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민 씨, 유튜브 통해 주장 "청와대 지시… 민간기업 사장 교체 시도 몇 건 더 있었다"
  • [사진 = 신재민씨 유튜브 방송화면 캡처]
    ▲ [사진 = 신재민씨 유튜브 방송화면 캡처]
    청와대가 KT&G 사장을 바꾸라 지시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올해 7월까지 기재부에서 사무관으로 근무했던 신재민씨는 지난 29일 유튜브에 올린 영상을 통해 그같은 주장을 펼쳤다. 신씨는 자신이 “정부가 KT&G 사장을 바꾸려 한다는 정부 문건이 입수됐다”는 지난 5월 한 언론사 보도의 자료를 제보한 장본인이라고도 했다. 30일 <중앙일보> 보도 내용이다. 

    그는 “당시 청와대에서 KT&G 사장을 바꾸라는 지시를 내렸고 기재부는 KT&G의 주주총회에서 기업은행을 움직여 현 사장의 연임을 반대하도록 했다”며 “이 과정을 담은 문건을 입수, MBC에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비록 청와대의 지시에 따른 움직임이 있었지만 당시 KT&G의 외국인 주주들의 반대로 사장이 교체되지는 않았다고 신씨는 덧붙였다.

    그는 “기재부 차관 집무실로 다른 보고를 위해 갔다가 해당 문건을 발견해 차관에게까지 보고가 올라간 내용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신 씨 "서울신문 사장 교체 시도도 있었다"
    신씨는 또한 “KT&G건 외에도 이후 서울신문 사장에 대한 교체 시도도 있었다”며 “KT&G 사장 교체 건은 잘 안됐지만 서울신문 사장 교체 건은 잘 해야 한다는 내용은 직접 들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러한 내용을 알리게 된 이유에 대해 신씨는 “2016년 최순실 게이트를 겪으며 분노했었는데 이번 정권에서도 KT&G와 같은 민간기업의 사장 교체에 청와대가 개입하려 했으며 이는 촛불시위를 거쳐 탄생한 정부에서는 이뤄져서는 안 될 일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KT&G 말고도 이번 정권 들어서 민간기업에 대한 사장 교체시도가 몇 건 더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한 “앞으로 정권이 3년 남았는데 스스로 적폐라고 부를 일들을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기재부는 신씨가 국고국에서 올해 7월까지 근무한 것은 맞다고 확인해줬으며 “현재 상황을 파악 중”이라 말했다고 <중앙일보>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