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리뷰>주호재 지음 ‘글로벌 비즈니스 SCM으로 승부하다’
  • SCM은 공급망 관리(Supply Chain Manangement)를 의미한다.
    삼성전자가 글로벌 기업의 반열에 올라설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그들이 가진 제품 경쟁력, 가격 경쟁력, 공급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회사를 키우는 제품 경쟁력, 가격 경쟁력, 공급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경영 활동은 무엇일까? 삼성전자의 성공을 이야기할 때, 절대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SCM이다.

  • ▲ 글로벌 비즈니스 SCM으로 승부하다ⓒ뉴데일리
    ▲ 글로벌 비즈니스 SCM으로 승부하다ⓒ뉴데일리

    SCM은 최종 고객의 요구에 가장 좋은 제품을 싸게, 빠르게, 제 때에 공급하기 위하여 전체 공급망(Supply Chain)을 대상으로 프로세스, 시스템, 조직을 혁신하는 총체적인 경영활동을 말한다.

    이 책은 SCM의 정의와 도입 이유, 용어정리 등 SCM의 기본 이해를 돕기 위한 개념을 정리했다. 나아가 SCM의 성공 요인으로 회자되는 다양한 도구와 그 활용법, 삼성전자와 해외사례를 통한 SCM 성공 전략, 각종 프로세스에 대한 정리 등 실무에서 SCM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설명하였다.

    SCM은 규모가 큰 대기업에서만 하는 것이 아니다. 또 특정 사업에만 적용 가능한 것이 아니다. SCM을 도입한지 10년이 넘은 삼성전자에서는 지금도 여전히 SCM 개선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이 책은 SCM을 처음 접하거나 이미 현장에서 SCM을 접하고는 있지만 SCM에 대한 확신이 없는 사람, SCM 프로젝트를 시작하거나 이미 진행 중인 사람 등 다양한 위치에서 SCM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쌓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책이다.
    성안당 펴냄, 303쪽, 1만 3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