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산지 5~15cm 적설… 경기 북부 등 아침 기온 영하 10도 내외
  • ▲ 1월 6일 오전 날씨. ⓒ기상청
    ▲ 1월 6일 오전 날씨. ⓒ기상청
    목요일인 6일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일부 지역은 흐리고 눈과 비가 내리겠다.

    이날 비와 눈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내리겠다.

    우선 제주도 산지에는 5~15cm 내외의 비교적 많은 눈이 내리겠으며, 산지를 제외한 제주도는 5∼20mm의 비 혹은 1∼5cm의 눈이 내리겠다. 또 전남권·경상권에 5mm 안팎의 비나 1cm 안팎의 눈이 내릴 것으로 보인다.

    이날은 또 경기 북부와 강원 내륙·산지, 충북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 내외로 떨어져 춥겠다.

    기상청은 "새벽까지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다"며 "특히 지표면의 기온이 낮아 내린 비 또는 눈이 얼면서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겠으니, 보행자 안전사고와 차량 운행 시 교통안전에 각별히 주의하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일부 수도권과 강원 영동·전남 동부·경북권·경남권 일부를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도 대기가 건조한 곳이 많겠다"며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실내 전열기 사용으로 인한 주택화재와 산불 등 각종 화재에 각별히 주의하라"고 경고했다.

    아침 최저기온은 -11~4℃, 낮 최고기온은 2~11℃다.

    지역별 아침 예상 기온은 △서울 -5℃ △인천 -4℃ △춘천 -8℃ △강릉 1℃ △대전 -5℃ △대구 -1℃ △부산 4℃ △울산 3℃ △전주 -3℃ △광주 -2℃ △제주 5℃ 등이다.

    낮 예상 기온은 △서울 4℃ △인천 2℃ △춘천 5℃ △강릉 9℃ △대전 6℃ △대구 8℃ △부산 10℃ △울산 9℃ △전주 6℃ △광주 7℃ △제주 9℃ 등이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보통' 수준을 보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