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문다혜TF가 11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문재인 사위 회사 유관업체 특혜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와 정부에 진실을 규명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신생 중소 벤처캐피탈 업체 '케이런벤처스'는 한국벤처투자와 포스코기술투자에 각각 280억원, 43억원의 특혜성 출자를 받은 의혹을 받고 있다. 
  • 다음은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문재인 사위 회사 유관업체 특혜 의혹 관련 기자회견문


    최근 언론과 야당에서 제기한 문재인 대통령 사위 서 모씨와 관련된 업체에 대한 특혜 의혹에 대해 청와대의 책임 있는 답변과 진실 규명을 촉구합니다.    

    최근 보도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의 사위 서 모씨가 재직하였던 ‘토리게임즈’에 8천만원을 대여하고 사무실을 함께 사용하기도 한 ㈜플레너스투자자문의 김 모 부사장은 ‘케이런벤처스’라는 벤처캐피탈 업체를 만들어 불과 설립 2년만인 지난 2017.12월 정부가 공모하는 733억원 규모의 펀드 공동 운용사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신생 벤처캐피탈 업체가 이례적으로 엄청난 규모의 펀드 운용사로 선정된 첫 번째 배경은 함께 공동운용사로 참여한 ㈜포스코기술투자의 자금력과 투자 실적이었습니다.    

    실제로 해당 펀드의 초기자금 52억 5천만원 중 케이런벤처스는 7억 5천만원을 출자하였고, 포스코기술투자는 그 6배에 달하는 45억원을 출자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 및 회수 결정을 위한 위원 구성은 케이런벤처스 3명, 포스코기술투자 2명으로 하여 케이런벤처스가 더 우월한 결정권을 가졌을 뿐 아니라 수익은 동등하게 배분하는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공모 선정의 기여도도 높고 투자금도 많이 넣은 포스코기술투자가 오히려 투자 결정권은 적고 이익금은 똑같이 가져가는 ‘비상식적'인 특혜 계약이 이뤄진 것입니다.   

    케이런벤처스가 733억원의 공모 펀드를 운용할 수 있게 된 두 번째 배경은 바로 현 청와대 주형철 경제보좌관이 대표로 있던 한국벤처투자의 의문스러운 지원입니다.  

    케이런벤처스는 펀드 운용사로 선정된 이후 나머지 출자액을 확보하기 위해 과학기술인공제회 등에 출자 여부를 문의하였으나 신생 업체라는 한계 등으로 인해 거절을 당했습니다. 

    이때 부족한 280억원을 출자하기로 결정한 것이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한국벤처투자였습니다. 그리고 지원을 결정한 2018.5월 당시는 바로 現 청와대 주형철 경제보좌관이 대표이사로 재직하던 시기였습니다. 이뿐 아니라 서울시 산하 서울산업진흥원은 2016년 케이런벤처스가 설립 이후 처음으로 결성한 펀드에 10억원을 출자했는데, 당시 동 진흥원의 대표가 주 보좌관이었습니다.    

    업계에선 펀드 운용실적 등을 평가할 근거가 거의 없기 때문에 신생 업체에 공기업인 한국벤처투자가 수 백억원을 출자한 것에 대해 비상식적이라고 지적합니다. 또 출자 결정 후에 청와대 경제보좌관으로 영전을 한 것도 보은성 인사가 아니냐는 의구심을 거두기 어렵습니다.    

    결과적으로 케이런벤처스 관계사는 문재인 대통령의 사위가 다니던 회사를 돕고, 한국벤처투자는 케이런벤처스를 돕고, 그 대표는 청와대 보좌관으로 영전을 한 셈이 되었습니다.    

    세 번째 배경은 바로 대표적인 친노 인사인 이상호 우리들병원장과 김수경 우리들리조트 회장입니다.    

    케이런벤처스 김 모 대표는 2010.2월부터 2011.8월까지 우리들병원 계열사인 ‘우리들창업투자’ 부사장으로, 그리고 2011.7월부터 2013.7월까지 우리들병원 계열사인 ‘위노바’부사장으로 근무한 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법인등기부를 확인해 보면 ‘우리들창업투자’부사장 재직 당시는 이상호 원장과 김수경 회장이 이사로 등재되어 있던 시기입니다.    

    케이런벤처스는 대통령의 사위 말고도 대통령의 측근인 이상호 원장이나 김수경 회장과도 긴밀한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김수경 회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막역한 후원인으로서 "내친구 노무현"이라는 책을 직접 집필하기도 하였으며, 문재인 대통령의 자서전 "운명" 출간에 참여하였습니다. 이상호 원장이 운영하는 우리들병원은 2002년 대선 이후 노무현 전 대통령이 당선자 신분으로 척추수술을 받아 세간의 주목을 받은 바도 있습니다.    

    청와대는 김 대표의 케이런벤처스가 신설 회사로서 이처럼 733억에 달하는 막대한 펀드 운용사로 선정된 배경에, 대통령의 사위 외에도 김수경, 이상호와의 친분이 작용한 것은 아닌지 반드시 설명을 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한국벤처투자가 케이런벤처스에 대해 의문의 280억을 투자한 것이 주 보좌관 임명과 연관성이 없는지 명명백백히 밝혀야만 할 것입니다.    

    이에 대한 청와대와 정부의 책임 있는 답변과 진실 규명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2019.6.11. 자유한국당 문다혜T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