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사에 김명연 의원, 신의진-함진규 등 특위 위원으로 임명


  • 새누리당은 1일 세월호 유가족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겠다며 '세월호 피해자 지원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세월호 피해자 지원특위 위원장에는 최고위원인 김을동 의원이 선임됐고, 간사는 경기 안산시 단원구갑 출신의 김명연 의원이 맡았다.  

    신의진, 이재영, 이명수, 함진규, 김한표 의원과 안산지구 원외지구당 위원장 3인 등은 위원으로 선임됐다.

    앞서 이완구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지금까지 유가족들이 야당과의 접촉라인을 갖고 있는데 반해 새누리당은 그러지 못했다"며 "오늘부터 우리당이 선제적으로 유가족들과 접촉하는 등 더 적극적이고 선제적으로 피해자 문제 해결에 대한 입장을 갖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특위를 만들어 세월호 희생자, 실종자 유가족의 실질적 지원방안을 논의하겠다"며 "구체적인 활동방안으로는 안산 단원고 희생자, 학생과 교사 포함이다.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 면담 및 대책을 수립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가족들이 동의한다면, 새누리당 소속 158명 전원 대상으로 피해자 가족이 원하는 의원과 1대 1 면담 실시를 통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대책을 수립하는 활동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세월호 특별법에 대해서는 "이미 지난 6월에 상설특검법이 실시 중"이라며 "검·경이 미숙하고 잘못한 건 맞지만 특검 이외에 유가족이 참여하는 진상조사위원회 등을 새로 만들어 수사하면 이 나라의 사법체계가 어떻게 되겠냐"며 수사권 부여에 대한 반대입장을 거듭 표명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의 청문회 증인 참석 문제에 대해 "김 비서실장은 세월호 이후 국회 운영위, 예결위, 국정조사 기관보고 등에 참석해 총 24시간 동안 국회에 출석해 답변했다"며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한편 심재철 세월호 국조특위 위원장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지난 29일 정철승 변호사가 '대한변호사협회' 명의를 사칭해 저에 대한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고소했다"며 "정 변호사를 허위사실 유포 등으로 검찰에 고소했다"고 밝혔다. 

    심 위원장은 이어 "국가적 참사앞에 100일 넘게 함께 가슴아파해온 국민감정을 악용해 거짓으로 진실을 호도하며 법치의 근간을 흔드는 세력에 대한 처벌을 요구한다"며 "그 세력의 배후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법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