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언련 "5대 공영방송사 뉴스, 친민주·편파방송 여전"MBC 뉴스데스크, 野 자료 '17건'‥ 與 자료 '2건' 기사화주진우 라디오, '윤석열차' 논란에 '표현의 자유' 프레임
  • ▲ TBS 라디오 시사프로그램 '신장식의 신장개업' 진행을 맡고 있는 신장식 변호사. ⓒTBS '신장식의 신장개업' 공식 페이스북
    ▲ TBS 라디오 시사프로그램 '신장식의 신장개업' 진행을 맡고 있는 신장식 변호사. ⓒTBS '신장식의 신장개업' 공식 페이스북
    국정감사가 시작된 지난주 국회발(發) 보도자료를 인용한 각종 기사가 쏟아졌으나, 여당인 국민의힘 의원실에서 제공한 것보다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에서 제공한 자료를 바탕으로 쓰인 기사가 월등히 많았던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MBC '뉴스데스크'는 민주당 의원의 자료는 17건 인용보도한 반면, 국민의힘 의원의 자료는 단 2건만 인용한 것으로 드러나, 공영방송으로서 공정하고 중립적인 방송을 했다고 보기 어렵다는 평가가 나왔다.

    MBC, '자막조작' 후속 보도‥ 유리한 내용만 선택적 보도

    전·현직 언론인, 시민단체 회원, 대학생 등 40여명의 모니터링 조사단을 통해 5대 공영방송사(KBS·MBC·연합뉴스TV·YTN·TBS) 감시 활동을 벌이고 있는 '공정언론국민연대(공정감시단장 이홍렬, 이하 '공언련')'는 지난 12일 "10월 3~9일 한 주간 방영된 주요 뉴스·시사 프로그램을 살펴본 결과, 더불어민주당의 관점으로 이슈를 다룬 불공정·편파방송이 총 65건 적발됐다"고 밝혔다.

    "방송사별로는 MBC가 23건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TBS가 21건, YTN이 10건, KBS가 7건으로 집계됐다"며 편파방송 순위를 소개한 공언련은 "이 가운데 MBC '뉴스데스크'는 총 15건의 방송이 공정하지 못 했다는 지적을 받아, 지난주 불공정·편파방송 사례가 가장 많이 적발된 단일 프로그램으로 꼽혔다"고 소개했다.

    공언련은 "특히 '자막조작 사건'을 일으킨 MBC는 연일 자사에 유리한 기사와 서울 주재 특파원, 좌파 성향의 전문가 의견만 담은 '선택적 보도'를 이어가고 있다"며 "국민의힘이 MBC를 검찰에 고발한 사건을 '언론 탄압' 프레임으로 몰아가는 등 공정성을 상실한 보도가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文 정부 비위 의혹' 보도 외면한 MBC '뉴스데스크'

    그러면서 국정감사 기간, 상대적으로 민주당 의원실의 자료를 더 많이 기사화한 MBC의 보도 행태를 짚은 공언련은 "이번 국감은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지 5개월여 만에 치러져 문재인 정부의 국정 운영에 대한 감사가 많을 수 밖에 없었으나, MBC는 여러 언론이 비중 있게 보도한 문 정부 관련 비위·의혹은 전혀 보도하지 않으면서, 주로 민주당 의원들의 자료들을 인용해 현 정부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고 지적했다.

    공언련에 따르면 MBC는 지난주 국민의힘 의원들이 보도·참고자료로 제기했던 ▲김정숙 여사 타지마할 방문 논란 ▲이스타항공 채용 비리 ▲서울-평양올림픽 관련 대북 27조 지원 방침 ▲태양광발전 이용률 저조 및 비위 의혹 ▲추미애 법무부 장관 '체력 단련실' 설치 논란 등은 전혀 보도하지 않았다.

    반면, ▲김영호 의원(김건희 논문 의혹) ▲정성호 의원(대통령실 이전 비용) ▲신동근 의원(지역화폐 예산 삭감) ▲김병기 의원(신안산선 비용 의혹) ▲서동용 의원(김건희 논문 의혹) ▲한병도 의원(대통령실 이전 비용) ▲임선숙 의원(감사원 감사 절차 논란) ▲김경협 의원(김태효 절차 위반) ▲오영환 의원(여가부 폐지 비판) ▲박상혁 의원(대통령실 이전 비용) ▲허종식 의원(인천대교 보완 필요) ▲김회재 의원(감사원 개인정보 수집) ▲김교흥 의원(공흥지구 감사결과) ▲노웅래 의원(기상항공기 공백) ▲허종식 의원(인천KTX 열차 공백) ▲이용선 의원(산불 정전 대책) ▲전재수 의원(청와대 '미러볼' 논란) 등 민주당 의원들이 낸 자료들은 충실히 기사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주 MBC가 보도한 국민의힘발(發) 기사는 김정재 의원(부동산 허위매물 대책)과 강대식 의원(도로공사 안전 대책)이 문제 제기해 쓰여진 2건에 불과했다.

    입맛 맞는 외신 보도만 인용… '언론 탄압' 프레임 키워

    공언련에 따르면 MBC '뉴스데스크'는 지난 3일 <외신·언론단체 "MBC가 희생양">라는 제목의 리포트에서 "미국 외교전문지 디플로맷이 '윤석열 대통령실과 여당이 한국의 방송을 협박하고 있다. 유엔총회 연설에서 자유를 21번이나 언급하고도 지금은 언론의 자유를 탄압하고 있다'며 자막조작 의혹으로 MBC를 고발한 (한국의) 정부·여당을 강하게 비판했다"고 소개했다.

    이와 관련, 공언련은 "외신 기사를 작성한 미치 신(Mitch Shin) 디플로맷 기자는 한국인으로 추정되는 한국 특파원인데다, 디플로맷은 불과 3주 전에도 국내 대학에 재직 중인 중국계 학자(저스틴 펜도스 동서대 교수)의 칼럼을 게재하는 등 윤 대통령을 지속적으로 비판해 왔다"며 "그런데도 '뉴스데스크'는 마치 미국의 유명 외교 전문지가 윤 대통령이 언론을 탄압하고 있다는 내용을 객관적으로 보도한 것처럼 왜곡했다"고 지적했다.

    지난 4일 '뉴스데스크'는 <'바이든 자막', 명예훼손 성립하나>라는 제목의 리포트에서 국민의힘이 MBC를 고발한 것과 관련, '수사 경험이 풍부한 복수의 현직 검사' '한 검찰 관계자' '다수 법조인' '익명을 요구한 판사 출신 로스쿨 교수' 등 확인할 수 없고 실체도 불분명한 익명의 관계자 발언을 인용해 MBC의 범죄 혐의 입증이 어려울 것이라고 보도했다.

    지난 7일 '뉴스데스크'는 정진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핵실험 시 9.19 합의 파기 가능성'을 언급한 뒤 이어진 국회 국감 질의와 권영세 통일부 장관의 답변, 민주당의 반대 입장 등을 리포트로 보도하면서 화면 좌측 상단에 '보수 결집 노리나'라는 자막을 계속 띄웠다.

    그리고 리포트에서는 "북한의 도발 국면 속에 지지층 결집을 노리는 여권에선 앞으로도 합의 파기를 계속 거론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이에 대해 공언련은 "완충지대를 만들어 우발적 충돌을 막겠다는 '9.19 합의'를 과연 북한의 7차 핵실험 이후에도 지켜야 하는지는 여러 국내외 안보 상황을 감안해 판단해야 될 문제"라며 "그럼에도 불구, 뉴스데스크는 여권이 마치 '지지층 결집'이라는 정략적 목적으로 결정하려 한다고 몰아갔다"고 분석했다.

    IRA 법안 비판하다, 바이든 '친서' 오자 '연애편지'로 폄하


    KBS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를 진행하는 주진우는 지난 5일 뉴스 브리핑에서 만화 '윤석열차' 논란과 관련해 "고등학생의 풍자" "고등학생하고 싸울 일인가"라며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금 삭감 검토 조치를 비판했다.

    그러나 애당초 표절·저작권 침해 소지가 있거나, 정치적 의도와 타인의 명예를 훼손한 작품은 출품을 할 수 없었음에도 이 작품이 금상까지 수상하면서 논란이 야기된 사건 배경은 설명하지 않았다.

    그래서 이 규정을 무시한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대해 문체부가 문제를 삼겠다는 것인데도 주진우는 마치 정부가 나서서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처럼 프레임을 왜곡했다.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진행하는 김어준은 지난 4일 뉴스 브리핑에서 감사원이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서면조사를 통보한 것에 대해 "이명박 정부의 노무현 전 대통령 때려잡기" "전임 대통령을 때려 정파 대결로 몰고 가서 위기를 탈출하려는 것 아니냐" "문재인을 꺼내 들어서 지지층을 결집시킬 도구로 쓰겠다는…"이라는 말로 비판했다.

    이와 관련, 공언련은 "이는 대한민국 공무원이 북한에 의해 피격된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려는 감사원의 정당한 서면조사를 마치 '정치 보복'인 것처럼 주장하고,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가 아무런 잘못이 없는데도 억울하게 수사를 받았던 것처럼 프레임을 왜곡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TBS 라디오 '신장식의 신장개업'을 진행하는 신장식 변호사는 지난 5일 IRA 법안과 관련된 미국 바이든 대통령의 친서 전달 소식을 전하면서 "직접 만나서 얘기할 기회가 참으로 많았는데, 그렇게 안 하고 편지, 연애편지 쓰는 것도 아니고, 편지로 왔다 갔다 한다"고 말했다.

    이에 공언련은 "그동안 신장식 변호사는 미국 IRA 법안에 대한 우리 정부의 대처가 미흡하다고 연일 비판해 왔다"며 "그러다 정작 해결의 실마리가 될 수 있는 바이든 대통령의 친서가 오자, 이젠 '연애편지' 운운하며 조롱·희화화했다. 현 정부에 대한 무조건적인 비판이 도를 넘었다는 판단"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