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전적 보수당 다소 우세, 집권 초기 민주당 바람 만만치 않아… 바람 일으키는게 관건
  • ▲ 오는 제7회 지방선거의 관전포인트 중 하나는 집권당의 딜레마인 민주당의 분열 가능성이다. 사진은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과 추미애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오는 제7회 지방선거의 관전포인트 중 하나는 집권당의 딜레마인 민주당의 분열 가능성이다. 사진은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과 추미애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지 5개월이 채 되지 않았지만, 정치권의 시계는 벌써 내년 6월 열리는 7번째 지방선거를 가리키고 있다.

    각 정당들이 선거모드로 전환하는 가운데, 역대 지방선거에서 유리했던 보수당이 임기초 집권당의 힘을 막아낼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최근 더불어민주당은 내년 6.13 지방선거를 위해 이춘석 사무총장을 단장으로 하는 지방선거기획단을 발족했다. 이후 선거대책본부로 전환될 수 있도록 방향을 잡는다는 것이 박완주 수석대변인의 설명이다.

    민주당의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도 가동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당 소속 광역단체장 및 기초단체장에 대한 평가를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기준이 알려지기도 했다. 지난 20대 총선에서 하위 20% 평가를 받으면 컷오프를 하기로 했던 것과 달리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하위 20% 이내의 평가를 받으면 점수의 10%만 깎기로 했다.

    자유한국당의 경우, 대선에서 패배한 후 가라앉은 당의 분위기를 뒤바꾸기위해 지방선거에서 승리가 절실하다. 동시에 대선후보를 지냈던 홍준표 대표의 리더십을 시험할 수 있는 첫 시험대이기도 하다.

    실제로 홍 대표는 지난 총선에서 김무성 전 대표가 언급했던 상향식 공천 대신 전략 공천을 폭넓게 활용할 방임을 내비쳤다. 친박계와의 공천다툼을 통해 박근혜 전 대통령과 선을 긋고 선거를 치를 가능성도 예고한 셈이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당의 명운이 걸린 상태다. 대선 직후부터 지방선거를 위해 정계개편 이야기가 불거졌던 상황이다. 지방선거를 통해 존재감을 입증하지 못하면 지금보다 더 큰 위기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 양당 모두 확실한 '텃밭'이 없는 것이 큰 고민이다. 당장은 인재영입에 심혈을 기울이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선거가 임박할수록 정계개편이 일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이유다.

    ◆ 역대 전적서 약간 우세했던 보수당

    역대 전적만 놓고보면 그간 지방선거에서는 보수당이 다소 우세해, 이번 선거에서도 보수정당이 유리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014년 6월 2일 열린 6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에서 광역단체장에는 새정치민주연합(9석)이 새누리당(8석)에 불과 1석이 많았지만, 기초자치단체장 선거와 광역자치단체 의원 선거에서는 큰 차이를 나타냈다. 기초자치단체장 선거에서 새누리당이 117석을 얻은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이 80석을 얻는데 그쳤고, 광역자치단체 의원에서도 새누리당 416석에 비해 새정치민주연합은 349석에 불과했다. 기초자치단체 의원 선거 결과도 1413석 대 1157석으로 보수정당의 우세였다. 새정치민주연합 등 진보정당에서는 교육감선거에서 진보 13석, 보수 2석으로 진보가 압승한 것에 만족해야 했다.

    지난 2006년 5월 31일 열린 4회 지방선거도 보수정당인 한나라당의 압승으로 끝이 났다. 열린우리당과 민주당으로 진보정당의 분열속에 치러진 선거에 한나라당은 광역단체장에서만 12석을 가져가는 등 사실상 '싹쓸이'를 했다.

    2002년 6월 13일 열린 3회 지방선거도 한나라당이 유리한 결과로 끝이 났다. 2002년 한일 월드컵 기간에 열린 선거에서 김대중 대통령의 아들인 김홍걸이 구속 수감되면서 보수정당에 무게가 쏠렸다. 실제로 새천년민주당 대신 민주노동당이 이 선거를 통해 약진한 것으로 평가되기도 했다.

    ◆ 대통령 임기 초반에는 집권당 승리로 돌아간 사례 적지 않아… 여당 승리 가능성도

    그러나 일각에서는 여당인 민주당의 승리를 점치는 시각도 있다. 대통령의 임기 초반에 열린 선거에서는 집권당의 승리로 돌아간 사례가 적지 않아서다.

    지난 2회 지방선거가 대표적인 예시다. 1998년 6월 4일 김대중 정부 임기 초반에 열린 이 선거에서는 새정치국민회의와 자유민주연합(자민련)의 연립이 한나라당을 이겼다. 당시 새정치국민회의와 한나라당은 광역자치단체장 선거에서는 6석씩 동석을 얻었으나, 자민련이 4석을 얻어 무게중심이 기울었다. 기초자치단체장과 광역단체의원 선거에서는 새정치국민회의 단독으로도 한나라당보다 의석수에서 앞섰다.

    최근 문재인 정부의 높은 지지율을 감안할 때, 이번 지방선거에서 비슷한 그림이 재현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는 설명이다. 문재인 정부는 최근 실시한 각종 여론조사에서 70%대 전후의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 비록 취임직후 80% 중반대를 상회했던 지지율과 비교하면 하락세가 가파른 편이어서 내년 지방선거까지 지지율을 지킬 수 있을지 여부는 불분명하지만, 과반이상의 지지율을 계속 지켜낼 경우 지방선거에서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다.

    ◆ 격전지서는 인물선거… 주요 후보군 누가 있나

    역대 지방선거에서 최대 격전지는 단연 수도권이다. 영남과 호남처럼 특정 정당이 강세를 보이지 않는데다, 차기 대권을 가늠할 수 있는 굵직한 선거인 서울시장 선거와 가장 큰 광역단체장인 경기도지사 선거가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장 선거의 경우 역대 당선자는 차기 잠룡으로 주가가 급상승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을 비롯, 고건, 오세훈, 박원순 등 정당과 상관 없이 쟁쟁한 인물이 당선됐다.

    경기도지사 선거의 경우도 사정이 비슷하다. 차이점은 보수 후보가 주로 당선됐다는 점이다. 손학규 전 지사의 경우에도 한나라당 소속으로 당선됐다. 이후 김문수 지사가 재선한 뒤 남경필 지사가 당선됐다.

    이처럼 지방선거에서 인물선거의 경향이 강하다는 부분은 그간 보수진영에 유리한 부분으로 작용했지만, 이번만큼은 큰 고민으로 돌아오고 있다. 박근혜 정부를 지나면서 보수진영의 인재 풀이 크게 축소됐기 때문이다.

    당장 보수진영에서는 적당한 서울시장 후보를 내는 데 애를 먹고 있다. 고육지책으로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거론되지만, 정치인 출신이 아닌 황교안 전 총리가 갑자기 큰 선거를 치러낼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섞인 시선도 제기된다. 홍정욱 전 의원도 거론되지만 정작 홍 전 의원측이 잠잠한 상황이다.

    남경필 경기도지사 역시 최근 아들 문제가 불거지며 악재를 만났다. 지난 19일 남경필 지사의 장남은 서울 강남구 자택에서 필로폰을 수차례 투약한 혐의로 구속됐다. 최근 중국으로 휴가를 다녀오면서 필로폰 4g을 속옷에 숨겨 밀반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야당은 인물에서는 어느때보다 화려한 라인업을 자랑하고 있다. 당장 현직 박원순 서울시장이 3선에 출마할 수 있는 상황이고, 민주당의 대표인 추미애 대표는 물론 박영선 의원 등이 출마할 수 있는 상황이다. 경기도지사 선거 역시 이재명 성남 시장과 전해철 의원이 기회를 엿보는 상황이다.

    다만 민주당은 집권당의 딜레마인 '공천과정에서 분열 가능성'이 있어 이를 주의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최근 조강특위를 열고 청와대 비서진으로 차출된 자리의 지역위원장직 처리 문제를 두고 몇 차례 논의를 거쳤지만 결과를 내지 못했다. 그간 정치권에서의 여당의 공천은 권력을 지키려고 하는 이들과 차기 권력이 되고자 하는 이들 간 다툼의 장이 돼왔다. 박근혜 정부 하에서 실시된 지난 20대 총선 역시 친박계와 비박계 간 극심한 공천 다툼이 벌어져, 분열속에 패배한 사례다.

    민주당 역시 여당이었던 김대중-노무현 정권 당시 분열로 인한 선거 패배를 여러차례 겪었다.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것이 선거 승리의 전제조건이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