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수 지음 '톡톡 이슬람'
  • ▲ '톡톡 이슬람'은 이슬람 문화 전문가인 한양대 문화인류학과 이희수 교수가 청소년을 대상으로 쓴 이슬람 문화 소개서다.ⓒ검둥소 제공
    ▲ '톡톡 이슬람'은 이슬람 문화 전문가인 한양대 문화인류학과 이희수 교수가 청소년을 대상으로 쓴 이슬람 문화 소개서다.ⓒ검둥소 제공

    '톡톡 이슬람'은 이슬람 문화 전문가인 한양대 문화인류학과 이희수 교수가 청소년을 대상으로 쓴 이슬람 문화 소개서다.

    이슬람 문화권은 인구가 15억명에 달하는 지구촌 4분의 1에 가까운 문화권이다. 하지만 서구 중심적 시각으로 본 이슬람 세계는 야만적이거나, 전쟁과 테러의 이미지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는 우리에게 이슬람에 대한 선입견에서 벗어나는 것은 특히 필요한 일이다.

    이 책은 이슬람 문화를 딱딱한 형식으로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교수님과 학생이 함께 여행하며 현지의 친구를 만나 대화하는 형식으로 쉽고 재밌게 소개한다.

     

    이희수 교수는 미디어를 통해 우리가 흔히 가질 수 있는 이슬람에 대한 선입견에서 벗어나 같은 지구촌 친구로 지내기 위해서는 문화의 이해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 교수는 책을 통해 "이슬람 지역이라는 말 자체는 이슬람교를 믿는 무슬림들이 많은 지역을 일컫는 말"이라 설명하며 이슬람을 전부로 알고 있는 아랍국가들뿐아니라 여러지역에 펼쳐져 있는 나라들의 문화와 새로운 사실을 소개한다.

    또, 다문화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이슬람 세계와 그들의 삶을 신앙이 아닌 문화로 보기 위해 그들의 믿음과 가르침에도 최소한의 예의와 존중을 보내야 한다고 설명한다.

    '톡톡 이슬람'은 문화가 선악이나 우열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다만 같고 다름만이 있다는 평범한 진리를 청소년들이 익힐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검둥소 펴냄, 224쪽, 1만 2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