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낙마 주장’에 與 ‘정략적 공세’ 반박
  • 연임이 결정된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 정치권의 시선이 쏠려있다.

    17일 열리는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벌써부터 여야 간 치열한 신경전이 전개되고 있기 때문이다.

  • 민주당이 부적격한 인사라며 낙마 공세에 화력을 집중하고 있는 반면 한나라당은 야당의 주장이 “단지 정략적 공세에 불과하다”며 강하게 반박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틀째 ‘최시중 태클’에 열을 올렸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최시중 인사청문회가 증인채택 불발로 위기에 처했다”면서 “민주당은 어떤 경우라도 청문회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 원내대표는 “(나는) 오늘 김무성 한나라당 원내대표와 접촉할 텐데,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여야 간사도 접촉해 청문회가 이뤄지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인영 최고위원은 “일본 대지진으로 국민이 알아야 할 뉴스, 이슈가 주요 뉴스에 배치되지 못했다”며 “하지만 최 후보자가 ‘한결 수월하겠구나’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13일 한나라당은 최시중 위원장의 연임과 관련한 민주당의 공세에 대해 “정략적 목적에 의한 정치공세, 인신공격으로 청문회 본연의 목적을 훼손해서는 안된다”며 비판했다.

    안형환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은 인사청문회가 시작하기도 전에 후보자를 흠집내고, 망신주는 일에만 집중해서는 안 된다”고 목청을 높였다.

    이어 “증인채택도 신중해야 한다. 정략적인 마구잡이식 증인채택은 중단돼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공직후보자의 자질과 능력을 검증하는 생산적인 청문회가 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증인 채택 문제와 관련해 민주당은 전·현직 대통령 실장 등 정부 측 고위 관계자와 방송사 대표를 비롯해 부동산 투기나 병역 비리 등을 검증할 핵심 증인들을 요구했지만, 한나라당은 “불필요한 증인들을 불러서 능력과 도덕성 검증이라는 인사청문회의 원래 취지를 탈색하면 안된다”고 반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