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황우여 신임 원내대표“박근혜 전 대표와 허심탄회하게 대화할 예정” 북한인권법, 6월 중 반드시 처리할 방침
  • 다소 정신없는 인터뷰였다.

    황우여 신임 원내대표 당선 이후, 8일 오후 단독 인터뷰가 예정돼 있었지만 취임 초 바쁜 일정 탓인지, 당일 오전 다른 신문사와 공동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자는 원내대표실 측의 양해 요청이 있었다.

  • 오후 들어서는 황 원내대표의 일정이 더욱 꼬이는 듯 했다. 인터뷰 시작 10분 전부터 참모진들의 전화에 불이 붙었다.

    일정을 조율하려는 보좌관들이 수시로 의견을 교환하기도 했다. 취임한지 불과 이틀째, 아직 사무실 집기조차 정리가 안된 터였다.

    그리고 기자간담회 형식으로 인터뷰가 이뤄지게 됐다.   

    <뉴데일리>, 한겨레, 경향신문, 한국일보, 국민일보 5개사가 이날 자리에 함께 했다.

    예정과는 다르게 러닝메이트인 이주영 신임 정책위의장도 배석했다.

    그렇게 정신없는 인터뷰가 시작됐다. 시간이 한정돼 있어 기자들이 앞다퉈 질문을 던지기 시작했다.

    먼저 황우여 신임 원내대표에게 물었다.

    -집권 여당을 살릴 방안은 무엇인가

    “왕도가 없다. 국민의 마음을 정확히 읽어서 거기에 따르고 받드는 것뿐이다. 구체적으로는 세 가지, 왜 국민이 한나라당을 떠났나. 국민이 원하는 정책을 하지 않고 권력에 취해서 계파 싸움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 숫자 놀음만 하는 것이 아니냐. 국민의 목소리를 청와대와 정부에 제대로 전하고 감시하고 야단도 치는 것이 국회인데, 그것마저도 못하지 않느냐. 이 세 가지가 문제다. 이것을 바로잡아야 한다. 그래서 이번 원내대표 혁명이 일어난 것이다.”

    ―화난 민심을 어떻게 돌리나

    “정책이 가장 중요하다. 20대는 공부해도 취직 안 되고, 30대는 결혼도 육아도 어렵다. 40대는 집 마련하기 힘들고, 50대는 직장·노후 불안에 시달린다. 이런 얘기는 안 하고 밤낮 ‘거대경제(거시경제 지표가 좋다는)’ 얘기만 하니 서민은 미칠 노릇이다. 국민들은 ‘MB 정부가 경제는 해준다고 했고 대통령은 다 잘했다는데 뭘 해줬느냐’고 묻고 있다.”

    - 당 쇄신, 구체적인 방안을 가지고 있나

    “조금 엉뚱할 수도 있지만 헌법 정신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본다. 우리 헌법에 보면 당의 모든 기구들과 원내대표는 국회법이 만든 제도다. 헌법 정신으로 돌아가서 우선 당의 중심은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이 돼야 한다. 이 의원들이 사명과 지역 목소리를 담아낼 수 있도록 보장해주는 체제를 갖춰야 한다. 이게 당 쇄신의 기본이다. 그렇게만 하면 문제가 해결된다. 창문이 열리면 바람이 들어오게 될 것이다. 하지만 마치 당 대표가 사령관이고, 당직자가 장교이고, 의원들이 일개 병사인 것처럼 권의주의적인, 정당의 틀에서 벗어나지 않는 한, 국민과 소통할 수 없다. 당 체제를 의원 중심으로 하고, 나머지 기구들은 의원을 받들고 보필하는 체제로 가야 한다. 의원들은 국민의 목소리에만 신경을 써야 해야 한다. 대통령도 국민 다음이다. 그 정신으로 돌아가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라고 본다.”

    ― 당 일각에서 제기되는 '젊은 당 대표론'에 대한 입장은?

    “젊음은 좋다. 나이나 선수(選數)로 젊음을 따질 건 아니다. 실질적인 진정한 젊은 대표여야 한다.”


    - 상향식 공천제에 대한 견해는?

    “공천은 국민이 생각하는 지도자가 누군가를 알아맞히는 과정이다. 당이 누가 공천 받으면 당선될까 하는 것이 아니라 가능하면 직접 국민들이 후보를 뽑아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으로 본다. 그러려면 여야가 합의해서 완전국민경선제로 가야하는데 여야 합의가 됐으면 싶다.”

    - 만약 여야 합의가 안된다면?

    “그렇다면 당 내에서 할 수 있는 제한적 방안을 고려해 보겠다. 그래도 가능한 범위 내에서 상향식 공천의 이상을 추구하겠다. 다만 두 가지 문제가 있다. 선거 부패와 당 분열이라는 공통된 우려가 나온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한 대비책이 있어야 한다고 본다.”

    - 비주류가 왜 황 원내대표를 선택했다고 보는가

    “그동안 주류 무한책임론이 있었다. 그러나 책임이라는 것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다음 선거 때 주류는 낙선되고 비주류는 당선된다는 보장이 없다. 한나라당의 모든 책임이다. 완전 책임제로 돌아가야 한다. 그런 데 대해 다수의 의원들이 의구심과 거기에 대한 명분이 없다는데 의견 일치를 봤다. 그렇다고 해서 또 주류를 소외시켜야 하나. 주류를 포용해서 화합하는 당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 그런 것이 가능하다. 친이-친박 계파를 나누고 하는 것은 과거 MB정권 탄생 과정에서 나온 부산물이다. 이제는 다음 정권 재창출이라는 목표 있기 때문에 완전히 재편돼야 하고 그 과도기에서 제가 제안했다. ‘화합의 광장을 만들자, 성에서 나와야 한다’고 화두를 던진 것이다. 벌써 그런 분위기 일어나고 있다. 청와대도 의원들의 결연한 뜻에 다른 모습으로 다가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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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상대책위원회가 구성됐는데 주류 위주라는 비판이 있다

    “비대위 구성 논의와 관련해 따로 얘기를 듣지 못했다. 잘 모르겠지만 안상수 대표가 떠나시는 마당에 해결하려고 했던 것 같다. 하지만 제가 받은 인상은 비대위의 기능이 연찬회나 의원총회에서 나왔던 변화와 쇄신, 당의 장래를 결정하는 부분에서는 미흡한 것으로 느껴졌다. 안 대표가 비대위의 권한과 기능을 임시전당대회 관련 당헌·당규 개정작업에 국한했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 소장파 의원들이 다르게 생각하는 것 같다. 심지어 정의화 위원장까지 이견이 있는 것 같다. 정확한 요구가 있을 땐 뒷받침 하도록 하겠다. 필요하면 정의화 위원장과 상의해 의총을 소집하겠다.”

    - 그렇다면 비대위 조정이 있을 수 있나?

    “조정 있을 수 있다. 정의화 위원장 자신도 좀 조정을 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다. 비대위 별도 특별 기구를 설치하는 등 충분히 조정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겠다.”

    - 박근혜 전 대표를 만나면 어떤 건의를 할 생각인가

    “중요한 질문이다. 의원들의 목소리 담아서 공약한 중 것 하나가 박 전 대표가 활동할 여건을 만들어드리겠다고 한 것이다. 박 전 대표는 우리 당의 중요한 자산이고 역할을 해주셔야 우리 당이 제대로 기능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해보겠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보면, 앞질러 얘기하기 조심스럽지만 당헌 개정에 대한 의견, 여건을 만드는 부분, 앞으로 구성되는 당 지도부와 어떤 관계를 하실 건지, 중요한 정책이나 청와대 및 정부와 관계와 관련해 폭넓게 의견 교환을 할 것이다.”

    - 당권·대권 분리에 대한 생각은?

    “만만치 않은 문제다. 정당을 어떻게 보는가에 달렸다. 어느 순간엔 분리가 이뤄져야 하는 것이 사실이다. 1년6개월이 길다 짧다 하는 시기의 문제다. 하지만 대권, 대선후보 경선 룰은 손 안 대는 게 좋다. 전통으로 쌓여야 한다는 입장이 있었고 충분히 수긍할 만하다고 생각하지만 정당 발달사와 맞춰 볼 때 당권 대권이 다시 합쳐진다는 것에 대해서는 나름대로 많은 비판이 있을 수 있다.”

    조금 쉬자는 황 원내대표의 요청에 이주영 정책위의장이 바통을 넘겨받았다.

    - 추가 감세 철회를 공약했는데

     “추가감세 철회 요청은 지난 4.27 재보선 과정에서 나타난 이명박 정부에 대한 민심이반 현상이라고 본다. 이에 대해 근본적 성찰을 할 필요가 있다. 정책기조를 좀 더 친서민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 서민 정책을 한다고 했지만 아직도 우리 서민들은 온기를 별로 느껴지지 못하고 있고 그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 추가감세 철회에 따른 재원을 가지고 복지 사각지대 해소 방향으로 가는 것이 맞지 않겠나 싶다. 앞으로 의원들의 총의도 좀 모아야 한다. 결과를 가지고 당·정·청 의견 교환을 통해 되도록 우리 방향 쪽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적 드라이브 걸 것이다.”

    -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야당의 반대가 심하다

    “한-미 FTA 비준동의안은 미국 의회와 시기를 맞추는 게 옳다고 본다. 너무 빨라도 안되고 너무 늦어도 안된다. 타이밍을 맞춰야 한다. 지금부터 피해 보전대책을 마련하는데 소홀함이 없도록 충실하게 점검해 나가겠다. 야당과 이견을 좁힐 수 있는 테이블을 자주 마련하겠다.”

    - 그동안 정부의 인사 문제에 대해 말이 많았는데

    “이명박 정부에서 인사에 대한 국민 불신이 많았던 편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회전문 인사는 청문회 과정에서 드러나 도덕적 문제를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당이 확실한 목소리를 내 인사가 제대로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자세를 가져갈 것이다.”

    - 청와대 개각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나

    “당초 알려졌던 것과 달리 발표에서 측근은 빠졌다. 당에서 회전문 인사를 자제해줬으면 좋겠다는 의사를 전달했고, 민의가 반영됐다. 정치 지향적인 인사들이 아니고 실무형이다. 비교적 잘된 인사다.”

    - 북한인권법이 계류돼 있는데 6월 중 처리, 긍정적으로 보나

    “이미 외교통상통일위원회를 통과했다. 야당도 적극 참여는 아니라도 내용 개정에 참여했다. 법사위에 넘어와서도 야당의 일반적인 기류는 ‘굳이 반대할 필요는 없다’는 기류가 있었는데 특정인사가 많이 반대하고 있는 듯하다. 6월 국회서 꼭 통과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다른 일정이 있는 듯, 서둘러 인터뷰를 마치려는 황우여 원내대표에게 기자들이 재차 질문을 던졌다.

    - 한·미 FTA 처리와 관련 야당이 물리력을 동원한다면?

    “국회의원들이 몸싸움을 하는 건 법률에도 위반되기 때문에 그 자체가 성립이 안된다. 타협과 토론 과정을 거쳐 좋은 합의를 도출하는 것이 우리의 임무다. 일방 강행이라는 극한적 방법은 원내대표로서는 피해야 할 일이다. 될 수 있으면 여야가 합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지켜봐 달라. 국회법 보완도 생각하고 있고 국회바로세우기 모임에서 여야가 안을 만들어 놓은 것이 있다. 충분히 야당과 대화를 해 유종의 미를 거두도록 하겠다.”

    이 답변을 끝으로 황우여 원내대표는 자리를 비웠다. 다시 이주영 정책위의장이 마이크를 잡았다.

    - 사개특위 개혁안 6월 임시 국회 처리전망은?

    “특별수사청 설치하고 중수부 폐지하는 게 주요 쟁점이고 나머지는 대체로 의견 모아져 있다. 이견이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의견접근 할 수 있도록 대화를 해야 한다. 소위들도 계속 가동되고 있다. 거기서 합리적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6월 국회에서는 마무리 지어야 한다 생각한다. 더 이상 끌어서는 안된다. 끌 이유가 없다. 큰 틀에서 해결해보자고 하는 논의 과정이 있었기 때문에 6월 국회를 넘기지 않도록 하겠다.”

    - 정치자금법 개정안에 대해 여론이 좋지 않다 

    “현제 법사위에 계류 중인데, 사실 내용 중에 불명료한 부분들이 있다. 기업·단체 관련된 것. 애매모호한 개념이 돼 어디까지 연결돼야 하는지 모호하니깐 이런 것들은 빼는 것이 맞다. 명확하게 하는 개정안은 필요하다고 본다. 하지만 마치 청목회 기소 의원들을 면소시키는 것처럼 보이면서 여론에 호된 비판 받은 것이다. 사실 엄격히 따지면 면소시킬 내용은 아니다. 그래서도 안된다. 좀 더 합리적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