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모금한 100억원으로 좌파단체 지원"아름다운재단, 부동산에도 투자해서 토지에 40억 썼다" "200개 기금 신고한 일도 없어"
  •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는 20일 야권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가 이끌었던 아름다운재단에 대해 "올해 8월 기준으로 기금 모금액은 984억4천만원이며 200개 기금으로 모금했는데 단 한 번도 서울시나 행안부에 신고한 것이 없다"고 밝혔다.

    홍 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아름다운재단은 1천억원을 모금하면서 딱 세 번만 신고를 했고 나머지 기금은 모금 과정에서 단 한 건도 신고된 일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불법 모금 의혹은 이미 행정안전부와 서울시를 통해 확인을 했고, 이것이 적법한지 검토를 해보라고 당에 지시를 내렸다"고 강조했다.

    홍 대표는 이어 "아름다운재단의 회계보고서를 보면 100억원에 가까운 돈이 좌파단체로 갔다. 이는 한푼 두푼 모은 시민들의 기금"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2008년 촛불사태 단체를 지원하는 (아름다운재단) 자금이 50억원 나갔다. 또 당시 언론보도를 보면 129억원 정도 모금한 돈에서 100억원 정도가 그날 한시에 집행됐다"고 했다.

    아울러 "무슨 자선재단이 40억원 짜리 토지를 취득을 하냐, (재단의) 기본재산도 10억원대에서 428억원으로 불었다. 이게 무슨 시민단체냐, 재벌단체지"라고 비판했다.

    홍 대표는 민주당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반대에 대해서는 "정작 체결 당사자가 나서서 반대하니 기가 막힐 노릇"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익균형이 깨졌다고 하는 것은 자동차 세이프가드 문제다. 그 문제도 업계에서 조금 이익균형이 깨졌지만 그 정도는 받아들이겠다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아무 문제 없다는 것을 야당이 부풀리고 있다. 반미주의자들이 책동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홍 대표는 이명박 대통령의 사저 문제와 관련 "논현동 자택의 일부를 경호실로 바꾸자고 직접 제안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변했다.

    한편, 홍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원순 후보와 아름다운재단의 불법 모금 의혹을 또 다시 거론했다.

    그는 “(아름다운재단이 축적된 돈으로) 부동산에도 투자했는데 토지에 40억원 가량 투자하고 이런 식으로 기금 운용하면서 정부 감시는 전혀 받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원순 후보는 제가 알기로 해외여행을 수없이 다녔다고 했다. 어떤 사람 얘기를 들으면 100여개 도시 여행을 다니면서 그 도시의 특징을 연구했다고 한다"고 꼬집었다.

    홍 대표는 "아름다운재단 설립 이후 해외여행 몇 번 다녀왔는지, 해외여행 경비는 자기 소득으로 해결했는지 그것도 협찬받았는지 해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아름다운재단 측은 보도자료를 내고 “자산보유금액 385억원 논란의 경우, 이 금액은 고유목적사업 수행을 위해 준비해놓은 보통재산이며 전액 소외계층과 공익활동 지원에 지속적으로 쓰여진다”고 반박했다.

    또한 “불특정 다수인을 대상으로 하는 1천만원 이상의 기부금품모집이 필요할 경우에는, 기부금품 모집등록과 사용보고를 했다”고 해명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서울시장으로 재직할 당시 월급 2억5900만원을 기부한 것에 대한 논란에 대해선 “사실과 다르다. 당시 관련 업무담당자를 수차례 직접 만나 기금관련 보고를 했고, 이 대통령이 공직으로 재임하고 있는 기간중에는 기금배분을 하지 않기로 상호협의를 했기 때문에 현재 기금으로 온전히 적립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좌파단체 지원논란에 대해선 “한나라당이 제기하는 좌파단체가 어떠한 단체인지 합리적인 근거를 찾을 수 없으며 아름다운재단이 2008년 배분한 내역을 살펴보면 시민사회단체 및 지역단체 등에 지원한 금액은 50억원이 아닌 10억3천만원”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