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피도 없고, 서점 판매 안하고, 교육 기사도 거의 없는 '지방' 격월간지에 1300만원 광고
  • ▲ 블로그에 게재된 '아시아문화' 1·2월호 목차. 좌측 상단 편집위원 명단에 조희연 교육감의 이름이 실려 있다. 발행인은
    ▲ 블로그에 게재된 '아시아문화' 1·2월호 목차. 좌측 상단 편집위원 명단에 조희연 교육감의 이름이 실려 있다. 발행인은 "조 교육감 동의 없이 올렸다"고 말했으며, 10·11월호부터 명단에서 제외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1·2월호에 실린 내용도 서울교육 및 교육정책과 관계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 서울교육청은 작년부터 총 3차례 이 잡지에 광고비 1,320만원을 집행했다. ⓒ'아시아문화커뮤니티' 블로그 화면
    서울시교육청이 지난해부터 조희연 교육감이 편집위원으로 있는 지방의 한 격월간지에 교육청 광고 예산 1,320만원을 집행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시교육청은 "교육감이 편집위원이란 사실을 전혀 몰랐다"고 해명했다.

    11일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여명 자유한국당 의원이 시교육청으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시교육청은 최근 2년 간 3차례(2017년 9월, 2018년 3월, 6월)에 걸쳐 출판사 아시아문화커뮤니티에 440만원씩 총 1320만원의 광고비를 집행했다.

    발행인 "조 교육감과 공적인 인연… 동의 없이 편집위원으로 올려"

    아시아문화커뮤니티는 2014년부터 격월간지 '아시아문화'를 발행하고 있다. 해당 잡지에는 총 8명의 편집위원이 이름을 올리고 있는데, 이 중 1명이 조희연 교육감이다. 이같은 사실에 대해 교육청 관계자는 "교육감도 전혀 몰랐다고 한다"며 "작은 잡지의 경우 인지도 있는 사람들에 대해 동의 없이 이름을 올리는 일이 더러 있다"고 말했다.

    정진백 '아시아문화' 발행인은 본지 통화에서 "2014년 1월 조희연 교육감이 광주에 강연차 왔을 때, '우리가 진보적 잡지 창간을 준비하고 있는데 동참해주면 좋겠다'고 부탁한 정도였다"며 "당시 조희연 교육감은 성공회대 교수였고, 진보 학계 리더이자 지내온 인연이 길어 내 임의대로 조 교육감을 편집위원으로 올렸다. 별도의 동의는 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발행인은 조 교육감과의 친분에 대해 "교육감이 되기 전, 조 교육감이 진보를 위해 민화협 상임의장 등 활동하는 과정에서 지내온 기간이 길어 자연스럽게 인연이 두터워졌다"면서도 "개인적인 인연은 아니며 공적인 인연"이라고 선을 그었다.

    해방신학-촛불정국 등 정치-시사지 성격 강해

    아시아문화커뮤니티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격월간지의 발행부수는 약 3000부로 정기구독 및 기증 형식으로 배포된다. 서점 판매는 없다는 설명이다. 

    정 발행인은 "서울교육청에 우리 잡지가 진보적 아젠더를 갖고 이슈화하고 있다는 점을 설명하며 광고 협조를 요청한 것"이라며 "공직사회 시스템을 몰라 편집위원에 이름을 놔둔 건데, 문제가 된다면 10·11월호에서는 조 교육감의 이름을 빼겠다"는 뜻도 밝혔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잡지 광고비는 교육정책 기획기사, 교육 관련 각종 정보제공, 서울교육 정책기사 게재 실적을 고려해 배정한다"면서 "해당 매체는 이같은 기준에 부합하고, 서울교육 발전과 홍보력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잡지는 2017년 7·8월호에 실린 '조희연 교육감 특별대담' 외에 뚜렷한 교육 관련 내용을 찾기 어렵다. 이 외에 김대중 대통령 특집, 촛불정국,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해방신학 관련 내용들이 실렸다.

    발행부수 3000부... 서점 판매는 없어

    올해 발행분에 교육 관련 기사가 있느냐는 질문에 발행인 정 발행인은 "서울 교육만이 아닌 더 나은 인간사회를 실현하고자 하는 노력 속에 교육과정이 있는 것"이라며 "광고라는 것이 꼭 (교육) 기사가 나와야 실어주는 것이 맞는 건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발행된 '아시아문화'에 교육 관련 기사가 실렸는지 여부에 대해 확인해주지 않았다. 이 잡지엔 올해만 2차례 교육청 광고 예산이 집행됐다. 여명 의원은 "홈페이지조차 없는 매체에 교육청이 이같은 금액을 집행할 만큼 정책 홍보 효과가 있는지 묻고 싶다"며 "지지세력에 대한 보은성 광고라는 의심이 강하게 든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