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상원의장 "도로-철도 연결이 중요한 출발점"… 폼페이오 방한 앞두고 '한미 이견' 우려
  • ▲ 문재인 대통령이 5일 마트비엔코 러시아 상원의장을 청와대에서 접견한 모습.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5일 마트비엔코 러시아 상원의장을 청와대에서 접견한 모습.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5일 마트 비엔코 러시아 상원의장을 접견한 자리에서 "의장께서 지난 9·9절에 북한을 방문해 러시아와 남북간 3각 협력, 특히 철도와 가스, 그리고 경협 분야의 중요성을 언급하신 것에 대해 매우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같은날 아시아 국가 정상급 인사들을 연달아 만나기 전 "중요한 것은 경제 제재의 지속적인 유지"라고 언급한 것과 대비되는 발언이어서 주목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접견실에서 비엔코 러시아 상원의장을 만났다. 비엔코 상원의장은 지난달 9일 북한 김정은과 만난 바 있는 인사다. 비엔코 상원의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만나기 직전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 "김정은 위원장과 회담이 있었다. 김정은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 날짜와 장소가 협의 중"이라고 했다.

    러 상원의장 "북한, 일방적으로 비핵화 할 수는 없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양국의 고위급 인사의 교류가 활발하게 된 것은 그만큼 양국 관계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모습"이라며 "그동안 남북 간에 세 차례 정상회담에 대해서도 정상회담과 정상회담의 결과에 대해서 러시아가 일관되게 지지해 줬다. 러시아가 한반도 프로세스에서 매우 중요한 협력자, 그리고 또 동반자가 되어주고 있는 것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감사를 표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비엔코 상원의장은 "푸틴 대통령께서 한국 방문 초대를 받아들였다. 내년 안에 방한을 계획하고 있다"며 "방한을 준비하는데 양측이 착수하면 좋겠다"고 했다.

    이어 "러시아는 3차 남북정상회담을 대성공이라 생각한다"며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북미회담의 결과도 환영한다"고 했다.

    특히 비엔코 상원의장은 "남북대화를 계속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도로와 철도 연결에 관해 내려진 결정이 중요한 출발점"이라고 짚었다. 철도 연결 사업을 다시 콕 집으면서 "이러한 사업이 남·북·러 3자 협력에 있어서도 좋은 기회를 연다"고 재차 강조하기도 했다.

    비엔코 상원의장은 북한 비핵화에 대한 러시아의 입장에 대해서도 "러시아는 늘 한반도 문제를 평화적인 대화와 외교를 통해서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무엇보다 상응한 조치가 필요한 프로세스이기도 하다"고 했다. "북한이 일방적으로 비핵화를 이룰 수 없는 것은 분명하다"고 못박기도 했다. 사실상 북한입장을 대변한 셈이다.

    폼페이오 "2021년 비핵화는 남북 사이에서 한 말"

    청와대는 그간 유라시아 대륙과 남한을 도로와 철도로 연결하는 내용을 핵심으로 하는 신북방정책을 통해 남·북·러 3자 협력 사업을 추진해왔다. 제 3차 평양 남북정상회담에서도 철도·도로 연결을 언급됐다. 청와대는 최근에도 철도·도로 연결 사업의 연내 착공식을 위해 유엔사와 협의하고 있다고 밝히는 등 속도를 내기 위해 안간힘을 다하는 모양새다.

    이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북한이 만나기 직전의 미묘한 시기에 이뤄진 것이어서 주목된다. 한국과 미국 간 시각차가 벌어지는 것으로 비쳐질 수 있는 대목이어서다. 폼페이오 장관은 오는 6일부터 일본-북한-한국-중국을 순서대로 방문한다는 일정을 공개한 상태다. 한국에는 7일 밤에 도착할 가능성이 크다. 정치권에서는 폼페이오 장관의 네번째 방북인만큼 종전선언과 비핵화 조치를 맞바꾸는 이른바 '빅딜' 가능성도 점쳐진다.

    다만 폼페이오 장관은 현지 시각으로 3일 "시간 싸움은 하지 않을 것"이라며 "중요한 것은 경제 제재의 지속적 유지"라고 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2021년까지 비핵화를 하겠다고 했던 언급은 내 것이 아니다. 평양에서 남북 정상들 간에 이뤄진 언급"이라며 선도 그었다. 장기전으로 흐를 가능성도 염두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됐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과 비교해봐도 거리가 있다.

    반면 우리 정부는 같은날 강경화 장관이 미 워싱턴포스트(WP) 인터뷰에서 "한국은 미국에 북한 핵무기에 대한 신고 요구를 미루자"고 언급했다. 강 장관은 "협상의 다음 단계로서 북한 핵심 핵 시설의 검증된 폐쇄를 받아들일 것을 제안하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