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화 헌소 인용 안 될 것… 총선 승리 밖에 달리 방법 없다"
  • ▲ 무소속 박주선 의원이 4일 민생에 올인하라는 국민의 명령을 받들 수 있는 중도개혁·민생실용 신당의 청사진을 재차 밝혔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무소속 박주선 의원이 4일 민생에 올인하라는 국민의 명령을 받들 수 있는 중도개혁·민생실용 신당의 청사진을 재차 밝혔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무소속 박주선 의원(광주 동)은 민생에 올인하라는 게 국민의 명령이라며, 내년 1월 말까지 '빅텐트'가 될 수 있는 중도개혁·민생실용 신당을 창당하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서울법대를 나오고 사법시험에 수석 합격한 경력의 법조인 출신인 박주선 의원은 4일 평화방송라디오 〈열린세상 오늘〉에 출연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조치에 대해 야당이 헌법소원을 제기하더라도 헌법재판소에 의해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낮다는 법률적 시각을 밝혔다.

    따라서 법적 수단은 유효 적절치 않고, 총선에서 승리하는 정치적 해결 수단이 바람직한데 현재 국정화 정국 속에서도 여당에 지지율이 뒤처지는 새정치민주연합으로는 희망이 없다면서,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는 민생실용 신당을 통해 국면을 반전시키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박주선 의원은 이날 "이미 92년도에 헌법재판소에서 국사는 다양한 견해를 (교과서에서) 소개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이야기하면서도, 국가가 검인정으로 할 것인가, 국정으로 할 것인가는 재량권을 갖는다고 결정했다"며 "헌법소원을 하더라도 야당의 주장이 헌재에 의해서 받아들여지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따라서 "내년 총선에서 야당이 국정화 문제를 공약으로 내걸고 국민이 지지를 해주면 중도에 포기시킬 수 있겠지만, 어떻게 된 것인지 국정화에 대한 반대 여론이 높은데도 새정치민주연합의 지지율이 오히려 여당에 뒤지고 있다"며 "국정화도 국민이 중요한 관심을 갖는 분야이긴 하지만, 민생이 더 급하니 이에 올인하라는 국민의 명령"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민생에 올인하라'는 국민의 명령을 받들 중도개혁·민생실용 신당 창당의 당위성을 자연스레 드러내며, 이 신당이 야권의 '빅텐트'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박주선 의원은 "참신하고 유능한 분들, 국민이 주목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분들을 접촉하면서 권유를 하고 있는데 많은 분들의 동의를 받았다"며 "얼마 안 있으면 국민적인 관심을 모을 수 있는 분들을 공표하고, 11월 말에 창당준비위원회를 구성해서 (내년) 1월 말까지 창당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야권 일각에서 단일한 대오로 내년 4·13 총선을 맞이하기 위해 통합전당대회나 빅텐트를 주장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이미 국민이 사망 선고를 내린 새정치연합 내에서 빅텐트를 친들 의미가 없다"며 "(지지) 기반이 붕괴돼 텐트가 무너질 수 밖에 없는데 말이 안 된다"고 일축했다. 대신 "빅텐트를 치려면 친노 문재인 세력만 남겨 놓고 나머지는 전부 나와서 당 밖에서 빅텐트를 쳐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