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의원 "대통령이 피의자 편들며 수사 방해…'조국 사건'은 범죄자 처리 문제"
  • ▲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2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딸 부정입학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8.21
ⓒ이종현 기자
    ▲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2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딸 부정입학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8.21 ⓒ이종현 기자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1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검찰개혁안 마련을 지시한 것과 관련해 "대통령이 썩은 냄새 진동하는 피의자를 편들면서 수사를 방해하는 게 검찰개혁이냐"고 비난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논평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총장에게 검찰개혁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만 잘하면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국민이 원하는 검찰개혁은 정치적 중립성 확보"라며 "지금 하고 있는 조국 수사를 잘하면 검찰개혁은 저절로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썩은 냄새 진동하는 피의자를 편들면서 수사를 방해하는 게 검찰개혁인가. 피의자가 더러운 입으로 검사를 교육시키는 게 검찰개혁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김 의원은 "검찰은 과거의 업보에서 벗어날 절호의 기회다. 조국 사건은 이념과 진영의 문제가 아니다. 그냥 법을 어긴 범죄자 처리 문제"라며 "단군 이래 최악의 위선자는 감방으로 보내는 게 정의다. 권력이 아무리 비호해도 법이 살아있다는 걸 보여주는 게 정의"라고 강조했다. 

    이어 "법무부장관의 인생 자체가 거짓, 집회 인원도 거짓, 검찰개혁이란 구호 자체도 거짓, 이 정권은 존재 자체가 거짓"이라며 "국민은 가짜 검찰개혁이 아니라 진짜 검찰개혁을 원한다. 조국 수사 잘하는 게 진짜 검찰개혁"이라고 꼬집었다. 

    문 대통령 "검찰총장에게 지시한다"... 개혁 압박

    앞서 문 대통령은 전날 조국 법무부장관에게서 검찰개혁 방안에 대해 보고받으면서 "검찰총장에게 지시한다"며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권력기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제시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지시 사실은 윤 총장에게 비공개로 직접 전달된 것이 아니라 언론을 통해 먼저 공개됐다. 이를 두고 야권에선 조 장관에 대한 전방위 수사에 불만을 품은 문 대통령이 '관례'를 깨고 윤 총장을 직접 겨냥했다는 해석이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