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류, '비상시국회의' 열고 박 대통령 거취 등 정국수습방안 논의김문수 "대통령 그만두면 국가안보-경제는? 구체적 대안 내놔야"
  • ▲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뉴데일리DB
    ▲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뉴데일리DB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가 '박근혜 탄핵'을 처음으로 언급해 파장이 일고 있다. 그동안 야권이 주장했던 하야-탄핵에 비박계가 동조하면서, 친박계와 비박계가 돌이킬 수 없는 루비콘강을 건넜다는 해석이 나온다.

    비박계 의원들과 당 소속 시도지사, 원외 당협위원장 등은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상시국회의'를 열고 박근혜 대통령 거취를 포함한 정국 수습방안을 논의했다.

    김 전 대표와 유승민 의원, 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문수 전 경기지사, 당 비주류 중진 의원과 진정모(최순실 사태 진상규명과 국정 정상화를 위한 의원 모임)'소속 초 ·재선 의원, 원외 당협위원장 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김무성 전 대표는 이 자리에서 "청와대는 국민이 원하는 수습책을 내놔야 한다"며 "머뭇거리지 말고 다 내려놔야 한다. 국민 이름으로 박 대통령을 탄핵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경원 의원도 "이제 새누리당이 발전적 해체를 통해 재창당해야 한다"며 "합리적 중도보수를 담아내고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재창당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당 해체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나 의원은 나아가 박 대통령을 향해 "비워야 채워지고 버려야 얻는다. 이제 애국적 결단을 해줄 것으로 믿는다"며 2선 후퇴를 압박했다.

    유승민 의원은 박 대통령의 결단과 친박계 지도부의 사퇴를 거듭 요구했다.

  • ▲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뉴데일리DB
    ▲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뉴데일리DB

    이날 회의에서는 야당처럼 비난만 하지 말고 구체적인 대안을 내놓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제기됐다.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는 "도저히 이 상태에서는 대통령직을 유지하기 어렵다는데 국민들이 동의하고 있다"면서도 구체적인 대안이 필요하는 점을 강조했다.

    김 전 지사는 지도부 사퇴와 관련, "지도부가 물러나야 한다고만 해서는 안된다"며 "비상시국회의가 구체적으로 틀을 갖춰 일을 하다보면 우리가 당보다 잘할 수도 있고, 야당보다 대안을 잘 내놓아 국민이 주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김 전 지사는 또 "문제는 대통령이 그만두었을 때 국가 안보와 경제(난국을) 어떻게 유지하고, 헤쳐나갈 수 있겠냐는 것"이라며 "그동안 대통령이 해온 과정에서 잘못된 점은 진심으로 환골탈태하고 당을 해체한다는 심정으로 모든 것을 내려 놓을 때 다시 살아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신설을 통한 대통령 상시감찰 △최순실 비리를 근본적으로 파헤치기 위한 특별법 제정 △최순실 국정농단 조사위원회 신설 등을 요구하며, "비상시국회의는 계파 싸움장이 아니라 당면한 위기와 문제를 해결하는 회의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비주류 의원들은 이날 비상시국회의 성명문을 통해 "어제 촛불집회에서 우리는 국민의 분노를 보았다. 또한 대한민국의 희망도 보았다"며 "우리는 역사와 국민 앞에 죄인이다. 집권 여당의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 정말 잘못했다"고 고개를 숙였다.

    또 이들은 "새누리당은 이미 수명을 다했다. 건강한 보수의 가치와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서는 지금의 새누리당으로는 안된다. 이제 보수정당은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고 밝혔다.

    거국내각 구성을 통한 국정정상화를 요구하며 '새누리당 비상시국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도 했다.

    이날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내년 1월21일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조기 전당대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조기 전대를 개최해 새로운 당 대표를 선출하겠다"며 "그 당 대표가 우리 당의 쇄신과 단합, 그리고 재건에 막중한 임무를 할 수 있도록 모든 준비와 뒷받침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당 지도부 선출에는 최소한의 준비 기간이 필요하다.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최소한의 행정적 시간이 필요해 그렇게 결정했다"며 "새로 출범한 지도부가 당을 화합시키고, 당을 재창당 수준으로 혁신해야 하는 임무를 맡고 있기 때문에 여러 사람들과 상의해 잡았다"고 설명했다.


    야당은 이날 회의를 열고 박 대통령의 퇴진을 거듭 촉구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를 "박 대통령이 마지막 할 일은 불상사가 일어나기 전에, 국민이 다치기 전에, 평화롭고 순조롭게 순리대로 정국정상화에 결자해지하는 것"이라고 박 대통령의 2선 후퇴를 압박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실제 탄핵소추 발의에 앞서 법적·정치적 제반 사항을 준비 및 점검하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검토위원회'를 국회의장 직속기구로 설치 운영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 ▲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뉴데일리DB
    ▲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뉴데일리DB


    새누리당 비주류에서조차 하야, 탄핵 등의 주장이 제기된 것과 관련, 친박계에선 강한 불만의 목소리가 나왔다.

    한 친박계 의원은 "야당의 장외투쟁으로 국정 혼란이 가중되는 상황인데 이럴 때일 수록 집권여당이 사태 수습을 위해 단결해야 할 판에 야당과 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다"며 "기어이 당을 깨겠다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도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주장한 김무성 대표를 향해 "이젠 루비콘강을 건넜다"고 직격탄을 날리며 탄핵심판을 받아보자고 맞받았다. 

    김 의원은 이날 논평을 내고 "정치권에서 탄핵 얘기를 처음 꺼낸 사람은 바로 저"라며 "이런 경우 헌법이 정하고 있는 유일한 절차기 때문에, 작금의 혼돈보다는 나라를 위해서도 그게 나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하지만 야당도 아니고 김무성 전 대표가 먼저 나설 줄은 몰랐다"며 야당과 같은 목소리를 낸 김 전 대표에게 실망감을 나타냈다.

    김진태 의원은 그러면서 "이젠 루비콘강을 건넜다. 탄핵절차로 가서 심판을 받아보자"며 "난 물론 반대할 것"이라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