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김치 HACCP 현지조사' 식약처 요청 1년간 무시… 굴욕외교 지적" 본지 보도에식약처 "완전 허위" 반발… 대변인실 직원은 "중국은 대국, 한국은 속국" 황당한 입장
  • ▲ 김강립 식약처장. ⓒ뉴시스
    ▲ 김강립 식약처장. ⓒ뉴시스
    '알몸김치'로 논란을 빚은 중국이 자국 내 김치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현지조사 협조요청을 1년 넘게 무시했다는 본지 보도와 관련해 식약처가 "중국정부가 식약처의 요청을 1년 동안 무시했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무시했다는 중국정부는 침묵하는데, 무시당했다는 우리 정부가 중국의 입장을 대변하는 모양새로 해명에 나선 것이다. 

    식약처는 또 중국에 김치 관련 협조요청 서한을 총 아홉 차례 보냈으나 답신을 한 건도 받지 못해 '굴욕외교'라는 지적이 나온 것과 관련해서는 "공식적인 서한 등을 교환하지 않더라도 언제든지 소통이 가능한 '핫라인'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식약처는 본지의 지난 3월23일자 <[단독] '알몸김치' 中, 식약처 현지조사 요청 1년간 무시… 文정부, 어떻게 만드는지도 모르고 들여왔다> 제하의 기사와 관련, 최근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를 청구하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본지는 "식약처가 중국산 김치에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적용을 위해 외교부를 통해 지난해 1월부터 지난 3월까지 총 아홉 차례에 걸쳐 중국 세관당국(해관총서)에 중국 내 김치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한 현지조사 협조요청 등을 담은 서한을 발송했지만, 중국 측은 한 차례도 답신을 보내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이를 두고 '굴욕외교'라는 지적이 나오자, 식약처는 언론중재위에 조정신청서를 제출하며 "명백한 허위 사실"이라고 반발했다.

    식약처는 "'굴욕적 외교'라는 보도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며 "고의로 정부와 식약처의 신뢰도를 훼손하기 위한 허위보도"라고 주장했다. 

    식약처는 지난달 24일 낸 해명자료에서도 "주중 대사관을 통해 중국 측과 필요한 소통을 하는 등 우리 측이 전혀 답변을 받지 못한 것은 아니다"라며 "'굴욕적 외교'라는 보도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 ▲ 중국인이 알몸 상태에서 배추를 절이는 동영상 사진 캡처. ⓒ웨이보
    ▲ 중국인이 알몸 상태에서 배추를 절이는 동영상 사진 캡처. ⓒ웨이보
    그런데 본지가 취재한 식약처 대변인실의 태도는 사뭇 달랐다. 식약처 대변인실 직원 A씨가 지난달 22일 본지와 통화에서 중국을 '선진국이면서 거대한 힘 있는 국가'로, 한국을 '중국의 속국'이라고 표현한 것이다. 

    A씨는 "우리 정부가 보낸 공문에 중국이 회신을 하나도 하지 않았다"는 본지의 지적에 "사실 역으로 생각하면 중국이라는 나라가 선진국이면서 좀 거대한 나라잖아요. 힘 있는 국가라는 말이에요"라며 중국을 치켜세웠다.

    A씨는 이어 "옛날로 치면 (한국이) 속국인데, (중국에서 보면) 속국에서 우리나라(중국)에 있는 제조업소를 얘네(한국)들이 해썹(HACCP) 인증받으라고 그러고, 관리를 대신 해줄 테니까 안전관리하라고 그러면 기분이 좋을까요? 별로 좋지 않지"라고 말했다. 

    A씨는 "'우리(중국)도 해썹 관리 다 하는데 무슨 너네(한국)가 와서 이런 거(현지조사) 하고 있는 거냐' 그런 개념인 거죠"라고도 말했다. 과거 '속국(屬國)'이었던 한국이 '상국(上國)'인 중국에 HACCP 인증을 요구하는 것에 중국정부가 불쾌감을 느꼈을 것이라는 취지다. 

    '속국'의 사전적 의미는 독립국이지만 정치·경제·군사 면에서 다른 나라에 지배당하는 나라다. '상국'은 작은 나라로부터 조공(朝貢)을 받는 큰 나라를 말한다.

    A씨는 통화가 끝난 뒤 논란을 의식한 듯 재차 전화를 걸어와 '속국' 발언과 관련해 보도하지 말아 달라고 부탁했다. "중국을 자극할 수 있다"는 것이 그가 보도 자제를 요구한 이유였다.

    우리 국민은 최근 중국인이 배추 구덩이에서 알몸 상태로 배추를 절이고, 이를 녹슨 굴삭기가 퍼담는 장면이 담긴 동영상으로 인해 큰 충격을 받았다. 우리가 수입하는 김치의 99%가 중국산이기 때문이다. 중국산 김치가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으면서 중국산 김치를 취급하는 영세식당에도 비상이 걸렸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산 김치의 안전관리를 최일선에서 책임지는 정부기관인 식약처에서, 그것도 국민을 상대로 '입' 역할을 하는 대변인실에서 "한국은 중국의 속국"이라는 황당한 발언이 나온 것이다. "중국을 상대로 굴욕적 외교라는 보도는 허위"라는 식약처의 해명에 근본적인 의문이 제기되는 이유다.

    우영택 식약처 대변인은 통화에서 '속국' 발언과 관련해 "그런 말을 한 직원이 누구냐"고만 물었다. 우 대변인은 그러나 '중국은 거대한 나라, 한국은 속국' 발언과 관련해서는 아무런 해명도 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