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민 前 사무관 '민간기업 사장 교체' 폭로… 靑 '서울신문 사장' 件만 "유감" 반박
  •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월 19일 언론사 사장과 오찬간담회를 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월 19일 언론사 사장과 오찬간담회를 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윤영찬 청와대 국민 소통수석이 31일 민간 기업 경영진 교체 의혹에 대해 "서울신문 전 사장 교체 건은 그 분 발언의 신뢰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매우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이 지난 29일 "청와대의 지시로 KT&G, 서울신문 등 민간 기업 경영진을 교체하려 했다"고 폭로해 논란이 가열되는 가운데, 청와대가 서울신문 건만 콕 집어 반박한 것이다.

    ◆ "서울신문 사장, 임기 2개월 넘겨 재직"

    윤영찬 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출입기자들에게 "기재부 전 사무관이 언급한 서울신문 사장 교체 건에 대해서는 한 말씀 드린다"고 운을 뗐다.

    윤영찬 수석은 "서울신문의 전임 사장은 임기를 마치고 후임 인사가 늦어져 임기를 2개월 넘겨 재직했다"며 "(청와대가 만일) 사장 교체를 시도 했다면 여러분의 동료인 서울신문 기자들이 내용을 더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재부가 서울신문의 1대주주라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기재부가 주주자격으로 KT&G 백복인 사장의 연임과 관련한 의견을 낼 수 있다는 취지로 읽힌다.

    윤 수석은 또한 "인사,특히 대통령 참모진에 대한 인사는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야당은 "문재인 정권이 언론에까지 재갈을 물리려 하는 것"이라며 비판에 나섰다.

    자유한국당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31일 오전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민간인에 대한 광범위한 사찰과 블랙리스트 작성, 정권실세 비위 의혹 묵살을 넘어, 민간 기업에까지 손을 대고 언론에 재갈을 물리는 행태는 이미 민주주의 파괴 정권임을 드러낸 것"이라며 "책임자를 색출해서 엄벌해야 할 것이고, 과거 문재인 대통령 스스로 언급했듯이 대통령이 이러한 사실을 알았거나 지시했다면 대통령이 직접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KT&G 사장 교체설 등은 언급 안 해… 급 낮춰 대응하나

    다만 윤영찬 수석은 KT&G 사장 교체설에 대해서는 이렇다할 언급을 하지 않았다. 윤 수석은 "다른분야는 제 소관이 아니다"라며 즉답을 피했다.

    청와대는 이후부터 제기하는 의혹에 대해서는 기재부가 대응토록 한다는 입장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기재부 전직 사무관의 주장에 대해서는 3건이 있던데, 모두에 대해 기재부에서 설명할 것"이라고 했다.

    이같은 윤 수석의 언급은 제기되는 각종 의혹에 대해 되도록 '체급'을 키워주지 않으려는 의도로 보인다. 청와대는 최근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원인 김태우 수사관이 '민간인 사찰' 등을 폭로한 데 대해 강력반발, 전선을 형성해왔다. 이 과정에서 언론으로부터 '청와대가 6급 주사의 돌팔매질에 휘청거린다', '청와대가 반어에 진을 뺐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한편 앞서 신재민 전 기재부 사무관은 지난 29일 유투브를 통해 "청와대가 KT&G사장을 바꾸라는 지시를 내렸다. 기재부에서 근무할 당시 직접 들었다"고 폭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