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간 선박수주량 中 제치고 1위 탈환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 한국 조선업계가 지난해 선박 수주량에서 2년 만에 중국으로부터 1위 자리를 되찾았다.

    10일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조선사들은 지난해 1천355만4천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 규모의 선박을 수주함으로써 920만2천CGT에 그친 중국을 따돌렸다.

    작년 선박금융과 해운시장 침체로 전 세계 총 수주량은 2010년의 70% 수준인 2천811만3천CGT로 급감하고 중국의 수주량은 2010년 1천958만CGT에서 반 토막 났다.

    반면 한국 수주량은 1천262만9천CGT보다 소폭 늘었고 점유율은 31.2%에서 48.2%로 뛰어올랐다.

    국내 조선업체들이 드릴십이나 액화천연가스(LNG)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에서 우위를 점한 터라 수주액으로는 격차가 더 크다.

    한국이 481억6천만달러로 중국 192억달러보다 2.5배 많은 액수를 수주했다.

    한국 업체들은 2010년 500대보다 줄어든 355대를 수주하는 데 머물러 중국(487대)에 뒤졌으나 선박 종류별 차이를 고려한 CGT 기준 수주량과 금액으로는 1위에 올라 고가 선박에 강세임을 보여줬다.

    그러나 수년간 신규 수주에서 밀린 탓에 올 1월까지 건조를 끝내고 인도한 물량을 제외한 수주잔량은 국내 업체들이 총 3천766만1천CGT로 중국(4천499만3천CGT)을 따라잡지 못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올해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시장 경향이 더욱 기울어 국내 업체들의 우위는 계속될 것으로 보이지만 전반적인 불황이 예상되므로 낙관적으로만 전망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cheror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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