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단체 주축 “주민투표 성사시키겠다.”오세훈 시장도 천군만마 얻어, 탄력 받을 듯
  • ▲ 무상급식 공방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보수 시민단체들이 '우리가 주민투표를 추진하겠다'며 지지를 보냈다.위기에서 천군만마를 얻은 셈이다.ⓒ자료사진
    ▲ 무상급식 공방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보수 시민단체들이 '우리가 주민투표를 추진하겠다'며 지지를 보냈다.위기에서 천군만마를 얻은 셈이다.ⓒ자료사진

    서울시 전면 무상급식 실시 논란과 관련해 시민단체들이 본격적으로 나서기 시작했다.

    보수 단체들이 주축이 된 이들은 여권의 무상급식의 부작용과 무계획적임을 주민투표를 통해 보여주겠다며 벼르고 있다. 이에 따라 시의회와 진통을 겪고 있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행보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등 전면 무상급식 반대를 주장하는 10여개 학부모·교육단체들은 24~25일쯤 대대적인 궐기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서명운동을 벌일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들 단체들은 이미 사전준비를 위해 안보관련 단체들과도 접촉 중이며 구체적인 일정이 나오는 데로 활동을 시작하겠다는 구상이다.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이경자 대표는 20일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오늘'과의 인터뷰에서 “주민투표 청구에 필요한 41만명의 주민 서명을 충분히 받을 수 있다”며 “많은 단체와 개인들이 참여해 주시겠다고 적극적인 의사를 보내고 있어 대부분 시민들이 움직여줄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는 특히 “실제로 거리서명을 해 보니까 시민들이 이런 창구가 왜 여태까지 없었느냐고 잘했다고 박수를 쳐 줬다”며 “(무상급식)반대는 하고 있지만 그런 루트가 없어서 못했기 때문에 저희들이 앞장서서 나서고 시민들이 조직적으로 움직여 주신다면 41만 서명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의 ‘선별적 무상급식’에 대해서도 적극 지지할 것을 나타냈다. 이 대표는 “오 시장을 정치적으로 돕는 것은 절대 아니다”라면서도 “학부모 운동을 하면서 급식 문제의 중요성을 알게 됐다. (오 시장이)외롭게 싸우고 있는 것을 알기 때문에 나서게 된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도 “주민투표 동의안을 시의회에 제출하지 않은 것은 단지 쓸데없는 분란을 만들지 않겠다는 의도였을 뿐”이라며 “다행히 시민단체들이 적극적인 지지를 보내와 큰 힘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