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힘이 든다고? 그렇다면 그대는 지금 목표에서 눈을 떼고 있는 것이다.” - 데일 카네기

    누구나 멋진 미래를 꿈꾼다. 그러나 꿈을 성취하는 사람은 드물다. 그것은 그가 꿈을 꿈으로만 두고 목표화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목표란, 그것이 성취되기 전까지 결코 포기할 수 없는 무엇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것이 성취되지 않는 한 나는 죽은 사람과 마찬가지라고 여겨질 때, 그것이 곧 목표다. 그런 절실한 지향점이 아닌 한 모든 목표는 단시 희망사항, 꿈일 뿐이다.

  • ▲ 청년의 아침을 깨우는 책 ⓒ 뉴데일리
    ▲ 청년의 아침을 깨우는 책 ⓒ 뉴데일리

    저자 김정빈은 동서고금의 수많은 책으로부터 배운 가르침을 체험의 용광로 안에서 뜨겁게 제련해 시대를 초월하는 영웅, 위인, 천재, 명인들을 생생이 재현해 냈다. 그리고 뜻은 높지만 행동은 아직 다듬어지지 않은 이 땅의 수많은 청년들을 향하여 외친다.

    저자가 말하는 청년(靑年)은 ‘푸른시절’을 의미한다. 따라서 단순히 나이가 아니라, 푸른 정신을 가진 모든 사람이 다 청년이다.

    그는 목표, 안목, 경쟁, 우정, 내면, 언어, 지혜, 행동 등을 미래를 준비하는 8가지 원칙으로 꼽았다. ‘나는 잘 안 돼’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면 자신의 꿈을 ‘목표화’하며 단계별로 실행하고 있는지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다.

    더숲 펴냄, 236쪽, 1만25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