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언련' '박성중 의원실'‥ 긴급 토론회 공동 개최공영방송 '불공정 보도' '블랙리스트' 성토 줄이어"文 정권 5년간 '친민주당 불공정 편파보도' 횡행""업무방해 등으로 방송사장단에 법적책임 물어야"
  • ▲ 국민의힘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공영언론 블랙리스트 논란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 연합뉴스 제공
    ▲ 국민의힘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공영언론 블랙리스트 논란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 연합뉴스 제공
    최근 "KBS와 MBC는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가 다 좌지우지하는 방송"이라는 발언으로 정치권에 '언론노조의 공영방송 장악설'을 화두로 던진 국민의힘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또다시 언론노조를 상대로 포문을 열었다.

    권 원내대표는 29일 오전 오전 국회에서 국민의힘 박성중 의원실 주최로 열린 '공영언론 블랙리스트 논란,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에 참석해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KBS와 MBC의 불공정 보도에 대해 비판하는 인터뷰를 했더니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가 저를 집중 공격했다"며 "잘못된 보도 행태를 안 고치면 언론이 공기(公器)가 아니라 흉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릉시가 권 원내대표의 사촌동생에게 일감을 몰아줬다'는 특혜 의혹을 보도한 뉴스타파의 기사를 언급한 권 원내대표는 "제가 개인적인 비리가 없다 보니, 강릉에서 사업하는 사촌들이 아무 문제가 없음에도 마치 제가 압력을 가해 사촌이 사업하는 것처럼 보도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민주노총이 무섭긴 무섭다"며 "언론노조가 대단한 집단이자 조직이라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고 토로한 권 원내대표는 "우리 당이 지난 5년간 당한 불공정 편파보도 사례가 떠올랐다"고 언급했다.

    국민의힘 배현진 의원이 MBC 앵커 시절 언론노조 주도 총파업에 참여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집단 따돌림'을 당했다는 사례를 소개한 권 원내대표는 "대명천지에 6·25 인민재판 시기의 소위 '빨갱이'들이 하는 수법을 지금도 하고 있다는 걸 들으면서도 믿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처럼 상상 못할 일들이 KBS와 MBC에서 일어났다는 걸 확인하면서 우리 모두가 힘을 합쳐 방송의 중립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각오를 다지게 됐다"고 덧붙였다.

    "블랙리스트라는 보복의 역사,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시민단체 '공정언론국민연대(이하 '공언련', 상임운영위원장 최철호)'와 함께 이번 토론회를 공동 개최한 박성중 의원은 언론을 '양날의 검'에 비유하며 "양날의 검을 다루는 언론인의 신념과 양심은 존중받아야 하나 양심과 신념을 지킨 언론인들이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의 파업에 참여하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 인격 침해 및 인사 보복 등의 탄압을 당한 사실은 방송의 독립을 위해 반드시 그 실체가 밝혀져야 하고 적절한 처벌이 뒤따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5년간 KBS와 MBC 등 공영방송은 더불어민주당은 비호하고 우리한테는 냉혹했다"고 상기한 박 의원은 "이처럼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 잡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큰 노력과 희생이 필요하다"며 "그런 차원에서 '언론인 블랙리스트'와 같은 문제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박대출 의원도 "블랙리스트라는 이름의 부당한 보복의 역사는 반드시 정리하고 넘어가야 한다"며 "아직도 이념에 치우쳐 진실을 외면하고 혹세무민하는 '광우병식 보도'가 판을 치고 있는데, 국민과 함께 바로 잡아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현재 MBC노동조합을 이끌고 있는 오정환 전 MBC 보도본부장은 "2017년 9월 언론노조 MBC 본부는 김장겸 사장 등 경영진의 퇴진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했고, 경영진이 사퇴를 거부하자,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를 민주당 추천 인사로 바꾼 뒤 MBC 경영진을 해임했다"고 되짚었다.

    오 전 본부장은 "당시 사측과 함께 정상화위원회를 만든 언론노조는 파업에 동조하지 않았던 기자들을 소환·조사했다"며 "이로 인해 비취재부서로 발령난 88명의 기자들은 지금까지 5년이 넘도록 방치돼 있다"고 토로했다.

    고대영 전 KBS 사장은 "다소 때늦은 감이 있지만 언론노조의 실체를 알리기 위한 이런 자리는 꼭 필요한 일"이라며 "일이 이 지경에까지 이른 것에 대해 언론계 선배로서 미안하고 가슴 아프다" 말했다.

    "공영방송 사장단에 민·형사상 법적 책임 물어야"

    정철웅 KBS 직원연대 정책 간사는 "2017년 언론노조 KBS 본부는 당시 사내 게시판을 통해 파업에 불참한 보직자들의 명단을 공개하며 '파업 참여'를 촉구한 뒤 이를 거절하면 불이익이 있음을 경고했다"고 밝혔다.

    이어 "실제로 언론노조 출신으로 KBS 사장이 교체되자, 블랙리스트에 오른 파업 불참 기자들에 대한 인사상 불이익이 가해졌다"고 폭로했다.

    박영환 전 KBS 광주 총국장은 "언론노조 KBS 본부가 자신이 광주 총국장으로 근무했던 8개월 가운데 무려 6개월간 출근 저지 시위를 했다"고 밝혔다.

    "그 과정에서 온갖 모욕과 인신공격을 받았다"고 토로한 박 전 국장은 "당시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렸다"고 말하면서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이홍렬 전 YTN 보도국장은 "파업 불참 기자들에 대한 인사상 불이익은 YTN에서도 똑같이 이뤄졌다"며 "앞서 민주당에서 만들어 외부로 유출됐던 공영방송장악위원회 문건 그대로 시행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황대일 전 연합뉴스 콘텐츠총괄본부장은 "단지 파업에 불참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당시 묵묵히 방송 현장을 지켰던 직원들에게 반(反)공영방송 세력들이 인사상 좌천과 불이익을 가한 것은 일본군이 독립군을 때려잡는 식의 억지와 모순"이라고 통렬하게 비판했다.

    경제를 생각하는 변호사 모임 상임대표를 맡고 있는 홍세욱 변호사는 앞서 공언련이 KBS·MBC·연합뉴스 사장과 주요 간부들을 블랙리스트 실행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사실을 언급하며 "일련의 행위들이 업무방해, 부당노동행위, 취업규칙 위반 등에 해당될 수 있어 이들에게 민·형사상 책임을 묻는 것이 가능하다"고 해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