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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가 ‘스포티지R(Sportage R)’을 23일 출시했다.
‘스포티지R’은 세단의 승차감, SUV의 안전성, 미니밴의 공간 활용성에 개성 있고 세련된 스타일을 결합해 ‘진보적 도시형 CUV(Crossover Utility Vehicle)’를 콘셉트로 개발되었다.
기아차의 스포티지R은 2004년 8월에 출시한 뉴스포티지에 이어 6년 만에 출시하는 후속 모델로 3년 7개월의 연구개발 기간을 거쳐 완성됐다. 스포티지R은 스포티한 세단 감각의 진보적 스타일과 함께 강력한 동력성능, 세단의 승차감, 최고 연비, 고급 편의사양, 최고의 안전성 등 혁신적인 상품성을 갖춰 기존 스포티지와는 전혀 다른 신차로 태어났다.
서영종 기아차 사장은 “스포티지R은 기아차의 올해 첫 신차로 최고의 성능과 상품성으로 고객들을 만족시킬 기대작”이라며 “스포티지R을 RV명가 기아차의 핵심 차종으로 적극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기아차는 국내외에 널리 알려진 스포티지의 브랜드 파워를 고려해 신차에 스포티지의 이름을 이어가는 한편, 고성능 R엔진을 장착하고 쏘렌토R과 함께 새로운 혁신(Revolution)을 이끌어간다는 의미에서 서브네임 R을 붙여 차명을 완성했다. -
- ▲ 기아 신차 '스포티지R' ⓒ 뉴데일리
기아차의 패밀리룩을 반영한 라디에이터 그릴과 블랙베젤 헤드램프 등은 강인하고 스포티한 앞모습을, 전고-후저의 루프라인과 독특한 C필러, 걸윙 타입 아웃사이드 미러, 18인치 대구경 휠은 역동적이면서도 당당한 옆모습을, 직선의 단순함이 응용된 라인과 세련된 리어콤비램프 디자인은 고급스럽고 개성 있는 뒷모습을 연출했다.
스포티지R은 기존 스포티지 대비 전장 90mm, 전폭 35mm 늘어난 4,440mm와 1,855mm로, 안정감이 느껴지는 스타일로 탄생됐으며, 축거는 기존 대비 10mm 늘어난 2,640mm로 넉넉한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기아차는 스포티지R에 명품 심장인 R 2.0 디젤 엔진을 비롯, 쎄타Ⅱ 2.0 가솔린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했다.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인 2.0 R엔진은 최고출력 184마력, 최대토크 40kg∙m의 강력한 동력성능과 동급 최고 연비 15.6km/ℓ(2WD, A/T 기준)로 탁월한 경제성을 확보했다.
스포티지R에는 다양한 안전사양과 승객의 상해를 최소화하는 충돌안전 설계 등으로 최고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기아차는 스포티지R에 ▲급선회, 급가속, 급제동 시 능동적으로 주행안정성을 확보하는 첨단 안전 시스템인 차체자세제어장치(VDC)를 비롯 ▲액티브 헤드레스트, ▲운전석 및 동승석 에어백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를 전 모델에 기본 장착했다.
또한 ▲최적의 주행 성능을 확보해주는 전자제어 4WD 시스템 ▲급제동 상황 발생시 비상등을 점멸해 후방차량과의 추돌사고를 예방하는 급제동 경보시스템(ESS)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전복 감지 사이드&커튼 에어백 등을 장착했다.
이와 함께 ▲동급 최초로 최적 연비 모드로 각종 시스템을 제어해 경제 운전을 도와주는 액티브 에코시스템, ▲타이어 마찰저항을 저감해 연비성능 개선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저감시키는 실리카 타이어 등이 적용되어 경제성을 높였다.
기아차는 스포티지R을 올해 국내 3만7천대, 해외 10만3천대 등 총 14만대를 판매하고, 해외시장 판매가 본격화되는 2011년부터는 국내 4만8천대, 해외 19만2천대 등 연간 24만대를 글로벌 시장에 판매할 계획이다. 이달 초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세계시장에 첫 선을 보인 스포티지R은 올 하반기 북미, 유럽 지역으로 수출돼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선다.
이와 함께 스포티지R 출고 고객들에게 엔진 및 동력 전달 계통 5년 10만km 보증 수리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스포티지R의 가격은 ▲디젤 2WD 모델이 1,990만원~2,820만원, ▲디젤 4WD 모델이 2,170만원~3,000만원, ▲가솔린 모델이 1,855만원~2,515만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