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지시사항 이행 위해 18개 항목 분류 및 배분
  • ▲ 박근혜 대통령이 17일 세월호 침몰 사고 실종자 가족들이 모인 진도체육관을 방문해 애타는 가족들과 손을 잡고 있다. ⓒ 뉴데일리
    ▲ 박근혜 대통령이 17일 세월호 침몰 사고 실종자 가족들이 모인 진도체육관을 방문해 애타는 가족들과 손을 잡고 있다. ⓒ 뉴데일리

    박근혜 대통령이 21일 오전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지시한 세월호 참사 관련 정부 대응 방침에 대해 청와대가 18개 항목으로 분류해 즉각 대응키로 했다.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수석비서관회의를 열고 박 대통령이 오전 회의에서 지시한 내용을 신속하게 이행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이 같이 결정했다고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지시를 세분화해 각 수석실 별로 소관사항 배분하고, 각 부처를 독려해 즉각 대응하기로 했다.

    또 각 수석실은 맡은 과제를 또다시 구체적으로 세분화해 각 부처에 이행을 독려하고 격려해 나갈 예정이다.

    먼저 희생자 가족에 대한 편의제공 및 의료상담 지원은 해수부와 복지부 교육부가 맡는다.

    사고의 원인과 책임 소재를 수사하는 검경 합동수사본부의 역할은 법무부와 해수부, 해양경찰이 담당한다.

    안전정책에 대한 총체적 점검과 이번 사고에서 불거진 자리보존 위해 눈치보는 공무원의 퇴출조치는 총리실에 일임했다.

     

    하지만 사고 엿새만에 정부가 이제서야 일사분란한 업무 분담을 시작했다는 점에서 [대통령이 말하기 전에는 움직이지 않는다]는 복지부동 비판을 피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한편 청와대는 사고현장에서 기념사진 촬영을 시도한 송영철 안전행정부 국장의 사표를 즉시 수리했다고 밝혔다.

    민 대변인은 "실종자와 희생자 가족의 슬픔을 헤아리지 못하고 공분을 샀던 안행부 공무원은 일벌백계 차원에서 즉각 사표를 수리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