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조사단 “디젤 차량 EGR 설계 자체 결함"… BMW 검찰 고발, 112억 과징금 부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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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난 8월 4일 전남 목포에서 주행 중 불이 난 BMW 520D 차량. 화재 사흘 전 BMW에서 안전진단을 받은 차였다고 한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그동안 수십여 대의 BMW 승용차가 주행 중 불이 났다. 국토교통부 민관합동조사단은 BMW의 화재원인이 EGR(배기가스 재순환 장치)의 설계 결함이라고 밝혔다. 국토부 민관조사단은 24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BMW 차량의 화재 원인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설계결함 은폐·축소, 늑장 리콜 등을 이유로 BMW를 검찰에 고발하고, 39개 차종 2만 2670대에 대한 리콜을 지연한 것을 이유로 112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했다.조사단은 이와 함께 “이미 BMW에서 리콜 조치를 받은 승용차라고 해도 언젠가는 화재가 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EGR 시스템의 설계 때문에 화재가 생기는 만큼 리콜 조치를 받았다 해도 위험하다는 설명이었다. DFP가 배기 장치의 중간에서 매연을 걸러내는 역할을 한다면 EGR은 불완전 연소된 배기가스를 다시 엔진의 흡기구로 돌려 넣어 질소산화물을 줄이는 장치다.
최근 디젤 차량들은 연료 연소율과 출력을 높이기 위해 터보차저라는 과급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터보차저를 장착한 엔진의 온도는 매우 높은 편이다. 디젤을 고온에서 연소하면 질소산화물 배출이 크게 증가한다. EGR은 이처럼 질소산화물이 많이 나오는 배기가스를 다시 흡기구로 돌려 매연을 줄인다. 이때 뜨거운 배기가스 온도를 낮추기 위해 EGR 내부에서 냉각 과정을 거친다.
EGR은 매연은 줄일 수 있지만 출력 저하 등의 문제도 있다. 때문에 대형 디젤엔진을 사용하는 트럭 등 상용차량들은 값비싼 ‘요소수’를 쓰는 SCR(선택적 환원 촉매)이라는 장치를 많이 쓴다. ERG보다 매연도 더 줄일 수 있고 출력 저하 등의 부작용도 거의 없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나 디젤 승용차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데는 EGR의 공을 무시할 수가 없다.
국토부 민관조사단 “EGR 설계 자체가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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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웨덴 사브-스카니아의 디젤 엔진에 붙은 EGR 체계. ⓒ스웨덴 스카니아 홍보사진-디젤넷 화면캡쳐.
EGR 시스템은 보통 EGR 밸브, EGR 쿨러, EGR 바이패스 밸브로 나뉜다. BMW는 지금껏 ‘바이패스 밸브’가 화재 원인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국토부 민관조사단의 결론은 달랐다. EGR을 통해 흡기구로 들어가는 배기가스의 양부터 중간에 식혀주는 쿨러의 용량 등이 모두 잘못돼 있었다는 설명이었다. 이는 그동안 국내 자동차 전문가들이 지적한 내용과 일치한다.
조사단에 따르면, 지금까지 화재가 난 BMW 승용차 대부분이 디젤 차량으로, 불에 탄 차량들을 조사한 결과 BGR 밸브가 열린 상태로 달라붙은 경우가 많아 밸브를 연 채로 엔진을 돌리면서 화재 가능성을 살폈다고 한다. 그 결과 출력 강화와 배기가스 줄임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도록 한 EGR 구동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과거에는 알루미늄이었다가 고열에 약한 플라스틱 재질로 바뀐 EGR 밸브, EGR을 통해 흡기구로 되돌아가는 배기가스의 용량이 설계 용량을 초과한 점 등이 문제였다고 한다.
조사단은 “밸브와 쿨러, 바이패스 밸브를 바꾼다고 해도 현재 EGR 시스템에 적용된 프로그램에서 다시 흡기되는 배기가스 양을 줄이지 않거나 또는 배기가스 냉각장치 용량을 키우지 않으면, 발생하는 시간만 늦출 뿐 언젠가는 화재가 일어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조사단은 이런 문제 때문에 EGR 관련 리콜 대상이 앞으로 더욱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조사단에 따르면, BMW 측은 2015년 10월 독일 본사에서 EGR 시스템 가운데 냉각장치의 균열이 일어나는 문제를 확인하고 TF를 구성해 화재위험을 줄이려는 조치에 착수했었다고 한다. 이는 지난 7월에서야 EGR 결함 때문에 화재가 발생한 것을 인지했다는 BMW 측의 주장이 거짓이라는 뜻이었다.
조사단 관계자는 이날 언론과의 질의응답에서 “2015년 말 개정된 자동차 관리법에 따라 과징금을 산정했다”며 “이번에 BMW에 매겨진 과징금은 자동차 관리법 개정안 부칙에 따라 2016년 6월 30일 이후 자기인증 신고가 된 차량 판매액의 1%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