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 지사 " 경제무역대표처 설치로 한중 FTA에 적극 대응하자"
  • ▲ 5일 오전 도지사 집무실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중국 광둥성 자오위팡 부성장을 만나 면담을 한 후 기념품을 교환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 5일 오전 도지사 집무실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중국 광둥성 자오위팡 부성장을 만나 면담을 한 후 기념품을 교환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5일 오전 9시 30분 도청 집무실에서 자오위팡(招玉芳) 중국 광둥성((廣東省) 부성장을 접견하고, 양 지역 발전과 한중관계 발전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광둥성은 중국 최초의 개방개혁지역이자 중국내 최대 경제규모를 자량하는 곳으로 중국 31개 성시(省市) 중 인구·국내총생산(GDP)·대외교역 등이 모두 1위를 자랑하는 지역이다.

    자오위팡(招玉芳) 부성장은 광둥성의 경제통상과 국제교류, 관광, 對 대만업무를 총괄하는 여성 정치인이다. 남경필 지사와는 2014년 12월 광둥성을 방문한 남 지사가 후춘화 광둥성 서기와 면담을 가졌을 때 자리를 함께 한 인연을 갖고 있다.

  • ▲ 5일 오전 도지사 집무실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중국 광둥성 자오위팡 부성장을 만나 면담을 하고 있다.ⓒ 경기도
    ▲ 5일 오전 도지사 집무실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중국 광둥성 자오위팡 부성장을 만나 면담을 하고 있다.ⓒ 경기도


    남 지사는 이날 “올해 3월경이면 광저우(廣州)에 경기비즈니스센터가 문을 열 예정이다. 광둥성에도 이에 상응하는 경제무역대표처를 설치해 양 지역이 함께 한중 FTA에 적극 대응했으면 한다.”며 양 지역 경제협력 확대방안을 제시했다.

    이에, 자오위팡 부성장은 “중국과 한국이 FTA를 체결해 앞으로 양 지역간 무역교류가 더 활발해 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경기도 광저우 비즈니스센터가 문을 열면 적극 협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자오위팡 부성장은 이어 “한국은 광둥성민이 가장 좋아하는 관광지고, 광둥성은 한국 관광객이 가볼 만한 좋은 관광지”라며 양 지역 관광교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자고 말했다.

    경기도와 광둥성은 지난 2003년 자매결연 체결 이후, 경제·문화·관광·보건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