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원순 '희망제작소' 소장, 알고 보니 '유시민 여동생'

    그들만의 '희망', 그들만의 '제작소'를 만든 사람들

    金泌材(조갑제닷컴)
      


  • 박원순 汎(범)좌파 서울시장 후보가 2006년 설립한 ‘희망제작소’의 現소장이 朴후보의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활동 중인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의 여동생인 유시주 씨로 밝혀졌다.

    ■ 현재 ‘희망제작소’의 인터넷 홈페이지 소개란에는 親日(친일)반민족행위자 재산조사위원회 위원장 출신의 김창국 이사장을 포함 총 19명의 이사회 명단이 공개되어 있다. 그러나 홈페이지 어디를 찾아 봐도 연구소 소장이 어떤 인물인지에 대해서는 찾을 수 없었다.

    21일 <조갑제닷컴>은 柳時敏(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의 홈페이지에서 柳대표의 여동생인 유시주 씨가 ‘희망제작소’ 소장인 것을 확인했다. 柳소장은 지난해 5.31지방선거를 앞두고 국민참여당 홈페이지에 경기도 지사 선거에 나선 柳대표에 대한 응원의 글을 게재했었다.

    柳소장은 <25년 전 보안사에 잡혀간 나의 행방을 오빠가 찾아내 준 것처럼, 나도 언제나 오빠의 정치적 행방을 지지하고 지켜줄게>라는 제목과 함께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

    우리가 스스로의 악하고 추한 면에 절망하지 않고 선하고 아름다운 것을 향해 나아가야 하듯, 한국의 민주주의도 현실의 비루함을 견디며 앞으로 나아가야 하니까. 나는 오빠를 알아. 오빠는 정치적 반대자들이 묘사하는 그런 사람도 아니고 열렬한 지지자들이 묘사하는 그런 사람도 아니라는 걸…(중략) 나는 오빠가 이번 선거에서 꼭 당선되기를 바래. 만약 선택을 받는다면 이 거짓말 같은 민주주의의 퇴행을 멈추게 해 줘, 제발. 차이를 넘는 관용과 연대의 힘을 보여줘. 훌륭한 행정과 정책이 어떻게 사회의 공공성을 북돋울 수 있는지 보여줘.

    유시주 ‘희망제작소’ 소장은 1986년 발생한 ‘서울노동운동연합’(서노련, 反국가단체) 사건 연루자로 문제의 조직은 노조를 넘어 노조활동을 지원하고, 노동자의 정치투쟁을 수행하는 대중정치조직이었다. 주요 조직 활동으로는 ‘모세미용실 생활임금쟁취 가두시위 주도’(86년 3월), ‘한미은행 영등포 지점 항의농성’(86년 5월), ‘삼민헌법 쟁취 가두투쟁’(86년 5월) 등이다.

    ■ 유시주 소장이 주도하는 ‘희망제작소’ 내에는 ‘5개의 센터+2개의 팀+1개의 발전소’가 있어 총8개 영역에서 정규연구원 30여 명, 위촉연구원 50여 명, 인턴연구원 90여 명(연간), 시민자원봉사자 140명(연간) 등이 함께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체적으로 ▲뿌리센터 ▲교육센터 ▲사회창안센터 ▲지원센터 ▲콘텐츠센터 ▲기후환경팀 ▲해피시니어 ▲콘텐츠 센터 ▲지원센터 ▲소기업발전소로 구성되어 있다.

    ‘아름다운가게’의 현 이사장은 親日(친일)반민족행위자 재산조사위원회 위원장 출신의 김창국 이사장이다. 국세청 등에 따르면 ‘희망제작소’ 일본 지부인 ‘일본희망제작소’(2007년 6월30일 출범)는 도요타(豊田)재단에서 350만 엔(약 5200만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아름다운재단 측은 “한국도요타의 기부금은 저소득층 고교생 교육비로, 일본 도요타재단 기부금은 ‘공익변호사그룹(공감)’의 연구보고서 발행비용으로 지원됐다”고 밝혔다. ‘공감’은 ‘참여연대’와 가까운 이념적 성향을 가진 변호사들의 모임이다.

    도요타재단은 도요타자동차가 설립한 재단이다. 2006년 안병직, 이영훈 서울대 교수가 이 재단으로부터 식민지 근대화론 관련 연구기금을 지원받았다가 左派진영으로부터 “일본 기업의 지원을 받아 일제 식민지 역사를 연구한 것은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비판을 받았다.

    박원순 후보는 1986년 ‘역사문제연구소’ 초대 이사장을 지내는 동안 親日 청산을 강하게 주장했었다. 그는 자신의 著書(저서)인《역사를 바로 세워야 민족이 산다》에서 “해방과 동시에 당연히 처단되었어야 할 친일부역자들이 오히려 새로운 해방조국의 권력을 장악하고 그 아래에서 독립 운동가들이 일제 때와 마찬가지로 시련과 고난을 당해야 했던 것이 바로 웃지 못 할 우리 과거의 솔직한 모습이었다”면서 대한민국 建國 세력을 친일파 집단으로 폄하했다.

    朴후보는 2000년 칼럼집《악법은 법이 아니다》에서 “돈에는 (돈을 준 사람의) 의지가 있다. 돈을 받고도 모른 체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2002년 저서인 《박원순 변호사의 일본 시민사회 기행: 가와리모노를 찾아서》에선 “도요타재단은 시대의 변화를 만든다”,  “일본 시민단체는 기업의 자금을 받는 것이 일상적”이라고도 했다.


    ■ ‘희망제작소’ 홈페이지에는 김창국 연구소 이사장을 비롯, 총 19명의 이사진 명단이 공개되어 있다. 이들 중에는 趙庸煥(조용환, 민변 창립멤버) 법무법인 지평 대표변호사가 연구소 감사로 활동 중이다. 趙변호사는 지난 6월 민주당에 추천권이 있는 헌법재판관 후보로 추천됐던 인물이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손학규 민주당 대표를 비롯, 정동영, 이인영, 천정배 최고위원 등의 민주당 인사들이 趙 변호사의 추천을 적극 지지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이들 인사들은 모두 박원순 汎(범)좌파 서울시장 후보의 선대위에서 활동 중이다.

    구체적으로 이인영 최고위원은 전대협 의장(1987년) 출신으로 전민련 정책실 간사 및 부장(89~1991), 전국연합 조직국장(1997) 등 주요 좌파단체에서 활동했으며, 1995년 '부여간첩 김동식 사건'에 연루되어 우상호, 허인회 등과 함께 국보법 위반으로 구속됐던 인물이다.
     
    천정배 최고위원의 경우 趙 변호사와 함께 임수경, 문규현 신부와 함께 방북 사건 변론을 맡았었다. 재야에서 소위 인권변호사로 잘 알려져 있는 趙 변호사는 1980년대 대표적 공안사건인 ‘함주명 사건’의 재심 변호를 맡아 무죄판결(2005년 7월)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국제인권법학회 이사를 거쳐 국가인권위 출범에도 관여했으며, 국보법과 노동법 조항을 UN인권위에 제소한 전력이 있다. 2008년에는 참여연대로부터 대법관 후보로 추천받기도 했다.
     
    趙 변호사가 창립멤버로 활동한 '민변'은 좌파(左派)성향 법조계 인사들의 결집체로 대한민국의 정체성-정통성을 폄훼 하는 활동, 좌파단체 및 좌파인사들에 대한 법률지원을 맡아왔다.
     
    '민변'은 줄곧 재야에서 국보법폐지연대, FTA범국본, 파병반대행동, 평택범대위, 광우병대책회의 등에 참여한 바 있다. '민변'의 주요활동은 무엇보다도 국보법 폐지투쟁으로 국보법 위반사범인 강정구, 송두율 및 利敵(이적)단체 한총련 변호를 주도해왔다. (조갑제닷컴)

    김필재(金泌材)/spooner1@hanmail.net 


    [관련기사] 유시민 '국기(國旗)에 대한 경례, 군사(軍事)파시즘-일제(日帝) 잔재'

    박원순(인권변호사) 캠프 공동선대위원장 '고문(拷問) 기술자' 유시민

    金泌材
     

  • ▲ 유시민 국참당 대표ⓒ
    ▲ 유시민 국참당 대표ⓒ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박원순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활동 중인 유시민(柳時敏) 국민참여당 대표는 1984년 9월17일~27일 기간 동안 서울대에서 잇달아 발생한 4건의 시민감금 폭행사건의 주동자다.

    유(柳)대표는 당시 사건을 ‘서울대프락치사건’, ‘민주화운동경력’으로 표현해왔으나 실은 서울대에 출입한 외부인을 프락치로 몰아 감금 및 폭행을 4건이나 주도, 학교에서 제명당하고 實刑(실형)을 산 사건이었다.

    당시 서울대 경제학과 3학년이던 柳대표 등은 서울대에 자료를 구하러 간 방송통신대생 전기동 씨와 정용범 씨를 프락치로 몰아 학도호국단 사무실에 감금한 뒤, 이들의 눈을 가리고 양손을 뒤로 묶고 무릎을 꿇게한 상태에서 집단구타를 했다. 

    당시 사건기록에 따르면 柳대표 등은 전 씨 등을 주전자로 입과 코에 물을 붓고, 세면대 물통에 얼굴을 집어넣어 숨을 못 쉬게 하는 등 잔혹행위를 했다.

    고문을 당한 피해자 정 씨는 이튿날 오후 풀려났고, 전 씨는 정 씨가 풀려난 이후 계속 고문을 받던 중 실신, 앰뷸런스에 실려가 목숨을 건졌다.

    그러나 전 씨는 당시 고문으로 신부전증을 얻어 현재까지도 고통을 겪고 있으며, 또 다른 피해자 정 씨는 당시 충격으로 인해 거의 폐인으로 살아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2003년 11월 피해자 전 씨는 柳대표 등으로부터 “감금, 폭행, 고문을 당한 사건을 민주화운동경력으로 왜곡 표현해 인격권이 침해됐다”면서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당시 전 씨는 “柳의원(당시 열린당 국회의원)의 親누나인 유시춘 씨가 상임위원으로 있는 국가인권위가 공정한 처리를 해줄지 의문이지만 柳의원의 거짓속임수를 세상에 알리기 위해 진정서를 내게 됐다”고 밝혔다.

    柳대표는 국회의원 당선 이후인 2003년 7월1일 ‘북한인권개선촉구결의안’채택에 반대하며 ‘북한인권침해에 대한 언급은 북핵(北核)문제의 평화적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었다.

    2003년 4월29일에는 국회 본회의에 평상복 차림으로 첫 등원, 의원 선서를 하려다 품위문제로 선서가 연기되기도 했다. 이후 그는 ‘국기에 대한 맹세’를 파시즘과 일제(日帝) 잔재라며 “주권자로 하여금 공개적인 장소에서 국가 상징물 및 국가에 대해 충성을 맹세하게 하는 것은 민주공화국에서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고 했었다. 

    당시 사건으로 네티즌의 비난이 쇄도하자 “시골마을의 경로잔치와 마을의 부녀회에서까지 굳이 국민의 례를 하는 것은 국민의례가 남용되고 있다는 생각이며, 특히 저는 애국심 을 가지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지만, 이는 내면적 가치인데 국기 앞에서 충성을 공개 서약케 하는 것은 대한민국의 헌법정신에 어긋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기에 대한 맹세는 박정희 정권이 남긴 국가주의 체제의 유물”이라고 말했다.(조갑제닷컴)

    김필재(金泌材)/spooner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