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대우조선 하청노조 장기 파업사태에 공권력 투입 가능성 시사"노사 불문 법치주의 엄정 확립, 불법행위에 국민들도 용납 안 해"
  • ▲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뉴시스(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뉴시스(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노동조합의 파업사태 장기화 문제와 관련해 사실상 공권력 투입 가능성을 시사했다.

    윤 대통령은 1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대우조선해양 사내 하청노조의 불법파업이 장기화되면서 어렵게 회복 중인 조선업과 또 우리 경제에 미치는 피해가 막대하고 지역사회, 그리고 시민들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불법적이고 위협적인 방식을 동원하는 것은 더이상 국민들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한 윤 대통령은 "노사를 불문하고 산업현장에서 법치주의는 엄정하게 확립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지금 경제가 매우 어렵다"며 "모두가 함께 힘을 합쳐 이 위기 극복에 매진해야 될 때"라고 강조했다.

    대우조선해양 하청노조의 파업은 이날로 48일째 접어든 상태다. 또 민주노총 금속노조는 오는 20일 총파업까지 예고한 상황이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출근길에서는 더욱 직접적으로 공권력 투입 가능성을 언급했다. '대우조선해양 파업과 관련해 공권력 투입을 생각하고 있나? 그렇다면 시기는 언제인가'라는 질문에 윤 대통령은 "산업현장에서, 또 노사관계에서 노(勞)든 사(社)든 불법은 방치되거나 용인돼서는 안 된다"면서 "국민이나 정부나 다 많이 기다릴 만큼 기다리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8일 한덕수 국무총리와 주례회동과 수석비서관회의에서도 "불법상황은 종식돼야 한다" "관계부처 장관들이 조금 더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에 나서 달라"는 당부를 거듭 이어갔다.

    윤 대통령은 또 이 자리에서 최근 국정수행에 따른 부정평가가 60% 이상 나오는 것과 관련 '원인을 짚어 달라'는 취채진의 요구에 "원인은 언론이 잘 알지 않겠나. 원인을 잘 알면 어느 정부나 다 잘 해결했을 것"이라며 "열심히 할 뿐"이라고 말을 아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