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김관영 '무노동 무임금' 시사에서 한 발 더 나아가
  •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원구성이 될 때까지 세비를 받지 않겠다는 입장을 엄숙히 선언한 뒤 굳은 표정으로 다른 참석자들의 모두발언을 듣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원구성이 될 때까지 세비를 받지 않겠다는 입장을 엄숙히 선언한 뒤 굳은 표정으로 다른 참석자들의 모두발언을 듣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20대 국회도 법정시한 내에 개원(開院)하는 것이 어려워졌다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원구성이 될 때까지 세비를 받지 않겠다"고 선공(先攻)에 나섰다.

    여야 3당 간에 진행되고 있는 원구성 협상은 교착 상태에 빠져 있다. 새누리당이 국회의장직을 고수하기로 방침을 정함에 따라, 4·13 총선 제1당으로 국회의장을 가져와야 한다고 주장하는 더불어민주당과 날카로운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새누리당 일각에서는 무소속 의원의 복당을 통해 제1당 지위를 탈환한 뒤 국회의장을 가져오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우 원구성 협상의 조기 타결 전망은 더욱 어두워질 수밖에 없다. '무소속 복당'에 관한 새누리당 내부의 '교통 정리'가 끝나야 이후 원구성 협상이 재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오늘(1일)까지는 원구성 협상이 타결돼야 2~3일 이틀에 걸쳐 각 당에서 국회의장 및 부의장 경선을 하고 7일에 선출할 수 있는 것인데, 다 틀렸다"며 "의장의 소재가 결정되지 않으면 상임위도 나눌 수 없기 때문에 당분간 협상을 하는 것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귀띔했다.

    이처럼 원구성 협상이 난항에 빠지자, 국민의당이 먼저 '무노동 무임금'을 거론하며 차별화를 모색하고 나섰다는 분석이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20대 국회의 정상적인 출발은 국민과의 약속"이라며 "국회가 제때 일을 시작하지 못한다면 국민의당은 원구성이 될 때까지 세비를 받지 않겠다"고 천명했다.

    아울러 "국민 세금으로 세비를 받는 국회는 그렇게 해야 마땅하다"며 "대한민국 어디에도 일을 않고 버젓이 돈받는 국민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지난 31일의 원내대책회의에서 김관영 원내수석부대표는 "7일까지 원구성 협상을 마무리짓겠다고 국민 앞에 여러 번 약속했다"며 "국민의당은 정상적인 개원이 되지 않는다면 '무노동 무임금'까지 수용할 각오로 개원 협상에 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날 박지원 원내대표는 평화방송라디오 〈열린세상 오늘〉에 출연해 "법정 개원일을 지키겠다고 3당이 약속을 했는데, 더민주와 새누리당이 샅바싸움을 하고 있어서 어려워지는 것으로 보고 있다"며 "우리 당은 김관영 수석이 어제 만약 7일 개원을 못하면 무노동 무임금을 적용하자고 제안했다"고 거들었다.

    이처럼 원내대표와 원내수석이 간접적으로 '무노동 무임금의 각오'라는 식으로 '세비를 안 받을 수도 있다'는 점을 시사했지만, 이날 안철수 대표의 발언은 이보다 한 발 더 나아간 입장으로 분석된다.

    당대표가 나서서 명확하게 "세비를 받지 않는 것이 지극히 당연하다"고 천명했기 때문에, 이제는 당 소속 의원 중 누가 나서서 받을래야 받을 수도 없게 됐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더불어민주당 양당에 미치는 압박 또한 적지 않을 전망이다.

    다만 정치권 일각에는 국민의당이 '제3당'이자 '캐스팅보터'로서 중재·조정 능력은 등한히 하면서, 원구성 실패를 오롯이 거대 양당의 책임으로 떠넘기려 한다는 시선도 존재한다.

    더민주 핵심관계자는 "박지원 원내대표가 새누리당과 더민주 사이에서 조정을 할 줄 알았는데, 국회부의장 한 자리와 상임위 두 개 등 '자당 몫'만 확실히 챙길 뿐 적극적인 중재는 없다더라"며 "애초부터 원구성 협상이 잘 안 될 줄 알고 '거대 양당' 비판으로 갈 셈이었던 것 아니냐"고 볼멘 소리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