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영산강은 동서갈등..섬진강은 동서통합의 상징
  • 한나라당의 전략적요충지는 동서화합의 상징 섬진강, 동서통합하고 남북통일 대비해야

    민주통합당은 정치기반적으로 두갈래의 세력이 존재한다. 그중 하나는 호남을 기반으로 한 영산강 세력들로 이들은 김대중 전 대통령 휘하의 정치세력들이다. 다른 하나는 낙동강 세력인데, 그들 역시 노무현 전 대통령과 정치이상을 같이 했던 인사들로 이른바 친노그룹에 속한 세력들이다.

    이들 두 세력은 오는 4.11 총선에서  한나라당의 박근혜와 전면전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노무현 세력은 낙동강을 교두보로 확보해 전략적 요충지로 삼겠다는 심산이다.

    내년 4·11 총선을 앞두고 낙동강 주변 서(西)부산권의 민주통합당 후보자 중에는 친노그룹의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문성근 ‘국민의 명령’ 대표 등이 ‘서부산권 상륙작전’의 선봉에 섰다. 여권으로서는 낙동강 전선을 지켜내지 못할 경우 ‘총선 참패→부산·경남권 지각 변동→대선 패배’로 이어지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있다.

    이들이 선택한 지역구는 모두 낙동강 주변. 문재인 이사장은 사상, 문성근 대표는 북-강서을, 김정길 전 장관은 부산진을에서의 출마를 선언했다.

    이들을 중심으로 낙동강 전선에는 친노 인사들이 대거 포진될 예정이다. 북-강서갑에는 전재수 전 대통령제2부속실장이, 사하갑에는 최인호 전 대통령국내언론비서관이 출마를 준비 중이다. 김영춘 전 최고위원은 이미 10월 부산 한복판인 부산진갑에 민주통합당의 깃발을 꽂겠다고 선언한 뒤 바닥을 훑고 있고, 유일한 부산 현역의원인 조경태 의원은 사하을에서 3선에 도전한다.

    이른바 낙동강 전역에 친노 인사를 배치시켜 돌풍을 일으켜 한나라당을 제압하고 민주통합당 교두보를 마련해 대선으로 직행하겠다는 전략을 갖고 있는 것이다.

    낙동강과 영산강은 동서로 치우친 물줄기 섬진강은 동서화합의 물줄기

    반면에 한나라당은 무기력했다.

    야당이 한나라당의 본거지나 다름없는 낙동강을 헤집고 돌아다니며 전략적 요충지 확보를 시도하고 있음에도 불구, 여당인 한나라당은 지난 4년 호남에서 정치적배려를 받지 못해 교두보는 커녕 패배한 잔당으로 전락했다.

    심지어 호남에서 한나라당으로 출마할 후보군도 씨가 말랐을 정도다.

    이런 상황에서 27일 국회에서 정의화 의원 등 여야 의원들이 중심이 된 '남해안시대를 위한 연구모임'이 국회토론회를 열고 동서화합과 남해안발전을 위한 '섬진강 市' 건립을 공식적으로 제안했다.

    여기에는 경남의 남해, 하동, 사천과 순천,광양,여수 등 전남동부권 주요 도시들이 포함돼 있다.  섬진강시를 제안한 '남해안시대를 위한 연구모임' 소속 의원들의 정치적 성향이야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 더 이상의 영호남갈등은 이제는 없어져야겠다는 생각에서는 아마도 일치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이제라도 한나라당의 비대위 대표인 박근혜는 섬진강을 주목해야 한다.

    역사적으로도 섬진강은 삼한통일의 근거지였다. 섬진강 세력이 중심이 돼 삼한통일을 이루었듯이 지금 박근혜는 섬진강 세력을 중심으로 영호남의 갈라진 민심을 수습하고 장차 북한과의 통일에 대비해야 한다.

    박근혜는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이 지난 4년동안 방치한 섬진강 세력을 이제부터라도 복원시켜야 한다. 섬진강은 대한민국 중간을 관통하는 전략적 요충지이다. 낙동강과 영산강이 동서로 치우친 물줄기였다면 섬진강은 동서를 화합하는 물줄기이다. 김정일 사후 북한과의 통일문제가 대두된 이 시점에 섬진강세력에 주목해야 한다.

  • ▲ ⓒ국회 `남해안시대를 위한 의원연구모임' 공동대표인 정의화 국회의장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남해안에 우리나라의 미래가 있다' 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국회 `남해안시대를 위한 의원연구모임' 공동대표인 정의화 국회의장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남해안에 우리나라의 미래가 있다' 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동서통합의 상징 섬진강 市 건설안에 주목해야"

    박근혜는 먼저 광양만권에 상륙해 섬진강을 사수해야 한다. 그러기위한 첫번째 전략이 바로 어제 도출됐던 '섬진강시' 건설안(案) 이다.

    여야 36명의 국회의원이 주최한 이날 토론회에서는 남해안발전으로 인해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불균형이 점차 해소되고  나아가 섬진강시를 통해 이제는 동서가 섬진강을 중심으로 하나가 돼야 한다는 전략적제안이 나온 것이다.

    여지껏 여당과 야당이 낙동강과 영산강으로 갈라져 영남과 호남의 민심에 치우쳤다면, 박근혜는 섬진강시를 통해 영호남의 갈라진 민심을 통합하고 남북통일에 대비해야 한다.

    필자는  이명박 대통령이 후보 당시  2007년 8월 중순 광주 프라도 호텔에서 남해안 선벨트 공약발표를 지켜본 사람으로서, 이 대통령이 '수도권에 대응하는 또하나의 성장축'인 남해안권 개발을 '남해안 선벨트'라는 명칭으로 공약화 한 것을 지금도 기억하고 있다.

    그 이유는 이명박 대통령이 당시 발표한 지역개발 공약들은 대거 특정지역 개발을 염두에 둔 지역거점별 공약과 한반도대운하처럼 전국을 상대로 한 전국단위의 개발공약이 주를 이룬 반면, 이번 경우처럼 전남도와 경남도 등 광역단위가 연계된 공약은 별반 찾아보기 힘들었기 때문이다.

    여기에 남해안 선벨트는 수도권에 대응하는 성장축을 남해안에 구축하고 특히, 남중권의 경우 남해안의 수려한 관광자원을 활용한 관광개발과 한국정치의 고질적인 병폐인 지역갈등을 해소하기에 적합한 섬진강권역을 중심으로 한 개발전략으로, 다른 어떤 공약보다 정치적 명분과 경제적인 효과를 갖추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과거 동남권 신공항철회 사태에서 보듯이, 공항개발 같은 공약의 경우, 경북이나 부산권 둘중 어느 한쪽을 선택하다보면 다른 한쪽에선 그에따른 반발사태가 예고되고 반발 휴유증이 확산되며 그에 따른 정부정책의 신뢰성마저 동반추락하는 사태가 빈번히 발생한 것을 경험했다.

    대표적인 게 논란이 됐던 세종시 문제였고 동남권 신공항사태였다. 이는 특정지역을 개발하겠다는 공약 대부분이 경쟁입지간 ‘원원구조’보다는 그 공약이 실현다면 다른 한쪽이 손해를 보는 이른바 ‘제로섬게임’ 구조하에 놓여 있었기 때문이다.

    한때 호남과 영남,충청이 서로 군침을 흘렸던 과학벨트 입지선정문제도 마찬가지였다.

    한마디로 이 대통령이 후보시절 내걸었던 공약들 상당수가 유감스럽게도 지역화합은 커녕 지역간 갈등을 초래하고 국론분열을 초래한 '애물단지'가 됐으며, 대통령의 '인기도 추락' 역시 이 점 때문이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남해안 선벨트의 핵심요체 섬진강市는 여야 모두 원원구조

    그러나 남해안 선벨트는 이런 '제로섬 게임'의 공약들과 달리 '상호 원원구조' 하에 놓여있는 프로젝트가 될 수 밖에 없다.

    수도권의 과밀화된 인구집중을 해소하고, 남해안에 이미 구축된 국가기반산업 인프라를 활용하고 연계시켜 그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남해안의 천혜관광자원을 연결시키고 목포와 부산을 연계하는 KTX를 통해 목포에서 부산까지 2시간 이내에 당도하게 한다는데, 누가 이것을 반대하겠는가?

    게다가 중간지대인 광양만권에는 섬진강시를 만들어 영호남화합을 도모할 각종 문화행사와 컨벤션을 구축해 이곳에서 국회 남해안포럼 등의 각종행사를 개최하고 여수세계엑스포와 순천정원박람회가 연계돼 남해안 일대를 세계적인 해상관광의 중심지로 육성한다는데 누가 반대하겠는가?

    무엇보다도 4대강 개발사업 등 정부의 각종 사업에 대해 환경단체를 비롯한 야당들이 끊임없이 문제를 제기하며 ‘반대를 위한 반대’에 앞장섰지만, 이번 남해안 선벨트 공약은 정의화 국회부의장을 비롯한 김성곤 의원 등 여야 국회의원 36명이 참여한 남해안포럼이 오히려 후견인으로 앞장서고 있다.

    이런 점에서 2020년까지 개발계획이 잡혀 있는 남해안 선벨트 공약이야말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바꿀수 있는 원대한 프로젝트이다.

    남북통일에 앞서 선행되어야 할 것이 동서통합이다. 동서통합의 중심이 바로 섬진강에 있다.섬진강을 중심으로 하나가 돼야 한다. 섬진강이 대한민국의 미래다. 박근혜의 미래도 섬진강에 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