것은 가난 때문이기도 했지만, 하나 밖에 없는 아들을 잘 가르치려는 어머니의 열정적인 교육열 때문이었다. 
       이승만은 다섯 살 때인 1879년에 시력을 잃을 뻔한 위기를 당했다. 눈병을 고치기 위해 백방으로 뛰어 다녔지만, 소용이 없어 마지막으로 오늘의 명동과 충무로에 해당하는 진고개의 일본인 의사를 찾아 갔다.
       당시 조선인들은 신식 병원 근처에는 얼씬도 하지 않을 때였다.
       일본인 의사는 아버지에게 안약을 내주면서 하루 세 번씩 눈에 넣어주라고 했다. 그리고 약효는 사흘째 되는 날 아침에 나타났다.
       어머니가 앞 못 보는 어린 이승만 앞에 밥상을 놓고 숟가락을 손에 쥐어준 뒤 부엌으로 돌아갔을 때였다. 갑자기 그의 눈에 방바닥의 돗자리가 어렴풋이 보이기 시작했다.
       앞이 보인다고 이승만이 소리치자, 어머니가 달려와서 감격의 눈물을 흘리며 껴안았다.
      아버지는 이승만을 데리고 일본인 의사에게 감사의 인사를 하러 갔다. 가난했기 때문에 선물로 겨우 달걀 한 꾸러미를 들고 갔다. 그 의사는 웃으며 어린 아들에게 먹이라고 되돌려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