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정부 심판론 조기차단이 관건"민 "MB 정부, 부패공화국" 전면에
  • 이명박 대통령 측근비리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면서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여야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여권은 이번 선거가 현 정부 심판론으로 흐르는 것을 경계하는 반면 민주당은 ‘MB 정부는 부패공화국’이라는 표어를 만들고 총공세에 나섰다.

    한나라당은 27일 서울시장 선거가 ‘지역일꾼’을 뽑는 선거임을 강조했다. 정치 쟁점화가 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전략에서다.

    김정권 사무총장은 오전 국감회의에서 “이번 선거는 이념, 정치 선거가 아닌 오직 서울시민을 편안하고 안전하게 만드는 생활중심 선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대통령 측근일수록 더 염격하게 다뤄야 한다. 이런 비리가 발생하면 철저하게 조사, 국민에게 의혹을 다 밝혀줘야 한다”고 언급한 것에 주목하고 있다.

    여권에서는 철저한 수사를 바탕으로 국민들의 우려를 빠르게 불식시켜야 한다는 분위기다. 선거 전에 조속히 진위여부를 가려 국면을 전환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한 의원은 “측근 비리 의혹은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는 점에서 심각성 크다”고 지적했다.

    글로벌 금융위기도 악재로 꼽힌다.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인 나경원 최고위원 측 인사는 “외국발 금융위기지만 한국 경제의 대외의존도가 높아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 여당에 대한 불만으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 ▲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권력형 비리문제를 비판하고 있다. ⓒ 연합뉴스
    ▲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권력형 비리문제를 비판하고 있다. ⓒ 연합뉴스

    민주당은 ‘MB정부는 부패공화국’이라는 비리 의혹을 전면에 내세웠다.

    김진표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매일 신문만 펴면 권력형 비리 뉴스가 나오는데 언제 것인지, 이 사람들이 처벌이 됐는지, 기소가 됐는지 알 수가 없다”며 의혹들을 표로 제시했다.

    이 표에는 ▲부산저축은행 ▲자원개발 ▲SLS 그룹 ▲박연차 게이트 등 사건별로 피의자와 의혹 연루자, 사건 내용과 처리 현황 등이 기재돼 있다.

    김 원내대표는 "다양하게 다방면에서 (비리 의혹이) 일어나 MB정부의 M은 Multiply(증가시키다)의 M이고 B는 비리의 B라는 얘기까지 나올 정도"라고 했다.

    주승용 정책위수석부의장은 "이명박 정권의 권력형 측근비리게이트 시한폭탄이 폭발 일보직전"이라며 꼬집었다.

    "최측근 실세들이 줄줄이 수사망에 걸려들고 있고, 이명박 정권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총체적으로 부패한 정권"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