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걸도 '의혹 근거 없다' 하는데… 김부겸 "이래서야 어떻게 선거 치르나"與 "문재인, 지난 대선 승복 못하겠다는 것인지 공개적으로 묻는다"
  •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대선 개표 부정' 망언을 한 강동원 의원의 제명·출당 요구를 일축하며 되레 의혹이 해소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나서 '대선 불복' 파문이 일파만파로 확산될 조짐이다.

    문재인 대표는 15일 서울 성북구의 공공임대주택을 찾은 자리에서 "당에서는 강동원 의원이 제기한 의혹이 상식적이지 못하고 국민들로부터 공감을 받을 수 있는 게 아니라고 보며, 나도 같은 생각"이라면서도 "지난 대선 이후 우리 사회 일각에서 제기했던 의혹들이 아직 다 해소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재인 대표는 그 탓을 엉뚱하게도 사법부의 탓으로 돌렸다.

    그는 "의혹을 제기한 분들이 선거무효확인소송을 제기했는데 3년 가까이 되는 지금까지 대법원에서 판결을 하지 않고 있다보니 지금까지도 의혹을 갖고 있는 상황"이라며 "강동원 의원은 그러한 우리 사회 일각의 의혹으로 질의를 한 것"이라고 두둔했다.

    그러면서 "우리 사회 일각의 의혹을 좀 제기했다고 해서 출당을 시키라든지 제명을 시키라든지 그런 것은 정략적인 주장"이라며 "국정교과서 국면을 덮어나가려는 정치적 책략"이라고 되레 역정을 냈다.

    이에 대해 정치권은 아연실색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같은 당의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아침 MBC라디오 〈시선집중〉에 출연해 "지난 대선 직후 이 (개표 부정) 문제들이 많이 제기가 돼서, 행안위와 당 차원에서 토론과 사실 조사가 있었다"며 "개표 시험 방송·예측 방송·개표 시점들을 최대한 검토했는데 의혹을 제기하는 분들의 생각과는 다르다고 해서 당에서는 문을 닫은 문제"라고 정리했다.

    나아가 "일각의 시민사회단체에서 강경한 입장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이 문제에 소극적인 것을 질타했다"며 "거기에 강동원 의원이 뜻을 같이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즉, 국회 행안위와 당 차원에서도 조사가 있었지만 의혹은 근거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는데, 일부 좌경 시민사회단체의 음모론에 휘둘려 강동원 의원이 허무맹랑한 대정부질문을 했다는 뜻이 된다. 그럼에도 문재인 대표는 자기 당의 토론과 사실 조사가 있었던 사실조차 외면한 채, 마치 아직 의혹이 해소되지 않았고, 강동원 의원의 대정부질문도 이러한 의혹의 정당한 제기인 양 두둔한 것이다.

  •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문재인 대표는 대법원의 판결이 없었던 탓을 하지만 강동원 의원이 제기한 의혹은 일부 좌경 시민사회단체가 주장한 내용과 동일한 '재탕'이며, 그러한 내용을 담은 책자 '18대 대선 부정선거 백서'를 펴낸 한모(59)씨와 김모(66)씨는 지난해 9월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이들이 펴낸 책자도 "악의적인 왜곡으로 표현의 자유의 범위를 현저히 일탈했다"는 이유로 법원에 의해 판매금지 가처분 결정이 떨어졌다.

    내년 4·13 총선에서 대구 수성갑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같은 당의 김부겸 전 의원도 "어제 하루 종일 대구 전역을 돌다시피 하며 거친 비난을 들었다"며 "'이제 와서 (대선에) 불복하자는 거냐'는 말매를 하도 맞아서 '이렇게 해서야 대구에서 어떻게 선거를 치르나' 하는 생각에 밤새 뒤척였다"고 하소연했다.

    이어 "어떤 운동 선수가 시합에 져놓고 3년 지나서 '오심으로 졌다'고 떠들고 다니느냐"며 "원천적으로 해서는 안 될 말을 국회 본회의장에서 했기 때문에 당에서도 진솔한 입장 천명이 있어야 하고 피한다고 될 일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박수현 원내대변인이 이날 "강동원 의원의 주장은 당의 입장과는 전혀 상관없는 개인 차원의 발언이지만, 이 과정에서 KBS 개표방송의 신뢰도에 손상을 준 언급에 대해서는 유감스럽다는 말씀드린다"며 KBS에 사과를 했지만 문재인 대표의 두둔성 발언으로 빛이 바랬다는 평가도 나온다.

    이에 따라 문재인 대표의 내심도 실은 '대선 불복' 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도 제기된다.

    문재인 대표는 강동원 의원의 돌출 발언이 있은 이튿날인 14일 "개인 의견"이라고 선을 그었을 뿐, 대정부질문의 내용에 대해서는 가타부타 언급하지 않았다. 파문이 확산된 15일에는 되레 두둔성 발언까지 했다. 보는 시각에 따라 오히려 강동원 의원을 비호하는 것으로 비쳐질 개연성이 충분하다는 지적이다.

    문재인 대표가 '대선 불복' 논란에 휩싸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란 점도 이같은 심증에 힘을 실어준다.

    문재인 대표는 지난 2013년 10월 '박 대통령의 결단을 엄중히 촉구한다'는 성명을 낸 직후 취재진과 만나 "왜 자꾸 대선 불복을 말하면서 국민과 야당의 입을 막으려하는지 모르겠다"며 "지난 대선은 불공정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미리 알았든 몰랐든 박근혜 대통령은 (이른바 불공정한 대선의) 수혜자"라며 "(대통령이) 지난 대선의 불공정과 민주주의의 위기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언성을 높였다.

  •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문재인 대표의 의중이 '대선 불복'에 있다고 헤아렸기 때문일까. 같은 당의 장하나 의원은 2개월 뒤 "부정선거 대선 결과 불복을 선언한다"며 "다가오는 6·4 지방선거와 같이 대통령 보궐선거를 치러야 한다"고 망언했다.

    장하나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의 아버지가 총과 탱크를 앞세운 쿠데타로 대통령이 되었다면, 박근혜 대통령은 국정원과 사이버사령부를 동원한 사이버쿠데타라는 것만 다를 뿐"이라며 "총체적 부정선거이자 불공정 선거로 당선된 박근혜 대통령은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과잉 충성'을 했다.

    이후 문재인 대표가 2·8 전당대회를 통해 당권을 장악해 공천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됐고, 제주 출신인 비례대표 초선 장하나 의원은 아무런 연고가 없는 서울 노원갑에서 공천을 기다리고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혹시라도 '대선 불복' 의중을 헤아려 '과잉 충성' 발언을 하고 그 댓가로 공천을 받는 일이 실제로 발생한다면 한심스럽고 경악스런 일이 아닐 수 없다.

    한편 장하나 의원의 '대선 불복' 발언 때도 새누리당은 윤상현 당시 원내수석부대표가 직접 나서 "민주당이 국론 분열로 얻으려고 하는 게 뭔지 (모르겠다)"며 "민주당은 개인 의견이라고 하지 말고 당 지도부의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의원직 사퇴를 촉구했지만 뜻을 이루지 못했다.

    새정치연합(당시 민주당)이 그 당시에도 "장하나 의원의 성명은 개인생각일 뿐"이라며 "당의 입장과 다른 개인적 입장을 공개 표명했다는 점에서 유감스럽다"고 '꼬리를 자르며' 교묘하게 빠져나갔기 때문이다.

    거듭된 '대선 불복' 논란에 이제는 문재인 대표가 자신의 분명한 의중을 밝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새누리당 김용남 원내대변인은 15일 오후 국회 의안과에 새누리당 의원 전원의 발의로 된 '국회의원 강동원 징계안'을 접수시키며 "공개적으로 문재인 대표에게 지난 대선 패배를 승복하지 못하겠다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밝혔다.

    김용남 대변인은 "문재인 대표는 대법원에서 선거소송 한 건이 지연되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마치 강동원 의원이 의혹을 제기할 근거가 있는 것처럼 언급했다"며 "대표로서, 지난 대선에서 본인이 직접 후보로 뛰었던 분으로서 취할 입장이 전혀 못 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표의 발언은 지난 2012년 대선 이후 본인이 스스로 했던 대선 패배 승복 선언을 에둘러 뒤집은 것"이라며 "강동원 의원의 출당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서 뒤에서 그런 말을 할 이유가 있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는 것은 (강동원 의원과) 뜻을 같이 하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