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백로인 8일 전국이 맑겠다ⓒ뉴데일리 정재훈기자
    ▲ 백로인 8일 전국이 맑겠다ⓒ뉴데일리 정재훈기자

    백로인 오늘(8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아침과 낮의 기온차가 매우 커서 건강에 유의해야 한다.

    기상청은 '백로 오늘날씨예보'를 통해 "당분간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으나, 낮 동안에는 일사에 의해 기온이 오르고, 밤에는 복사냉각으로 기온이 내려가면서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 차가 크겠다. 그리고 오늘은 전국이 맑겠다"고 예보했다.

    전국 주요 지역의 낮 최고 기온은 서울 29도, 인천 28도, 대전 28도, 청주 28도, 춘천 28도, 강릉 24도, 부산 26도, 대구 26도, 울산 25도, 포항 25도, 광주 29도, 전주 28도, 여수 26도, 제주 25도로 예상된다. 서울의 경우 최저기온이 17도인데 비해, 낮 최고기온은 29도여서 약 12도의 기온차가 나겠다고 전망했다.

    한편 8일은 열다섯 번째 절기인 백로다. 백로는 가을이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시기를 말한다. 천문학적으로는 태양이 황경 165도를 통과할 때를 뜻한다. 양력 9월 9일 무렵으로 대개 음력 8월에 든다.

    백로는 흰 이슬이라는 뜻으로 이때쯤이면 밤에 기온이 이슬점 이하로 내려가 풀잎이나 물체에 이슬이 맺히는 데서 유래했다.

    이를 접한 네티즌들은 "백로, 뜻 신기하다" "백로, 이제 진짜 가을이구나" "백로, 긴 소매를 입어야겠어" "백로, 여름아 안녕" 등의 반응을 보였다.

    또 다른 네티즌들은 "백로인 오늘, 기상청 우리동네 날씨예보를 보니 완전 가을이다" “기상청 우리동네 날씨예보를 보니 가을, 가을, 가을”, “기상청이 밝힌 오늘날씨와 우리동네 날씨예보와는 어떤 관계일까?", "기상청 우리동네날씨 예보, 오늘아침만 봐서는 늦가을 갔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